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미친 바보 - 이덕무 산문선
이덕무 지음, 권정원 옮김 / 미다스북스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책에 미친 바보'

제목이 마음에 와 닿았다. 주인장도 개인적으로 책을 좋아해서 어떨때는 방에 틀어박혀 일주일간 10여권의 책을 독파하기도 할 정도인데 그렇다고 봤을때 주인장도 이런 사람이지 않을까 싶었다. 책만 보고, 공부만 하는 사람. 그래서 군생활을 하는내내 주위에서는 음악도 좀 듣고 운동도 좀 하고 TV도 좀 보라고 하면서 사람이 사는데 있어 어떻게 책만 보고 살 수가 있냐고들 했었다. 그런 주인장이였기에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책을 꼭 보고 싶었다. 그래서 부대에 있을때 신문에서 이 책을 보고 휴가나와서 읽었던 것이다.

이 책은 조선시대 박학다식했던 인물 이덕무가 쓴 다양한 글을 정리해놓은 책이다. 이덕무에 대해 이 책을 읽기전에는 관심도 없었고 잘 몰랐기 때문에 여기에 잠깐 이덕무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이덕무는 조선 후기 대표적인 실학자 중 한사람으로 박지원ㆍ박제가ㆍ유득공 등과 교유하면서 한시사가로 청나라에까지 그 명성을 떨칠 만큼 뛰어난 문장가였으며, 박학으로 널리 이름을 알린 대학자였다고 한다. 연암 박지원의 말에 따르면 이덕무는 평생 2만 권의 책을 읽었으며, 손수 수백 권의 책을 필사했는데 아무리 바빠도 속자(俗子)를 쓴 것이 한 글자도 없었다니 정말 혀가 다 내둘러지지 않을 수 없었다.

책을 보면 알겠지만 그는 스스로 자신은 말씨가 어눌하고 성품은 졸렬하고 게을러 세상 일을 알지 못하고 오직 어릴때 부터 책 보는 일만을 즐거움으로 삼아 하루도 책을 손에서 놓았던 적이 없었다고 말한다. 이에 마음이 맞는 사람과 얘기를 하면 절로 신이나 심중의 얘기를 꺼내놓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대방과 마음도 맞지 않고 상대방의 말에 억지로 장단을 맞춰주지도 못해서 수십년 살아오면서 사람 사귀는 법 하나 제대로 못 배웠다고 하기까지 한다. 어떤가? 이덕무라는 사람에 대한 대략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는가?

하물며 그는 책을 읽다 심오한 뜻을 깨우치기라도 하면 매우 기뻐하며 이리저리 왔다 갔다하기도 하였는데 그 소리가 마치 갈가미귀 우짖는 듯하였고 아무소리 없이 눈을 휘둥그레 뜨고는 뚫어지게 바라보다가 때로는 꿈꾸는 사람처럼 혼자 중얼거리기도 하였기에 주변에서는 그를 가리켜 '책에 미친 바보(간서치:看書痴)라고 불렀다고 한다. 웃음이 나올법한 상황이다.

이 책에는 그가 평생 써온 편지, 서평, 공부하고 책 보는 법, 인생의 오묘한 이치를 깨닫고 쓴 글, 여행 중에 쓴 글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이 실려있다. 그가 상당히 어렸을 때부터 글을 깨우치고 책을 보면서 평생을 책과 더불어 살았는데 그를 통해서 당시 조선시대 선비들에 대해 또 다른 면을 엿볼 수 있었다. 조선시대 후기, 책만 보고 세상살이와 무관한 삶을 살았기에 겉모습만 허울좋은 양반이었지, 돈에 쫓겨 쌍놈들에게 족보를 써주고 돈을 벌어 살았다고 알고 있는 양반의 모습을 그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그는 말 그대로 청아하고 박학다식하며 인생의 정수를 학문을 통해 깨우친 사대부였으며 그 지식과 지혜의 깊이가 대단히 깊은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평소 '배고픔과 추위, 근심과 번뇌 그리고 기침을 잊기 위해 책을 읽었다'고 말하던 그가 굶주림을 견디다 못해 집에 있는 가장 좋은 물건이었던 '맹자'를 200전에 팔아 밥을 해먹고 이를 자랑하자 친구인 유득공이 '좌씨전'을 팔아 술을 사줬다는 대목에서는 그가 주인장이 기존에 알고 있던 답답하고 꽉 막히고 지루한 선비가 아니었음을 알게 해 주었다. 아울러 주인장이 많이 느낀 부분은 집이 가난해 변변한 책이 있을 리 없었던 그가 대개는 아는 이들에게 빌려 읽었는데 귀한 책이라도 그이가 빌려달라고 하면 사람들은 '책을 두고 자네의 눈을 거치지 않으면 그 책을 무엇에 쓰겠는가?'라며 책을 선뜻 내줬다고 하는 부분이었다. 이덕무라고 하는 사람의 인품과 학식을 가장 잘 대변하는 부분이 이 대목이 아닌가 싶었다.

보는 내내 주인장으로 하여금 상쾌한 바람이 코끝을 스치는 정도의 신선함을 안겨 주었던 책이 바로 이 책이었다. 이런 종류의 책을 처음 보는데서 오는 참신함이기도 했겠지만 그보다는 기존에 갖고 있던 조선시대 사대부들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해줬다는 점과 이덕무라고 하는 사람의 인물 됨됨이에 흠뻑 빠졌기 때문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지금 이 책은 주인장의 강력추천으로 친구가 보고 있다. 오늘날 젊은이들이 봐도 전혀 거부감이 없을 정도의 깔끔하고 간결한 문체와 그의 사상이 많은 이들에게 어필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