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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커스 Workers 34호 : 2017.09.01
워커스 편집부 지음 / 사단법인참세상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페미니스트, 휠체어이용 장애인, 베지테리언이 있어서 불편한 게 아니다. 그들과 동일한 자리에 서있어야 하는 순간, 자신이 공기처럼 누리던 특권을 누릴 수 없어서 불편하다고 느낀다.

일단 워커스가 이번에 출간한 '성폭력 2차가해와 피해자 중심주의 논쟁'에 대한 의견을 올렸다는 게 중요한 듯하다. 조지영 집행위원장과 만나서 이루어진 인터뷰 글인데, 일단 이 글은 8월 23일에 그녀와 만나서 취재한 뒤에 9월 1일에 나에게 도착했다. 그런 걸 보면 상당히 촉박한 기간 안에 쓰여졌다고 볼 수 있겠다. 이 잡지가 월간 잡지임을 감안할 때 기사는 보통 8월 초중반이나 7월에 취재한 기사를 다루게 마련이지 않은가. 이 잡지를 발간한 곳이 참세상이고 책갈피 출판사와 연관이 없진 않다보니 빨리 자기 잡지의 의견을 냄으로써 그쪽과 연을 끊고 싶었던가 보다. 지극히 옳은 판단이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일단 '성폭력 2차가해와 피해자 중심주의 논쟁'과 그 2탄에 속하는 책을 보지 않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그런 책을 읽음으로서 내 시간을 소비하고 싶지 않고, 알고 싶지도 않은 성폭력 사건을 굳이 상세하게 보고 싶지 않다. 또한 그 출판사와 일원들에게 돈을 가져다 바치고 싶지 않다. 자본주의는 어찌보면 참으로 단순한데, 출판할 자유가 있다면 불매운동을 벌일 자유 또한 있다는 점이다. 그들이 돈을 벌지 않게 하면 자연스럽게 그들의 밥줄도 끊긴다. 이런 인간들은 돈을 벌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무궁무진하게 있어서 그 점이 또한 나를 열받게 하지만, 일단 내가 그 발판이 되진 않겠다는 것이다. 또한 그 책을 구매해서 읽는 사람을 보는 눈이 좋을리가 없을 거라고 본다.
일단 표지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제목이 특이하다. 1997.1121.20000.982라고 적혀있다. 한눈에 1997년 IMF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글이라고 짐작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뒤의 숫자는 무슨 의미일까. 곰곰히 생각해보니 사람들에게 핸드폰이 아니라 삐삐가 널리 쓰이던 시절의 유행어였다. 나는 하루가 지나서야 생각났지만 삐삐란 말을 생전 처음 들어보는 젊은 친구들은 아예 이해를 못하는 듯하다. 고등학생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금모으기 운동할 때 모인 금의 양일 것이다, 숫자 자체가 IP 주소일 것이다 등등 재미있는 답변이 돌아왔다. 유행어란 게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아무도 이해를 못하는, 그렇다고 외계어처럼 신선하지도 않은 투명어가 되어버리고 만다. 씁쓸한 일이다.
그래서 워커스 처음 부분에 오색약수 간 누군가의 젊었을 적 사진을 올렸구나 ㅋㅋㅋ 아 이 맛에 워커스 봅니다. 어찌 그 사진을 처음에 올리고 마지막에 이런 글을 딱 때릴 생각을 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