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9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장희창 옮김 / 민음사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정이다! 더 높은 인간들에 대한 동정이다!" 그는 소리쳤고, 그의 얼굴은 청동으로 변했다. 좋다! 그것도ㅡ끝이 났다!
나의 고뇌와 나의 동정ㅡ그것이 무슨 상관이 있는가! 도대체 나는 행복에 뜻을 두고 있는가? 나는 나의 과업에 뜻을 두고 있다!
자! 사자가 왔고, 나의 어린아이들은 가까이에 있다. 차라투스트라는 성숙해졌고, 나의 때가 온 것이다.
이것이 나의 아침이다. 나의 하루가 시작된다. 이제 솟아올라라, 솟아올라라, 그대 위대한 정오여!"

차라투스트라는 남을 도우려는 자선이 자신의 행복과 동정을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그것을 극복하려 결심했는데도 불구하고 차라투스트라는 제4부 맨 마지막에 가서야 극복해낸다. 이는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마음 없이 자만을 품지 않고 자신의 과업에 순수하게 전념하면서 눈앞에 있는 이에게 자선을 베풀지 않기가 얼마나 힘든지를 나타낸다. 가족들 모두가 기독교인 니체로서는 특히 이를 극복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으리라 생각된다. 사람은 타고난 환경을 극복하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이다. 차라투스트라는 행복하기를 원한다고 말하지만 이 책의 대부분은 제4부의 축제를 제외하고는 그의 처절한 고뇌로 이루어져 있다. 사랑에 실패해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이는 전반적으로 쉬운 길을 벗어나서 어려운 길을 일부러 선택한 사람들이 겪어야 할 고통을 상징한다. 그러나 에티카의 말대로라면, 쾌감은 악일 수 있으며 그 쾌감을 줄이기 위한 고통은 차라리 선일 수 있다.

 

책은 하루에 두페이지씩 읽으려고 노력했다. 솔직히 바쁘거나 시간이 없으면 건너뛰는 날도 있었다.
비유가 상당히 많아지는 제4부보다는 개인적으로 제1~3부의 글들이 매우 좋았다. 혹은 제4부에서 성 프란치스코를 풍자하며 빈정거리는 태도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도 할 수 있다. 나는 그게 니체의 사람으로서 가질 수밖에 없는 일말의 오만을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 생각하는 사람들이 동정에 발이 걸린 채 주춤거리지 않게 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듯하다. 아니, 최소한 사기꾼을 동정하여 돈과 마음을 헛되이 날리지 않는데 효율적인 도움을 주는 듯하다. 그래서 1~3부까지는 비교적 인상적인 문장들을 블로그에 충실히 적고, 내 생각까지 거기에 붙여두었다. 일단은 계속 남겨둘 생각이다. 보실 분은 이 사이트에 들어가보시길. http://vasura135.blog.me/220990154923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대한 사소한 불만.

1. 인간의 평등을 전면 부정했다.
2. 자신이 잘났다는 걸 무지 자랑하며 인간을 뭐든지 할 수 있는 슈퍼맨처럼 그려놓았다. 결국 이는 인간이 만들 수 있는 황금이라던가 기술에 대한 만능주의로 변모하고 결국 거기에 파묻혀 인간이 소외되는 딜레마가 벌어지는데...

 

 

P.S 페이스북 친구가 위의 니체 모에화 그림을 보고 하치쿠지 마요이냐고 물어봤다.
생각해보니 말투가 좀 비슷하고 전투적으로 변모할 땐 성장할 때 그 강해진 모습이 맞다. 그러나 초인의 면모로 생각해봤을 땐 호노카로 보면 되겠다.

 

1. 호노카 사마는 아메야메하면 비를 그칠 수 있는 분이시다. 

 

 

 
2. 어릴 때부터 학교와 주변 환경을 싫어하셔서 과감히 파괴하시려는 의지. 

 

 

 
3. 극장판에서는 무려 미래에서 과거로 순간이동하는 능력을 지니셨다. 

 

 

 
4. 라이브 중간에 한번 돌아가셨다가 부활하신 모습. 

 

 

 
5. 성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