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이 아름답다 2015.10
녹색연합 편집부 엮음 / 녹색연합(잡지)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인류 문명은 나무를 베는 도끼 소리로부터 시작되었고, 나무를 다 베어버리고 도끼 소리가 그칠 때 그 문명도 사라졌다.

 

 

 

나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이야기가 싫다.

 

 무언가를 주면 사람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요구하고, 결국에는 타인의 몸도 마음도 송두리째 베어간다. 그러고는 급격히 노인이 되어 이미 복구 불가능한 죽은 시체를 깔고 앉아 참회의 눈물을 흘리는 것이다. 나는 물론 이 책을 매우 어릴 때 읽었지만, 그 때부터 인간에 대해 소름끼치도록 환멸을 느끼기 시작한 듯하다. 나도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준 경우가 있고 대체로 베어져서 밑둥만 남은 나무처럼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초토화를 시켰기에(...) 그런 점에 대해선 참회를 하지만, 참회도 할 줄 모르는 인간이 세상엔 너무 많다. 게다가 이번엔 나무의 단위가 아니라 아예 산 단위로 파괴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설악산 파괴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예전에 산은 우리 삶의 터이자 이동공간이었으나, 자본주의 때문에 레저와 부동산으로 보여지고 있는데, 파괴되는 지금도 산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는 게 전반적인 내용. 새가 노래하는 건지 우는 건지는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결국 진실은 짝을 찾기 위한 부르짖음이다. 산도 우리를 기다리고 싶어서 기다리겠는가? 특히 지금같은 단풍철이면 인간만 봐도 경기를 일으키는 지도 모른다. 내가 산이라도 그러겠다. 산골 사람들마저 배신을 때리고 자기들만 살겠다고 케이블카를 짓자고 강력 주장하는 이 시기에 말이다. 품성이 시골답고 산과 바다다워야 산골이고 바닷골이지, 서울까지 가는 데 경기도보다 좀 더 오래 걸린다고 시골이 아니다. 천한 사람은 중졸이던 고졸이던 대졸이던 간에 좋은 대학 갔다고 머리에 뭐가 들지 않는다. 이번 사건은 '시골' 사람들이 얼마나 무식하고 재수없는지를 잘 나타내는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난 이런 사람들이 '일부'라고 생각하고 그러길 바란다. 다른 나라에 비해 개발이 덜 되었다고 생각하는 데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결국 사람을 이 지경까지 만들었다고 생각하니 통탄할 지경이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자기 아버지가 저지른 악행으로 욕 먹는 게 싫어서 제 2의 새마을운동을 펼치고 있다고 난 생각한다. 설악산에 케이블카를 세우게 된 자초지종은 그것뿐만이 아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도의 숙원사업이라며 설악산 개발을 강하게 밀어붙였고,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입장을 밝혀라'는 시민사회의 요청에 침묵으로 답했다. 급기야 전국경제인연합은 설악산 케이블카 계획에 대형 리조트와 호텔 같은 산지개발 계획을 더 얹었다. (...) 첫째, 자격 없는 위원이 투표에 참여했고 회의자료는 사전에 회람되지 않았다. 둘째, 양양군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경제성 분석 보고서를 조작하였다. 셋째, 산사태와 낙석 위험을 제기한 산림청의 경고는 무시되었다. 넷째, 환경부는 '산양 주 서식지'를 알고도 모르쇠로 일관했다.

 

 저번 주말 집에 가는 길에 천기누설 보고 있는데 크론병 이야기가 나왔다. 크론병이 사실 광우 쪽과 아주 연관이 없는 이야기가 아닌데, 꽤나 유명한 가수가 그 병에 걸린 사실이 최근 밝혀지고 여러 발병자가 TV 등 방송 곳곳에 나오고 있는데 아직도 침묵이 대세인 듯하다. 침묵하지 않겠습니다라고 해놓고서 지금 쌍용 쪽도 세월호 쪽도 아무도 보호해주지 않고 그럴 수도 없는 상황. 방사능 강제수용소도 그렇고 언제까지 너네의 병은 우리의 무관심과는 관계없단 식으로 나올지 모르겠다. 

 핵발전소 설립 반대, 세월호 논란, 거짓말, 혹은 아무 생각도 상식도 없는 인간들 같은 걸로 사람들과 싸우기도 많이 싸웠고 갈리기도 많이 갈렸다. 처음엔 '내가 이런 걸로 어떻게 돈을 벌어먹을 것이며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는가. 결국 난 내 고집만 부리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에 침통했는데 지금은 그런 싸움이 헛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취향은 절대 강요하지 않아야 하지만, 올바른 정신은 자꾸 강요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비참하게 죽을 수 있기 때문에(영혼이던 영성이던 육체던간에 말이다.). 그리고 나를 나 자신으로 유지하기 위해. 결국 소로의 말이 맞다. 언론과 말다툼은 버리고 직접 가서 행동하는 게 제일 좋다. 살인과 고통의 현장에서 신문 펴 읽고 치킨이나 뜯을 것이 아니라 그들의 손을 잡고 위로하는 게 나 자신에게도 제일 좋다는 뜻이다. 난 결국 평생 이들에 대한 기억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것 같다 ㅋㅋㅋ 내가 만나봤던 어떤 이성들보다도 더 아픈 사람들 그리고 아프기에 아름다운 사람들... 

 종교와 정치가 취향이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난 종교도 정치도 취향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종교는 우리 사람의 개개인 하나하나에 영성이 있다고 굳게 믿는 일종의 신념이다. 정치 또한 세상을 좀 더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한 발버둥이 아닌가. 그 둘로 인해 시간과 돈을 날리는 사람들이 많다고는 하지만, 그것은 자신이 종교와 정치를 '더 잘' 믿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본주의 체계 속에서 벌이는 일종의 프로포즈 혹은 허세라고 생각한다. 결국 둘 다 세계감이라는 것으로 연결될 뿐인데 말이다. 사실 그런 게 중요한가? 어떤 짓을 해서라도 이 미친 자본주의 세상을 망하게 하는 게 중요하지. 설악산 케이블카던 지리산 둘레길이던 자연에게는 둘 다 지구 전체를 팀킬하려는 정신나간 짓으로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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