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마굴리스의 <공생자행성>을 읽고 있다. 사실 분량도 얼마 안되고, 재미도 최강이라 금방 읽긴 할 것 같다. 게으름과 체력이 문제일뿐이다.


린 마굴리스는 연속 세포 공생이론으로 유명하다. 비주류에 속하는 학자이긴 하지만, 그가 주장하는 내용 중 세포 소기관인 엽록체 미트콘드리아가 이전에는 독립된 생활을 하던 세균이었다는 내용은 주류 내에서 전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모양이다.


근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린 마굴리스의 이름이 언급된 걸 잘 보지는 못했던 것 같다.  얼마전 <세포 : 생명의 마이크로 코스모스 탐사기>라는 책을 잠깐 훑어 보았는데, 글쎄 린 마굴리스의 언급이 전혀 없는 것 같다.  저자의 말에 따른 세포연구의 연대기를 표방한다는데...  



하여튼, 저자는 책에서 진화가 공생에서 비롯됨을 주장한다.  역자의 말처럼 이것이 어떠한 윤리적 함의를 담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진화에 대한 주류에 위치한 설명보다는 더 와닿기는 한다. 뭐... 그것과 이론의 적합성 유무는 별개이기는 하지만. 


저자와 아들의 공저인 <마이크로 코스모스>도 구입한 적이 있는데 보이지 않아 다시 구입했다. 아... 분명히 정리하지는 않았던 건데 모르겠다. 나중에 발견하면 누구한테라도 선물하지 뭐!   근데 문제는 받고 좋아할 사람이 없다는 것이긴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