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5.3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1. 인간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보다도 아욕에서 벗어나느냐에 달렸다.

2. 사람은 먼저 청순무구한 한 마리의 양이어야 한다.

3. 지식인이라고 스스로 일컫는 사람일수록 암시에 걸리기 쉽고 치명적인 행동으로 달리기 쉽다.

 

  

적어도 순한 양인 척해야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음은 나도 익히 알고 있다. 특히 여성이니까.

그러나 워낙 천성이 잠룡같은 지라 청순무구가 잘 안 되니 큰일이다.

왠지 오늘도 엄청난 글 하나 싸질러서 내 블로그에 안 오던 이웃도 속속들이 들르고 있다. 어라 정말로 위기네...

난 그저 잠자고 있을 뿐인데, 뭐나 된다고 하핫. 쑥쓰럽구만.

 

 책 정리에 대한 설명이 인상깊었다. 일단 내 경우엔 아무도 간섭 안하고 내 맘대로 서재를 인테리어할 수 있는 집을 구하는 게 가장 우선시되지만(...) 현재 어느 정도 내가 실행하고 있는 것도 있었다.

 - 하루에 책장 한 칸씩 모든 책을 빼서 가지고 있을 책과 아닌 책을 구분해놓는다거나,

 - 미련이 남는 책은 임시보관용 책장(혹은 박스)에 넣었다가 시간이 지나 꽉 차면 한꺼번에 처분한다거나,

 - 중요한 단락이나 문장을 스캔하여 디지털화하는 경우이다. (솔직히 이건 책의 종류가 워낙 많다보니 내가 읽은 책들만 그렇게 한다. 읽지는 않을 거지만 맘에 드는 문장이 있는 책도 그렇게 한다.)

 하지만 국민도서관 책꽃이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여기서 처음 받아본다. 책을 무료로 보관해주는 데다 공유도 할 수 있다니 얼마나 편하냐. 남에게 빌려줄 수도 있으니 자선도 이런 자선이 따로 없다. 하지만 여기는 서울이 아니니까 아마 안 될거야... 라기보다 읽지 않는 책은 일단 남에게 직접 주고 있으니까.

 남은 문제가 분류하기인데, 워낙 양도 많고 크기도 천차만별이다보니 일단 가나다 순으로 정리하기가 불편하다. 그리고 라벨을 일일히 붙이다간 책 읽을 시간까지 줄어드는 게 아닐까 불안하다;;; 다만 실천할 수 있는 게 딱 하나 있다. 특정 분야의 정보를 연대별로 서술한 자료들을 시간순으로 정리해보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다. 특히 탈핵에 관한 자료를 이렇게 정리하면 사건의 진행과 추가된 사고를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을 것 같다. 참고해봐야겠군. 의정부 화재사고에 관련해서 기부할 곳이 어딘지도 확실히 알려주고. 흠. 읽어볼수록 이 잡지 정말 유용한 것 같다.

 

김정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서관장 2015-02-24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김글라라님.
저는 국민도서관 책꽂이 도서관장입니다.
샘터에서 국민도서관 책꽂이 소개가 있었나요?
궁금합니다. 혹시 해당 기사를 받아볼 수 있을지 여쭙습니다.

갈매미르 2015-02-24 10:14   좋아요 0 | URL
네 ㅎㅎ 지금 바로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