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직업
사쿠라바 가즈키 지음, 박수지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내 마음이 유리처럼 쨍그랑! 소리를 내면서 깨졌다.

 

 

  

 왜 사쿠라바 가즈키의 소문난 책 중에서 이 책만 품절인가 솔직히 몹시 궁금했다. 그리고 저 표지가 몹시 시선을 끌었다. 고식에서처럼 고스차림이라도 나오나? (사실 흑역사 시절 때 내가 입었던 옷차림하고 그리 다른 것 같진 않지만 일단 그건 넘어가자. 옷은 입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이상하다고 한참동안 생각했다가 드디어 SF*.LE*에게서 책을 빌렸을 때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일단 이 표지를 봤다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싱숭생숭. 일터에 가져가서 읽을 때도 휴게실에 있던 모든 아주머니들이 유달리 관심을 보이고 한 번이라도 만지고 싶어했던 그 표지다. 마치 여자의 내부엔 거의 다 소녀가 들어앉아 있다는 걸 증명이라도 하듯이 말이다. 

 

 읽어가면서 왜 이 책이 유독 일찍 품절되었는지 이해는 간다. 일단 일반소설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내 남자' 같은 박력넘치는 글이 아니다. 그러나 오타쿠나 10대 계열로 가자니 이 소설에 나오는 캐릭터들의 인생이 너무 비참하다. 아오이는 상당히 평범한 여자애고, 시즈카는 독서위원과 고스차림 소녀를 오가는 캐릭터라 갭모에가 생길지 모르겠다. 그러나 가련하다면 몰라도, 비참한 여성이 남성에게 인기가 있을지는 의문이다. 

 

 하지만 사쿠라바 가즈키는 어디까지나 '현대문학가'이다. 그녀의 소설 중 하나인 아카쿠치바 전설은 3명의 여성을 등장시켜 현대 여성의 수난을 그리고 있다. 이 소설과 상당히 비슷한 내용으로 '사탕과자 탄환은 꿰뚫지 못해'가 있는데, 그쪽에서도 살인이 등장한다. (소녀에게 어울리지 않는 직업은 살인이었다.) 이 소설까지 합치면 딱 셋인데, 난 이것을 여성의 비참한 3부작으로 생각하고 있다. 지금까지 등장인물이 여성중심으로 편성된 소설은 이 셋밖에 없다. 그리고 만일 사쿠라바 가즈키가 마음이 급격히 바뀌지 않는다면 아마 이런 스토리는 더이상 나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녀의 문체가 고식으로 인해 급격히 바뀌었고, 라노벨의 인기를 한 번 맛봤으며 아마도 그걸 두고두고 잊지 못하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건 성인문학이라기 보다는 청소년문학에 가깝다. 이 소설을 읽은 후 사탕과자 탄환은 꿰뚫지 못해를 읽어보고, 아카쿠치바 전설을 읽어보면 아마 사쿠라바 가즈키라는 작가의 진가를 알아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더불어 여성이 느끼는 분노와 비참함이 어떤 건지 좀 남성독자들이 이해해줬으면 싶다. 모에물인줄 알았는데 낚였잖아!라고 분노하는 사람들이 많을 걸 알면서도 난 아직도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듯 ㅠㅠ 솔직히 문장 하나도 버릴 게 없이 쓰는게, 가끔씩 이상한 문장 늘어놓고 현실 환타지 쓰고 있는 에쿠니 가오리보단 훨씬 좋다고 생각하는데 말이다. 

 

 

 

 '어울리지 않는'을 중심으로 다른 소설을 추천해본다.

 

 '교환살인에는 어울리지 않는 밤'은 매우 코믹하고 '당신은 우리와 어울리지 않아'는 매우 공포스러운 소설이다. 두 소설만 보면 분위기가 극과 극을 달리고 심지어 두 권 다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이 소설처럼 사회에서 고립되고 소외되어가는 사람들을 다루는 책이므로, 그런 주제의 소설을 찾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바이다. 

 

김정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