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The Great Dynasties of China


- Yang Chien Unites North and South - 

 * Yang Chien이라고 네이버에 치니 웬 야구선수만 나온다. 각주에 나온 다른 스펠, Yang Jian으로 찾아야 나옴

  고대 중국은 하나의 제국이었으나, 시간이 지나며 북과 남으로 나뉘었다. 두 나라는 맨날 싸움.

  * imposter : 사기꾼, 사칭자 

  Yang Chien은 북군의 장군이었다. 그가 남국을 정복하여 581년, 새로운 중국의 황제가 됨. 이렇게 시작된 새 왕조가 수왕조. 

  그런데 통일은 했으나 중국은 Yellow River와 Yangtze River로 갈라져 오가기 힘들었다. 그래서 Yang Chien의 아들 Yangdi(양광)는 604년에 황제로 즉위한 뒤 "the Grand Canal"을 짓기 시작. 남과 북을 이어주는 강(운하)를 만드는 작업이었다. 이를 위해 국민들을 엄청나게 동원하고 세금을 마구 부과함. 결국 운하 완성되자 Yangdi는 직접 배를 타고 축하했는데, 노젓는 거 싫다고 일꾼들에게 밧줄로 끌게 했다고 한다. 여기 8만 명이 투입되었다고.. 미친넘이군.. 

 이 운하 덕에 남과 북이 오가기 편하게 되었지만, 분노한 백성들에 의해 결국 반란이 일어나 Yangdi는 처형되고 수나라도 멸망함. 


 - The Tang Dynasty - 

  그 뒤를 이어 618년에 중국의 황제가 된 Li Yuan(이연)은 당나라를 세웠다. 수나라는 40년만에 망했지만 당나라는 300년을 넘게 지속되었다. 당나라가 중국의 'Golden Age'

  * sap : 수액 

  * lacquer tree : 옻나무

  중세 초기에 많은 사람들이 손으로 음식을 먹었지만, 당나라 중국인들은 젓가락을 사용했다. 

  과학자들은 금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다가 실수로 화약을 발명했다. 

  * charcoal : 숯

  * saltpeter : 초석

  * sulfur : 황 

  * gunpowder : 화약

  * stable : 마굿간


9장 East of China


 - The Yamato Dynasty of Japan - 

  일본도 비슷한 시기에 Yamato 왕조에 의해 통일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왕조. 약 2000년 전부터 지금까지!

  처음에는 일본은 많은 부족들에 의해 다스려졌다. 하지만 야마토 부족이 점점 자른 부족을 복속시켰고 200년에 걸쳐 일본을 통일함. 야마토는 정권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황제는 살아있는 신이며, 태양의 여신 아마테라스의 후손이라고 주장했다. 

  일본 설화: 아마테라스는 하늘을, 수사노는 바다를 받았는데, 수사노가 하늘이 더 좋다고 질투해 싸움을 걸었지만 졌다. 땅으로 도망간 수사노가 울음소리를 듣고 가보니 부부와 아름다운 딸이 울고 있었다. 사악한 뱀이 지난 7년 동안 매년 딸을 한 명씩 잡아 먹고 이제 마지막 하나가 남았다는 것. 수사노는 자기가 해결해 줄 테니 딸과 결혼하게 해 달라고 한다. 수사노는 소녀를 빗으로 만들어 머리칼 속에 숨기고 술을 그릇 8개에 담아 놓은 뒤 숨는다. 다가온 뱀은 술을 꿀떡꿀떡 마시고 쓰러져 잠들었고, 수사노가 나와서 슥삭슥삭 8조각으로 만들어버림. 뱀의 몸 속에서는 마법검이 나왔다. 그는 그 검을 아마테라스에게 화해 선물로 주고, 소녀를 다시 소녀로 되돌린 후 결혼해서... 

 80명의 아들을 낳았다... ???? 

 뭐야 8명 아니고, 18명도 아니고, 80명..? eighty 가 80 맞지요?? 

 헐..

 술 주면 쉽게 해치울 수 있는 걸 모르고 부탁했다가 인생 망함. 

 아무튼, 그 아들 중 막내가 오쿠니누시인데, 그가 다스리는 땅 "Reed Plain"은 사람들이 맨날 싸웠다. 아마테라스가 이를 알고 가장 사랑하는 손자 호닝기를 보내면서 세 가지 물건을 주었다. 염주, 거울, 검(뱀 몸에서 나온 그 검).  호닝기는 땅으로 내려와 땅을 평화롭게 만들었고 그의 후손들이 야마토다.. 

  * wail : 울부짖다

  * serpent : 뱀

  * bead : 구슬, 염주 


 - A Tale of Three Countries : Korea, China, and Japan -

  야마토 왕조는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지 다른 두 나라의 아이디어를 빌려왔다. 바로 중국과 한국. 

  한국에서 삼국시대가 시작된 것 잠깐 설명하고, 

  백제 왕은 일본과 친하게 지내기로 하여 신하들을 일본으로 보내고 선물도 보냄. 그 선물 중에 들어있던 중국 문자가 씌어진 책들을 보고 일본에서는 그 문자를 배우고 싶다고 요청함. 이에 백제에서 일본 왕자를 위한 선생님을 보냈으니, 바로 왕인(Wani). 이때 불교도 전파됨. 곧 일본인들은 중국 문자를 쓰고 중국의 모든 걸 배움. 

  당나라가 쳐들어 와 백제를 공격했고, 중국을 쫓아내는 데 6년이나 걸림. 일본은 처음 왕자가 중국문자를 배운 때로부터 400년에 지나 중국과 교류를 끊고 일본의 독립적인 길을 가기로 함. 


10장 The Bottom of the World 


 - The First People of Australia -

  이번엔 오스트레일리아다. 정말 구석구석 훑는구만.

 다른 대륙이 다 통일됐다 흩어졌다 난리통일 때, 이 대륙은 아무도 지배하지 않는 유목 상태다. 이 노마드들이 어디서 왔는지 아무도 모른다. 이들을 'aborigines'라고 부른다. 유목민의 삶을 가상의 소년 Rulu를 통해 보여주는 내용. 캥거루 잡아 신나는 소년. 고기 파뤼~ 역시 젊을 땐 고기인가... (아니야) 

  * spank : (주로 아이들의) 엉덩이를 때리다

  * raw meat : 날고기

  * blubber : 지방


 - The Long Journey of the Maori - 

  이번엔 뉴질랜드 살짝 간다. 뉴질랜드의 Maori는 중세에 처음으로 뉴질랜드 대륙에 왔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태평양을 건너 왔을 거라고 추측. Polynisian Islander 들은 훌륭한 탐험가였기 때문에 이들이 바다를 돌아다니다 발견하고 정착했을 거라는 것. Maori가 처음 이 대륙에 붙인 이름은 "Aotearoa" (Land of the Long White Cloud)라고 한다. 

  대륙의 모양새에 대해 설명하는 전설: 옛날옛날에, 대가족의 막내로 Maui가 태어났다. 그는 용감하고 힘이 셌지만 막내여서 형들에게 항상 무시당했다. 어느 날 형들이 낚시에 끼워주지 않자 몰래 따라나간 그는, 엄청난 거대 물고기를 낚는다. 물고기를 끌어올리자 바다가 요동쳤고, 형들은 거대물고기를 마구 찔렀다. 그 물고기가 육지가 되었고, 찔러 댄 자국으로 인해 무수한 협곡이 생겼다. 마오리 말로 "Te Ika-a-maui"(The Fish of Maui) 이게 바로 뉴질랜드의 북섬이다. 


11장. The Kingdom of the Franks 


 - Clovis, The Ex-Barbarian - 

  * detour : 둘러가다, 우회하다 

  이제 다시 북서쪽으로 간다. 로마를 침략한 바바리안들은 civilized 되었다. 이 ex-barbarian들은 자신들의 왕국을 세우기 시작했다. 

  The land of Gaul은 "Franks"라 불리는 바바리안들에게 침략당했다. 그들은 스스로를 고대 트로이 거주자들의 후손이라고 말했다. 다른 바바리안 부족들, Burgundians 와 Allemani도 Gaul에 정착했다. 이들은 사이가 안 좋았지만 훈족이 쳐들어왔을 때는 단결해 싸웠다. 이때 Merovius라는 Frankish 대장이 군대를 이끌고 훈족을 물리쳤고, 그 후에는 다시 부족별로 나뉘었다. 

 Merovius의 손자 Clovis는 481년 스물의 나이에 족장이 되었고, Gaul을 하나의 나라로 만들고자 했다. 우선 Burgundian의 공주 Clotilda와 결혼하고, 나머지 부족들을 통합한다. 그가 세운 제국은 The Frankish Empire, 현재의 France 다. 

 그가 제국을 세우려고 싸울 때,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크리스트교로 개종했다. 원래 크리스천이었던 부인이 개종하라고 할 때는 말 안 듣더니, 전쟁터에서 질 것 같으니까 하늘에 대고 빌었고, 전쟁에서 승리하자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 역시 신앙은 기복신앙이야. 

  * slaughter : 살육하다

  * valor : 용맹

  * smite : 강타하다

  * baptize : 세례를 주다 


 - Four Tribes, One Empire - 

  클로비스는 Franks, Romans, Burgundinas, Allemani를 한 국민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3가지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첫째, 공통의 수도. 하여 현재의 파리, Lutetia Parisiorium을 수도로 공표했다.

  둘째, 공통의 종교. 그는 국교를 크리스트교로 정했다. 

  셋째, 공통의 법률. 그가 만든 법은 "Salic Laws"라고 한다. 

  그런데 이 법률 내용 좀 보게. 로마인이 프랑코에게서 뭘 훔치면 2500데나르를 내야 하는데, 프랑코가 로마인의 뭘 훔치면 1400데나르만 내면 된다. 절반도 안 되는 차별. 

 누군가 다른 마을로 이사하려는데 그 마을 주민 중 한명이라도 반대하면 못 간다는 내용도 있다. 여러 민족들 사이에 여전히 통합이 안 되고 있었다는 말. 역시 통합은 힘들구만. 저렇게 차별적인 법을 만들었으면 더 요원했겠는데... 어떻게 지금의 프랑스가 되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