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US, 바이러스
과학동아 지음 / 동아사이언스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과학동아에서 낸 단행본이다. 간혹가다가 한,두권 잡지를 구입하고는 했는데, 마침 이렇게 단행본으로 특별판을 내서 구입해서 읽었다. 바이러스의 발견해서 부터, 최근 50년간 유행한 바이러스들, 그리고 그 바이러스들이 어떻게 우리 몸에 침투하여 증상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그러한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우리 면역계는 어떤 작용기작을 가지는지 셜명해준다. 인포그래픽으로도 충분히 많은 이해가 된 것 같다.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우리 몸의 면역계가 대답하구나 하는 생각이 새삼들었다.  물론 지금처럼 사스코로나바이러스-2에게 무력할때도 있지만.


그 외에 백신에 대한 소개도 있었다.  제일 흥미로운 부분이었다.(물론 면역계의 이야기도 재미있다.)


백신에도 몇 종류가 있는데 내가 알고 있었던 것은 생백신과 사백신(세포전체 백신)이고,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단백질 백신과 DNA백신과 RNA백신등이다.  단백질 백신의 경우 세포전체 백신과 달리 바이러스의 항원부분만 이용해 후천면역 형성을 노린다.  아마 항원부분만 이라는 건 바이러스가 숙주의 세포에 침투하기 위한 열쇠 같은 부분인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여튼 세포전체 백신에 비해서 안정성을 뛰어나나 항원 부위만을 넣기 때문에 면역반응을 얻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대표적 단백질 백신으로는 B형 간염 백신이다. 나도 몇번을 맞았는데 항체가 형성이 안된 것으로 기억한다. 다시 검사를 해봐야 하나...   핵산 백신의 경우 세포전체백신과 단백질 백신과 달리 세포 내에 들어가 직접 항원을 직접생산하게 해야 해서 효과가 아직은 낮은 편이라고 한다.  사스코로나바이러스-2의 백신으로 핵산 백신 개발이 가장 속도에서 앞서고 있단다.


어서 이 사태가 종식 내지는 진정 될 수 있도록. 백신이 하루빨리 개발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