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외롭구나 - 김형태의 청춘 카운슬링
김형태 지음 / 예담 / 200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김형태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몰랐다. 또 내가 왜 이 책을 구입했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언제 구입했었는지도. 김형태가 '황신혜밴드'의 리더라는 것도 몰랐다. 읽으면서 사실, 나는 그가 30대 초반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어째서인지는 몰라도. 나중에서야 그가 40대라는 것을 알았고 그래서 놀랐다. 이제 40대를 넘어 50대 초반인 내 아버지와 내 주위의 어른들과는 너무나도 다른 트인(?) 시각을 가지고 뒷 세대인 우리들을 바라보고 있다. 엄격하면서도 따스하고 동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방황하는 청춘들을 걱정한다.

김형태는 정말이지 신랄한 어조로 우리들을, 청춘들을 비판하고 꾸짖는다. 어느 어른들도 우리들에게 대놓고 그렇게 말하시는 어른은 없었다. 앞에서는 잘한다, 잘한다 했고 뒤에서는 못쓰겠다고 했다. 책에 실려있는 글들은 다, 김형태의 칼럼사이트에 올라온 상담글들이다. 사이트에 한번 들어가보기는 했지만, 자세히 살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지금은 잠시 닫혀있다.) 김형태의 답글을 읽은 청춘들이 게시판에 심한 욕(!)도 해놓았다고 했었다. 충고나 조언은 언제나 하기 어려운 법이다, 입바른 말에 비하면 얼마나 힘들고 결단이 필요한지 나는 알 수 없다. 나는 낯모르는 이들에게 충고나 조언을 하지 않고, 하고 싶어 하지도 않는다. 내 소중한 이들이 아니고서야.

신랄하면서도 따뜻하게 이태백들에게, 이 땅의 불쌍한 청춘들에게 말한다. 돌진하라고, 두려워하지 말라고. 청춘의 특권이 뭐냐고. 쉽고 좋은 일만 하면서 살수는 없다고. 힘들고 어렵다고 해서 포기한다면 그것은 정말 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투정부리지 말라고, 누가 당신들에게 그러한 비겁함을 알려주었냐고, 가르쳐주었냐고. 그러면서도 나는 당신들을 동정한다고 말한다. 그는 알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청춘들의 문제는 전적으로 그네들의, 우리들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그것은 사회의 탓도 있고, 부모의 잘못도 있다는 것을. 힘들고 어려운 일을 기피하고, 쉬운일만 찾고, 물질만능주의에 물들어 버린 것은 어린 시절부터 교육받은 대로 라는 것을.

책으로 나올만큼의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나처럼 김형태라는 무규칙이종예술가이자 카운셀러를 몰랐던 이들, 주위에 냉혹하고 객관적으로 문제점을 비판해주고 바른 길로 이끌어줄 어른이 없는 이들이 읽으면 좋을 것이다. 하긴, 읽는다고 해서 모든게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하지만, 조금 느끼는 것이 있을 것이고, 반성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의 자각이라도 있다면 조금씩 변해갈 수 있을 것이다.

청춘은 외롭다. 그리고 두렵다. 무섭고 앞이 보이질 않는다. 무너질까, 넘어질까, 실패할까 걱정하는 겁쟁이들에게 김형태는 차갑고 신랄하게 말한다. 청춘의 특권을 누리라고. 청춘에게 실패는 실패가 아니다, 세상은 만만한게 아니다. 언제나 부모의 울타리에서 살아갈 수는 없다. 알면서도 두려워 머뭇거리지 말아라.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싸워야 하지, 타협해서는 안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5-02-16 19: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작은위로 2005-02-16 2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 님, 저야말로 두서없이 써놓은 글을 좋게 평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럼요, 저도 그게 청춘의, 젊음의 특권이라고 생각하는 걸요. 같은 상황이 내가 나이가 들어, 어른이라 불리울때, 그 때라면 싸움이 아니라 타협을 할지도 몰라요. (김형태씨는 지금도 열심히 싸우면서 살고 있지만요...^^) 지금은 님이나 저나, 우리들은 과격하게 세상과 싸우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상황 힘들어도 한발자국씩, 힘겹게 나아가고는 있잖아요. 자신과 혹은 세상과 싸워가면서 말입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
항상 좋게만 봐주셔서, 감사해요. 님은 제게 너무 관대하시다니깐요 ^^

로렌초의시종 2005-02-22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작은 위로님. 이주의 마이리뷰에 뽑히셨습니다~~

작은위로 2005-02-23 0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아앗! 감사해요,^<^ 정말 웬일인지..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