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 이야기 마시멜로 이야기 1
호아킴 데 포사다 외 지음, 정지영 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0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의 휴가를 맞아 집에서 쉬고 있었다.
밖에 나가봤자 덥고, 땀 나고, 사람에 치일 것 같아서 샤워하고 시원한 인공(?) 바람 맞으며 책을 보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어머니가 책 한권을 주시면서 읽어보라는 것이었다. 손바닥만하고 얇은 책 한권을 말이다. 회사 아는 분이 읽어보라고 주면서 한 두시간이면 읽는다는데 넌 아마 30분이면 읽을꺼라고 하면서 말이다. 그래서 보던 책을 마저 접고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외국 사람이 쓴 인생지침서? 정도 되는 책인 것 같았다.
그런데 마시멜로가 왜 나올까? 하는 의문에 책을 한장씩 펼쳐보기 시작했다. 어차피 분량도 얼마 되지 않고 해서 말이다. 저자가 제목을 마시멜로에서 따온 이유는 간단했다. 마시멜로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는데, 15분동안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기다리면 하나를 더 주겠다는 조건을 붙이는 것이다. 그리고 15분 후, 먹은 아이도 있고 안 먹은 아이도 있었는데 10년후 그 아이들을 다시 살펴보니 안 먹은 아이들이 참을성이나 리더쉽이나 이런 사회에서의 생활도가 더 높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저자 역시 어렸을때 이 실험에 참여했었고 결국 안 먹었다고 한다. 적절한 제목 선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4살밖에 안 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것이지만 그 결과는 이후 10년이 흘러도 영향을 준다...이런 실험을 한 스탠퍼드 대학의 월터 미셀 박사라는 사람도 신기하지만 어릴때의 영향이 훗날까지도 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 더 신기했다. 이렇게 제목 선정의 이유만 보더라도 이 책의 내용이 대강 어떠할지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군대 가기 전이었을 것이다.『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라는 제목의 책을 본 적이 있었다. 그냥 무난하게 봤던 책이다. 지금은 기억도 잘 나지 않지만 아마 이 책과 비슷한 지침(?)을 내렸던 것 같다. 실천, 생각만 하는게 아니라 실천을 하라고 말이다.

주인장은 이런 류의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매번 이런 류의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서점가의 열풍으로 휘몰아칠때 의아하기까지 하다.
왜 이런 책을 서로 못 읽어 안달이 날까. 매번 똑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은가. 책의 저자가 쓴 내용들이 분명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도움이 되고 중요한 것들이지만 중요한 것은 그 안에 담긴 내용을 읽어낸 독자들이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도움도 안 되는 것 아닌가. 그렇다면 이런 책들을 아무리 본다 한들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 하고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은 조금 달랐다.

일단 본격적인 내용을 언급하는 소재 선택이 신선했다. 마시멜로라는 상징적인 대상을 통해서 성공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유혹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 자체가 말이다. 당장 눈앞의 이익에 집착해서 장기적인 이익, 더 큰 이익을 놓치지 않게끔 하는 것 말이다. 내용은 전체적으로 조나단(사장)과 찰리(운전사)라고 하는 2명의 등장인물이 등장해 회사를 왔다갔다 하는 사이에 나누는 몇마디 대화들로 짜여져있다. 예전에도 느끼지만 외국에서는 이런 식으로 가상의 시나리오를 설정해 이야기하듯이 뭔가를 전달하는 것이 트렌드인 듯 싶다. 뭐 어느 책을 보니 이런 식의 내용 전달이 불특정다수에게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내용을 본 적이 있긴 하지만 말이다.

암튼, 전체적인 내용은 그렇다치고 짧은 내용 속에 재밌는 이야기거리가 많이 들어있다.
여러 상황들 속에서 찾아내는 마시멜로 이야기들이 보는 이로 하여금 지루하게 느끼지 않게 해 주었다.
일상 속에서 흔히 지나칠 수 있는 상황들을 갖고 독자에게 무언가 메세지를 전달하다보니 저자가 말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더 쉽게 와닿는 것도 있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아주 간단한 것인데 책에서 저자가 마시멜로로 상징화해서 언급하니까 더 이해하기 쉬운 것들이었다. 매일 밖에서 밥을 사 먹는 식비를 절약하면 1년에 얼마를 줄일 수 있다, 자주 마시는 술을 줄이면 1년에 얼마를 줄일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한 것부터 시작해서 사고의 전환을 꾀하다보면 전반적인 생활 자체가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일은 오늘과 다른 하루를 살아가게 되는 원동력을 얻게 되고 그러다보면 인생 자체가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라는 식이다. 그 과정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저축, 하지만 간단히 돈만 모으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대비를 언급하고 있다. 사실 뭔가를 대비하지 않은 사람은 매사에 여유로울 수가 없다. 믿을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준비되어 있고 대비되어 있는 사람은 다르다. 저자는 이 부분을 언급하고 싶었던 것 같다.

요즘 주인장이 날씨 탓인지, 많이 헤이해지고 게을러지고 있다.
그런 마당에 잠깐이나마 이 책을 읽으니 다시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이렇게 서평을 쓰게 되었다.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생각을 줬으니 말이다. 이제 곧 있으면 9월이다. 새 학기가 시작하는데 이 책에서처럼 사고의 전환을 꾀해 스스로에게 후회없는, 마시멜로를 먹고 싶지만 참아갈 수 있는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