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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 연옥편 - 단테 알리기에리의 코메디아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51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박상진 옮김, 윌리엄 블레이크 그림 / 민음사 / 2007년 8월
평점 :
"갓 난 새 새끼는 두 번째, 세 번째 화살로도
노려봄 직하지만, 깃털이 다 자란 새 앞에
그물을 치거나 활을 쏘는 것은 부질없는
짓이지요."

다른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연옥편은 신곡 중 호불호가 상당히 심한 부분이 있다고 한다.
첫째로 천국으로 가는 길이 너무 지루하고 길게 쓰여져 있으며, 두번째로 지옥 특유의 스릴과 잔혹함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의외로
읽어보니 연옥편이 나로선 제일 재밌는 부분이 될 듯하다. 그 두 가지 문제가 뚜렷하게 드러나 있긴 했지만, 베르길리우스를 반가워해서 얼싸안으려는
사람들을 만나면 만날 수록 베르길리우스가 부끄러워 어쩔 줄 모르는 모습이 선명히 드러나서 다른 모든 문제를 덮어주고 있었다. 지옥편에선 단테를
질책하고 가는 길을 재촉하기 바빴던 그 베르길리우스가 말이다! 중간에선 급기야 단테마저 웃음을 참지 못하고 미소를 머금었다. 게다가 '재물에
욕심내지 말고 의로움에 굶주려 살지 말라'는 메시지가 반복될 수록 점점 단테가 열혈적인 인간으로 변모되어서 그게 또 재미있었다. 이마에 새겨진
P(죄를 상징하는 글자)가 하나씩 지워져서 그랬는지 아님 사후세계에 익숙해져서 그랬는지 미지수이다. 특히 단테가 베아트리체를 만나는 장면은
굉장했다. 단테가 연옥에 있는 와중에서도 두 강 사이에서 죄를 씻어주는 역할을 하는 어떤 여자에게 한눈을 팔았는데 그게 하필 베아트리체 재회
장면과 겹쳐져서 그녀에게 딱 걸린다. 그래서 베아트리체는 단테를 호되게 혼낸다. 다 큰 남자인 단테가 어쩔 줄 모르다가 결국 쓰러져서 울음을
터뜨리고 천사들이 이제 그만하라고 말릴 정도로 ㅋㅋㅋ 현재 서울로 가는 버스가 된통 막혀서 상당히 지체되었음에도 나는 책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모름지기 지옥과 연옥을 벗어나 구원에 다다르려면 일곱 개의 대죄의 근원인 재물 욕심과 쓸모없는 행복을 추구하려는 욕망에서 벗어나야 함을
이 책은 잘 드러나고 있다. 특히 절조없이 욕정에 이리저리 한눈파는 인간들은 베아트리체 같이 다부진 누님에게 호되게 엉덩이를 얻어맞고 부끄러움도
모른 채 눈물을 질질 흘리게 되리니 ㅎㅎㅎ
단테가 직접 자신을 주인공으로 삼고, 첫사랑을 천국의 길잡이로 넣었으니 보나마나 잘난
척을 해대며 그들의 만남을 꽃 투성이로 미화시켜 버리리라 멋대로 짐작했었다. 찜찜하고 씁쓸한 기분이었다. 이 책을 처음 알게 될 때부터 그렇게
생각해서 지옥 의외의 장은 일부러 보지 않았었다. 그런데 그 예상은 통쾌하게 빗나갔다. 이래서 작품은 보지도 않고서 지레짐작하면 안
되는구나... 왠지 머쓱해진다.

P.S
아이올로스가 시로코를 놓아 보낼 때
키아니 해변의 소나무 숲에서 가지에서
가지로
지나다니는 바람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이걸 명문장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는 게 제타건담에서 나오는 유명한 적 이름이 팝티머스
시로코이기 때문.
일상생활불가...
역시 보라색 머리가 진리입니다 밍나 외쳐요
보오라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