각종 입문서들이 넘쳐난다. 특히 인문학에서 두드러지는데, 대체로 사람 이름을 타이틀로 내건 입문서가 가장 많이 출간됐다. 알라딘이나 교보에서 '마르크스', '프로이트', '니체'를 검색하면  1000권이 넘는 책들이 뜬다. 알라딘 검색창으로 확인해 보면 프로이트 1999권, 마르크스 3213권, 니체 780권 정도.

 

그리고 이 3명은 지속적으로 계속 출간되고 있다. 누군가가 의심의 3대가로 명명한 이후 인문학에서 이들의 인기는 가히 치명적이다.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 반드시 거쳐가지 않으면 안 되는 필수코스 쯤 된다.

 

그런데 초심자들은 관련 입문서들이 넘쳐나고 있어 어떤 책을 읽어야 좋을 지 모른다. 어떤 책이 한 사상가의 사상을 쉬우면서도 일목 요연하게 정리해 주는지 잘 모른다는 거. 기대감을 잔득 갖고 <프로이트>라는 타이틀을 단 입문서를 구입해 펼쳐보았는데, 핵심 이론 소개는 없고 그냥 그가 살았을 당시의 소소한 일상과 당시 시대 상황만을 나열한다면 실망할 수밖에 없다. 글을 쓰고 있는 나도 실제로 겪었던 일이고 지금도 역시 심심찮게 겪고 있는 일이다.

 

그래서 한 권으로 읽는 최강 입문서를 누가 추천해 주거나 우연히 서점에서 만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내가 알고 싶은 것만 콕콕 집어 알려주니 입문자로서 여간 고마운게 아니다. 그런데 이런 걸 알려주는 사람을 만나기도 힘들고, 또 서점에서 우연히 만나기란 가뭄에 콩나듯 하니 정말 답답할 때가 많다. 그래서 나와 같은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아는 범위 내에서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입문서를 소개해 볼까 한다. 언제나 그렇지만 무식하면 용감하다 했다.ㅎㅎ

 

우선 1빠로 의심의 3대가 중 한 명인 프로이트를 택했다. 마르크스는 사회학과 경제학에서 더 많이 연구되니 프로이트부터 가기로 한다.

 

한권으로 프로이트를 가장 잘 정리할 수 있는 책은 어떤 게 있을까? 알라딘에서 프로이트로 검색하면 엄청나게 많은 책들이 뜨지만 입문서 겪인 책들을 추려보면 다음의 10여 권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마도 가장 쉬운 책을 꼽자면 <30분에 읽는 프로이트>와 김영사 하룻밤 지식여행 시리즈인 <프로이트>일 것이다. 뭐, 이 두 권으로도 충분히 사상가이자 심리학자인 '프로이트'를 스케치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시공로고스 총서 중 한 권인 <프로이트>와 캘빈 홀의 <프로이트 심리학>을 강추한다. 두 권 중 홀의 책은 워낙 유명하고 또 쉬운 프로이트 입문으로 정평이 나 있기 때문에 프로이트 심리학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는 정말 필독서다. 입문서로도 최적이라 할 수 있겠다.

 

 

 

 

 

 

 

 

 

좀더 심도 있는 내용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시공로고스 총서인 <프로이트>를 꼭 보시길 추천드린다. 프로이트 전집을 읽을 계획이라면 충분한 가이드라인을 해 줄 수 있는 출중한 책이다. 번역이 약간 거칠게 돼 있는 점만 빼면 이 책은 지금까지 나온 프로이트 입문서 중에서 가장 빼어난 책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프로이트 전집을 읽을 시간이 없는 분들은 이 한 권으로 기분좋게 정리할 수 있겠다. 아쉽게도 지금은 절판이다. 다시 출간되기를 희망하는 책 가운데 하나다. 아쉬운대로 도서관에서 대여하여 볼 수 있다. 사실 이 한 권이면 프로이트 입문은 족하다.

 

도서관에서 시공사 <프로이트>를 빌려보기 귀찮은 분들이라면, '하우투' '30분' '하룻밤' 시리즈의 <프로이트>에다가 아래 책을 같이 보면 부족한 부분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을 듯하다. 한 권으로 끝내지 못하고 두 권을 봐야 하지만 그래도 알찬 '프로이트'입문이라 할 수 있겠다. 단, 선영사의 <정신분석 입문>은 분량이 좀 된다. 하지만 프로이트가 직접 들려주는 자신의 '정신분석 입문' 강의다. 쉽고도 알차고 밀도도 있다.

 

 

 

 

 

 

 

 

뭐, 선영사의 <정신분석 입문>과 시공사의 <프로이트> 조합이라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겠다. <끝>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부다붐 2015-07-28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 분야의 책에 대한 정리 글 굉장합니다. 종종 들리겠습니다.~

yamoo 2015-07-30 22:15   좋아요 0 | URL
헐~ 알라딘에는 더 굉장한 분들이 많습니다. 그분들 서재를 찾아서 종종 들어가시면 더 놀라실 거 같아묘~^^

이런 글도 좋게 봐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ㅁㄴㄹㄴ 2018-10-04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감사해요 캘빈 홀 꺼 먼저읽어봐야겠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