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공부 -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최재천.안희경 지음 / 김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 부제목 부터 거창하다. 뭐 그만큼 크기가 되는 사람은 많이 길어 올릴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뭐 그냥 그저 그랬다. 대담집이라 잘 읽히긴 해도 잘 읽히는게 오히려방해가 되었다고 할까.  그냥 강연을 하면 잘 알아 들을까 대담집은 도저히 집중이 안된다.


인터뷰이가 누차 이야기 했던 것의 반복이다.  지금의 교육방식에 대한 고언.


  고통이 학교에서 나누어 배우듯이 나누어 오는게 아닌데 교과목을 나눠 배우던 학창시절의 교육이 과연 현재의 문제 대한 해결법을 내놓을 수 있겠냐는 이야기. 생태학적인 감성과 지식의 중요성 그에 대한 단초로 환경교사를 대폭 늘리는 문제. 한 우물만 파는 것보단 이리저리 한눈팔면서 경험을 쌓아 가다 보면 그것이 양분이 되어 자신의 성장을 도와 주는 역할을 하더란 소리. 실수를 단순하게 실수로 볼 수 있게 하는 사회. 실패해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새 시대를 준비할 교육도 만들 수 있다는 것.


무릎 탁! 치는 조언은 아니지만 대부분 눈여겨는 볼만한 이야기들이다. 


그런데 이 책의 평중에서 페미니즘라는 단어는 왜 나왔지? 하니 아하, 아마 거의 마지막 부분에서 설거지가 내일이 아니고 아내를 도와 준다는 생각이 있었기에 불편했었는데 어느순간 생각해보니 왜 내 일이라 생각을 못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그탓인가? 싶었다. 그게 페미니즘하고 관련이 있나?  책을 제대로 읽기나 한건 지 당황스러웠다. 아니 그러면 이 책을 읽고 뭘 얻은거지... 좀


 넉넉하게 자기 공간을 내어주는 사람이 되도록 공부해 봅시다. 


다 같이. 


혼자만 잘살믄 무슨 재민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