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행 비주얼 노블 1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지음, 주)영화사 레드피터 제작, 연상호 감독, 박주석 각본 / artePOP(아르테팝)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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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감염됐어.

프롤로그. 당신은 문을 열을 것인가 닫을 것인가.
집에 들어가고 싶으니 문 좀 열어다오. (이상-가정)
집에 가고 싶은 초딩 달팽이 하치쿠치 마요이. (모노가타리 시리즈.)

1. 남자들이 너무 지켜준다 어쩌구 하기 전에 일단 6.25 전쟁 관련 서적부터 읽어보자. 그런 시기에 사실 의지할 건 힘 밖에 없음. 그치만 적으로 두지 말아야 할 인간은 아군으로도 두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이 노골적일 뿐이지. 사람은 줄을 잘 서야 합니다. 여기선 열차칸이 될 듯. 열차칸 잘 들어가세요.

2. 아무래도 외전 생각 안 하고 만든 영화인 듯. 처음에 감염시킨 애가 무슨 짓을 저지르고 왔다고 생각되긴 하는데 외전은 부산행 이전 시간에 전개될 듯.

3. 북한 엄청 욕했던 어떤 문인의 아버지가 북한으로 넘어가셨다고 함. 어머니가 "너네 아버지 오면 간첩이라 생각하고 북한으로 넘기겠다"라는 섬뜩한 소리를 항상 하셨다고 함. 지금도 그 말씀을 할 때의 어머니의 표정을 자기는 잊지 못하겠다고.

4. 다들 부산행에서 악역을 욕하는데 레알 다 큰 어른 중에서 누가 자기 어머니를 만나러 다른 인간들까지 희생시켜가면서 집으로 달려가는지 생각해본 적은 없는가. 사지 멀쩡하게 일하면서 부모님에게 가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그 나름의 이유가 있는 것일까? 감염되었음에도 집에 보내달라며 비장하게 부산시에 있는 자기 집 주소를 천천히 읊는 아저씨에게도 우리는 삶에 대한 비장한 마음가짐을 볼 수 있다. 우리는 그런 그리움을 가지고 있는가? 자신의 주변에 실은 아무것도 없으면서 '지키기 위해선 문을 닫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페북 글들에서 나는 끝없는 허무를 보았다. 역시 현실은 몇 배로 더 처참하다.

5. 연상호는 좀비와 현실의 우리의 차이가 대체 뭐냐는 물음을 던지고 있으며 그 물음은 서울역에서 더욱 심화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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