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게이블즈 빨강머리 앤 5 (반양장) - 웨딩드레스 그린게이블즈 빨강머리 앤 5
루시 M. 몽고메리 지음, 김유경 옮김, 계창훈 그림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들에게 꿈이 없다면 차라리 죽는 편이 나을 겁니다."

 

  

부호와 결혼한 앤의 다른 친구처럼 보석을 치렁치렁 두르지는 않았지만

앤도 결국엔 길버트와 결혼식을 올리고 언덕 위의 하얀... 이 아니라 해안 위의 하얀 집으로 이사를 해 신혼생활을 연다.

앤의 모습과 좀 닮지 않았을까 생각되는 이미지를 올려본다.

 

 5권 앞의 몽고메리에 대한 설명에서 작가는 마지 못해 소설을 썼다고는 하지만, 이번 5권에서는 작가의 사랑 그리고 인생에 대한 고찰이 절절하게 느껴진다. 아무래도 소설을 많이 쓰다보니 작가의 문체가 좀 안정된 게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소설을 다 읽고 뒷부분에 대한 설명을 보면 또 그런 것도 아니었다. 이 작품을 집필하게 된 시기는 몽고메리가 정처없이 떠돌아다니다가 잠시 그녀에게 친절한 집안에서 묵게 된 날이었고, 자신의 인생에서 유일한 친구라고 생각하는 두 명을 동시에 만나게 된 날이었다. 이런 생활도 언젠가 무너질지 모른다는 그녀의 불안감은 하얀 집을 둘러싼 바다의 파도에서 드러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녀티를 막 벗어난 앤은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에 유달리 귀를 기울이는 듯이 보인다.

 특히 레슬리의 이야기는 심금을 울린다. 아버지를 자살, 동생을 사고로 잃고 16살에 강제로 시집을 간 이후로 어머니도 사망. 그녀의 망나니 남편도 배타고 다른 나라로 떠나지만 지체장애의 모습을 한 채로 돌아와서 그녀는 12년 동안 그를 돌보면서 상당히 지쳐있었다. 앤 특유의 매력에 끌리면서도 레슬리는 그녀의 행복한 신혼생활을 질투하는데, 그 사연 많은 앤도 레슬리의 양가감정엔 두손두발 다 들 정도였다. 앤과 길버트는 각자의 방식으로 그녀를 구원해준다.

 첫째로, 레슬리의 절친한 친구에게서 그녀의 사정을 전해들은 앤은 무조건 그녀에게 호의를 숨기지 않으며 그녀의 과거를 강제로 캐내려 노력하지도 않는다. 그녀가 무언가를 꺼내거나 앤이 그녀에게 사랑을 요청하기 전에 앤이 먼저 자신의 모든 걸 숨김없이 드러내는 것이다.

 둘째로, 길버트의 정직성이다. 그는 레슬리의 남편인 딕의 병을 고칠 수 있을 것 같다고 레슬리에게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레슬리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었고, 레슬리가 마음 편하게 그녀가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이 첫번째와 두번째는 결국 '정직'이라는 데서 공통된 점이 있는 것 같다. 요즘 시대에는 대체로 사람을 공격하는 것이 유머가 되는 시대인 것 같다. 아무래도 상대적 박탈감에서 나오는 불안감과 압박감 때문이 아닐까 하지만, 난 한편으로 '상대적 박탈감'만큼 비열한 말도 없는 것 같다. 이미 경제는 세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나와 너 개인이 아니라 국제적 사회적 문제이다. 그렇다고 이 소설에 나오는 노처녀들처럼 남자(그 시대의 권력)와 시대를 집요하게 비판하라는 건 아니다. 결국 자기 스스로를 컨트롤할 수 있는 인내심과 내 마음을 솔직하게 언어화 할 수 있는 정직성을 얼마나 지니고 있느냐가 중요한 듯하다.

 

김정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