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알라딘 굿즈 ‘자기만의 방‘ 스테인리스 컵 입수 기념. 혹시 아십니까. 스테인리스 컵으로 맥주를 마시면 유리잔보다 더 시원하고 오래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이것은 탁월한 선택~
그러고 보니 10월엔 버지니아 울프 《자기만의 방》을 읽어야겠군. 아, 나의 무한한 즉흥성이여. 내 독서 전개는 대개 이렇다;;

˝과학과 종교에 대한 논쟁들에서 쟁점이 되는 것은 표면상으로는, 특정한 종교적 믿음과 과학 지식의 특정한 측면이 지적으로 양립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이다. 내세에 대한 믿음은 현대 뇌과학의 연구 결과들과 충돌하는가? 성서에 대한 믿음은 인간과 침팬지가 공통조상에서 진화했다는 믿음과 양립할 수 없는가? 기적에 대한 믿음은 물리학이 밝혀낸 엄밀하게 법칙의 지배를 받는 세계와 충돌하는가? 아니면 반대로, 자유의지와 신의 행동에 대한 믿음이 양자역학의 이론들에 의해 뒷받침되고 입증될 수 있는가? 이 장의 제목ㅡ 과학과 종교의 논쟁에서 실제로 쟁점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ㅡ이기도 한 질문의 한 가지 대답은 이러한 지적 양립 가능성의 문제들이다.˝
ㅡ토머스 딕슨 《과학과 종교》, 1. ‘과학과 종교의 논쟁에서 실제로 쟁점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중


 

토마스 딕슨의 실증적인(?) 접근과 발화 방식이 맘에 든다. 이 편도 저 편도 아니요 하면서 애매모호하면서도 편파적인 책이 많아서다. 이 책을 다 읽으면 좀 더 사나울(?) ‘ ‘악마의 사도‘, ‘다윈의 로트와일러‘라 불리는 리처드 도킨스  《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 하는가》를 읽을 것이다. 이 일련의 행보는 한국의 한 장관 후보자가 지구 나이 6천 년이란 창조과학에 빠져 있는 걸 목격한 충격 때문일 수도 있다.


간밤에 한병철  《선불교의 철학》을 다 읽었다. 역자도 그런 경험을 말했지만, 한병철 저자 책의 장점은 앉은 자리에서 다 읽게 만드는 책의 형식이다. 이 책도 호불호가 극명할 수 있다. 한병철 저자를 서양 철학에 경도되어 그걸 한국에 퍼트리는 책팔이쯤으로 보는 것에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한계라고 말할 순 있겠지만 잘못이라고 하긴 어렵다. 앎에 대한 우리의 방편은 각자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 평가의 저자인지라 선불교에 대해 어떤 말을 하는지 더 궁금했다. 저자는 짧은 분량이지만 이 책에서 플라톤, 하이데거, 에크하르트, 니체, 라이프니츠, 헤겔, 부버 등을 거론하며 서양 인식의 틀과 한계를 선불교의 핵심 개념들(무, 공, 무아, 무주, 입적, 자비)과 비교해 잘 짚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가 동양인이고 서양 철학을 공부했기에 이런 책이 나올 수 있다고 본다. 어떤 이에겐 어렵거나 가볍거나 할 테지만 최소한 내겐 울림이 큰 책이다. 선불교 책은 내게 언제나 그랬다. 머릿속을 헹궈준다.


 

'삶'과 '죽음'을 분리하기 이전에는 사람들이 전체적으로 [온전하게] 살고, 전체적으로 죽습니다. 판단 작용에도 들어 있는 구분에서 걱정이 생깁니다. 사람들은 '삶'을 '죽음'과 전혀 다른 것으로 만들기 위해 삶의 너머를 보아서는 안 됩니다. "그것[죽음과 삶의 관계]은 겨울과 봄의 관계와 같습니다. 우리는 겨울이 봄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봄이 여름이 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이런 정신 태도는 독특한 시간 경험과 상관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현재에 전체적으로 머무릅니다. 이렇게 충만하면서 태연한 현재는 이전과 이후로 흩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런 현재는 자기 너머를 보지 않고, 오히려 자기 속에서 머무릅니다[쉽니다]. 이렇게 태연한 시간은 걱정의 시간을 뒤로합니다. 더 나아가 멈춰 선 현재는 다른 시간으로부터 벗어나거나 솟아오른 특수한 시점인 '순간'과 다릅니다. 그런 현재는 익숙한[일상적] 시간입니다. 거기에는 강조가 전혀 없습니다.

ㅡ 한병철 《선불교의 철학》, 죽음 중


 

《콜럼바인》 읽을 생각하니 맘은 무겁지만 반갑고,  파스칼 키냐르 《부테스》를 제쳐두고 왜《롤랑 바르트, 마지막 강의》를 지금 샀는가 음미하며 읽어나갈 시간이 기다린다. 도서관에서 이 무거운 걸 안 빌려와서 일단 좋고ㅎ 날이 서늘해서 아무래도 바닷속에 뛰어드는 부테스가 꺼려졌는갑다; 독서쟁이들도 계절 많이 타는 거 아는 사람은 알지ㅎ 책의 톤도 표지도 어두컴컴해지고 있다ㅎㅎ
《파리의 우울》도 보자마자 읽고 싶었는데 쬐그만 게 내용이 엄청 꽉꽉 차 있어서 머리 배탈 날까 봐 먹을 순서를 분주히 짜고 있다. 내 독서 산책은 늘 이렇게 우연적이고 우스꽝스럽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7-09-21 18: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조금 있으면 A님은 굿즈를 보관할 케이스를 필요로 하실 것입니다.
아마도.
A님,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AgalmA 2017-09-21 23:02   좋아요 1 | URL
어떤 분은 아예 장식장을 따로 마련해 두셨던데 저는 직접 쓰는 걸 더 선호해서ㅎ; 스텐컵 스크레치 날까봐 가장 티 안나는 ‘자기만의 방‘ 샀는데 생각보다 예뻐서 앨리스 스텐컵도....하면서 또 탐을 내고 있어요ㅎ;;;

레삭매냐 2017-09-21 18: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옷 오늘 저도 콜럼바인 사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더 빈갑네요.

AgalmA 2017-09-22 03:04   좋아요 1 | URL
교장 선생님 훈화 말씀 나오는 첫 장부터 몰입도가! 눈물날 뻔 했어요; 하루키가 쓴 <언더 그라운드>에서 바란 게 바로 이건데!

북다이제스터 2017-09-21 19: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고 싶은 책이 기다린다는 건 정말 행복한 거 같습니다. ^^
특정 행복이 영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상기하며, 저도 요즘 감사한 마음으로 책을 읽습니다. ㅎㅎ

AgalmA 2017-09-21 23:49   좋아요 0 | URL
읽고 싶은 책이 많이 기다리고 있음 복이 터진 걸까요-ㅅ-;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아 마무리하고 싶은 책이 산더미인데 이러고 있네요ㅜㅜ 읽고 싶은 책이 많아 감사해야겠죠.네네... 흑흑. 사랑은 받는 것보다 주는 게 더 의미있으니까;_;

단발머리 2017-09-21 19: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키햐~~~ 세상에 부러울게 없는 완벽한 구성이네요~

AgalmA 2017-09-21 23:48   좋아요 0 | URL
언제나 새 책 만나면 그런 기분이죠^^ 며칠 지나면 어서 날 읽어라! 애증과 불효령의 소리없는 아우성ㅎ;;;

겨울호랑이 2017-09-22 05: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느 때처럼 다양한 분야의 책으로 계획을 세우셨네요^^: 케인즈의 말처럼 ‘장기에는 모두 죽는다‘고 하니 단기 계획을 세우고 시대 흐름에따라 책을 읽는 AgalmA님의 독서법이 멋지네요. AgalmA님은 케인즈 학파? ㅋㅋ

AgalmA 2017-09-22 06:44   좋아요 1 | URL
^^ 10월 계획으로 보려고 한 책들인데 벌써 읽어나가고 있네요. <콜럼바인>은 너무 궁금했는데, 한참을 읽어도 아직 3분의2가 남았고ㅎ;; 비슷한 두께와 방대한 정보들로 괴롭히던 <신의 입자>에 비하면 그나마 낫지만 이 사건도 워낙 복잡하다보니 리뷰 쓰기 만만찮아 보입니다; 여러가지로 세월호와 참 겹치는 게 많네요.

겨울호랑이님은 언제나 ˝꿈보다 해몽˝이 더 좋은 해석을 해주시네요ㅎㄱㅎ 저 두서없는 나열을 보고 ‘시대의 흐름‘까지 붙여주시고ㅎ;
케인즈 반파라도 됐으면 주식 반부자는 됐겠죠ㅋㅎ)) 케인즈 멋져서 <고용, 이자 및 화폐이론> 펼쳤다가 조용히 닫았어요ㅎㅎ;;;

겨울호랑이 2017-09-22 06:57   좋아요 1 | URL
^^: 케인즈의 「고용, 이자 및 화폐이론」도 좋지만, 아마도 케인즈는 그의 예술철학이 경제철학보다 높이 평가받기를 원했을 것 같아요. 아담 스미스가 「국부론」보다 「도덕감정론」을 아낀 것처럼요. 그런 면에서도 예술감성이 풍부한 AgalmA님은 케인즈학파, 저는 합리적기대학파? ㅋ

AgalmA 2017-09-22 07:05   좋아요 1 | URL
<도덕감정론> 여기저기 하도 인용이 많이 되어서 읽어보고 싶더라고요. 오, 케인즈에 대해선 거기까진 몰랐는데 참고할께요^^!
합리적기대학파는 뭐에요ㅋㅋ 잘못보고 합리적기상학파로 봤네ㅋ;;;

겨울호랑이 2017-09-22 07: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 제가 알기론 케인즈, 버지니아 울프, 버트런트 러셀, 비트겐슈타인, 바이런 등이 그란체스터 그룹을 통해 예술, 철학과 관련한 교류를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케인즈는 자신이 예술가라 생각했다는 ㅋ. ‘합리적기대학파‘는 케인즈 사상을 계승한 ‘신케인즈 학파‘와는 상대되는 시카고 학파를 계승한 학파에요. 모든 경제 주체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가정하에 모든 정책의 무력성을 강조하는 학파입니다. ‘단기‘보다는 ‘장기‘를 중시한다는 면에서 저는 합리적 기대(?)학파라고 써봤네요. 물론 그들은 저를 받아들이지 않겠지만요.ㅋ 꺼져! 겨울호랑이.ㅋ

AgalmA 2017-09-22 07:24   좋아요 1 | URL
아, 그들이 교류한 건 알았는데 케인즈가 예술가까지 노린 건 몰랐네요ㅎㅎ!
오, ‘합리적기대학파‘에 그런 뜻이~ 겨울호랑이님한테 아침 5분 특강듣는 기분! 좋아요!

겨울호랑이 2017-09-22 07:27   좋아요 1 | URL
^^: 특강이라고 하긴 그렇고, 저도 AgalmA님과 아침에 커피 한 잔의 여유 좋았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ㅋ AgalmA님 행복한 아침을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함께 여세요!^^:

다락방 2017-09-22 0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컵은 많으니까 괜찮아! 하고 넘겼었는데... 이렇게 보니까....엄청 예쁘네요? 음..... 이러면 또 얘기가 달라지죠. 음.... (해당도서 알아보러 가겠습니다.)

AgalmA 2017-09-22 09:49   좋아요 0 | URL
싼티 안 나고 적당히 무게감도 있으면서 안 깨지는 게 맘에 들어요. 오자마자 발로 차서 엄므낙@0@했는데 멀쩡해서 넘 좋아용ㅎ
저는 또 지를 거 같아 내적 분열상태요- _)))))) 황금색 앨리스 토끼냐 블랙파워 셜록이냐 하며;;;; 아아....

독서괭 2017-09-22 19: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AgalmA님 덕에 몰랐던 스텐리스머그 굿즈를 알게 되어 지르고야 말았습니다...OTL

AgalmA 2017-09-22 20:16   좋아요 0 | URL
죄송합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