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e 1 - 만남
루시 M. 몽고메리 지음, 김유경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린게이블즈의 매슈 커스버트 씨죠? 만나뵈어 정말 반가워요. 어쩌면 오시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걱정되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고 있던 참이었어요. 하지만 만일 오늘 저녁에 오시지 않는다면 철길을 내려가 저 모퉁이의 큰 벚나무 위에 올라가 밤을 지내야겠다고 마음먹었어요.
조금도 무섭지 않아요. 하얀 꽃이 가득 핀 벚나무 위에서 달빛을 받으며 잠자다니, 멋지겠지요? 마치 대리석 깔린 넓은 방에 사는 기분이 들지 않을까요? 게다가 오늘 밤 안 오시면 내일 아침에는 꼭 오실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p. 42

 

 

이 책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2순위를 차지했던 이유는 내가 앤을 질투해서였을 거라고 생각한다.

성격이 이상하고 공상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릴 뿐더러, 특히 다이애나라는 친구가 있어서였을거라 생각한다.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따돌림을 받는 한 소녀가 감정이입이 많이 되는 (특히 못생긴 외모 면에서) 소녀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가 그 소녀가 잘 살고 무엇보다도 '영혼의 친구'를 사귀었다고 할 때 그 복잡한 마음은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빨강머리 앤에 대한 내 복잡한 심경을 말하자면 그렇다. 주인공이 잘 되었다고 하니 기쁘기는 하지만 그 타오르는 부러움과 질투는 뭐라고 표현해야 할지... 절박한 심정으로 그림책 뒷면에 '나도 친구가 되고 싶다'는 내용의 편지를 다이애나에게 쓰다가 엉엉 운 기억이 있다. 아무튼 빨강머리 앤은 내 어린 시절 격한 감정과 머릿속을 배회하는 상상력을 대변하는 책이었음엔 틀림이 없다. 난 앤을 좋아하면서도 동시에 증오했다.

 아직도 그런 심정이 남아있었는지 책을 읽으면서 '앤도 이런 단점이 있었구나' 생각하니 매우 통쾌한 생각이 들었다. 예전엔 길버트와 앤에 관련된 이야기에 매우 공감을 했었더랬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남자애들은 질색이었으니까. 근데 나이가 들어서 읽어보니 앤이 길버트를 너무 오래 피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화해를 했다고는 하지만 둘의 사이가 진전되기는 좀 힘들 거라는 예감이 들었다. 역시 안 좋은 일은 빨리 잊는게 최고구나... 그런 생각이 났다. 또한 소설에서는 애니메이션판이나 아이들 그림책에서는 나오지 않는 정치 이야기가 들어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한편으로 여자에게는 중요한 생리이야기가 나오지 않아서 좀 아쉬웠다고나 할까... 그런 여자애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난 은근히 기대하고 있었나보다. 뭐 독신으로 사는 자매가 11살 고아여자애를 기르는 이야기부터가 파격적이긴 하지만.

 

김정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