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정과 열정사이 Blu 냉정과 열정 사이
쓰지 히토나리 지음, 양억관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에쿠니 가오리와 츠지 히토나리의 냉정과 열정사이라는 작품은 내가 대학시절에 유명했던 작품으로 읽어볼까 말까를 항상 망설였던 작품이었다.  결은 다르지만 당시 온다 리쿠와 미야베 미유키, 이사가 고타로라는 일본작가들 작품에 푹 빠져 있었던 탓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인데, 아무래도 나랑은 맞지 않았을 거라 생각했던 기억아 난다.20년 가까이 시간이 흐르고 어떤 계기로 읽게 된 소감으로는 역시 그때 예감이 맞던 것 같다. 


난 쥰세이가 싫다.  주인공이 싫으니 작품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작품 전반 흐르는 장면들/분위기가 다 싫었던 것은 아니었다.  쥰세이의 직업인 복원사의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과거를 잇고 미래로 흐르게 한다. 쥰세이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소명 같은 것을 이야기할때는  흥미로웠다.  


문득 읽으며 그 부분을 읽으면서 사람들은 과거를 잇는 다는 것에  그렇게 집착을 하는 것일까 생각했다. 출퇴근 하다가 한 현수막이 걸린 것을 보았다.  해외 입양 보낸 딸이 아버지를 찾는 내용이었다.  아마 그 거리 일대에 살았던 탓인 것 같다.  관할의 경찰서 앞에도 걸어 놓은 것을 보았다.  사람들은 왜 과거를 잇고 싶어 할까.  거기서 안정감을 찾는 것은 아닐까?  원래 사람은 사회적 관계를 갈구하여, 그 때문에 고독한 존재이기도 할 것인데, 그 혼자임이 무서워서 그런 것은 아닐까?  현재의 불안과 불만족을 잊고자 하는 인간의 행위일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쥰세이는 과거의 연인인 아오이를 잊지 못하면서, 메미와는 육체적 관계로 쾌락을 얻고자 하며,  스승인 조반나에게서는 어머니에게서 느낄법한 편안함 속에서, 불안과 불만족은 해소하려 한다.  물론 본인도 어떤 일이든 미래로 가기 위해서는 분명히 끝맺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소설의 끝에는 아오이와 결착을 지으려 따라가는 것으로 끝내니 그래도 미래로 나아갈 매듭을 짓지 않았을까?


여튼 지랄염병하는 소설이었다.  쥰세이의 멍청한 자조로 가득찬 작품 따윈. 


그나저나 쥰세이의 할아버지 했던 말은 기억에 남는다.  방심 하면 안된다고.   인생은 언제 어디서 급습을 해올지 모르니까....


한달에 한두권 정도만 제대로 읽을 수 있는 지금은 너무 싫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