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이 아름답다 2013.12
녹색연합 편집부 엮음 / 녹색연합(잡지)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단순히 돈만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고민을 하던 때 '바다유리'를 새롭게 만난 것이다. 버려진 것에 가치를 부여해 다시 쓸모 있는 것으로 되살리는 일, 광고 회사에서 하던 일과는 전혀 다른 방향이었다.- p. 81

 

 

이번 호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이야기는 바다유리 이야기였다.

 

 바다유리는 오랜 옛날 바다로 무심히 버려졌던 유리 쓰레기가 파도 등에 갈고 닦여 곱게 마모된 형태를 가리킨다. 재사용과 다름없으니 나름 친환경적인 데다가 그림에서 보다시피 상당히 아름다워서 외국에서 유행하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이것으로 공예를 시도하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 나름 고가로 팔린다나?

 그 바다유리 공예가의 스토리도 감명적이었다. 20년 동안 광고마케팅 회사에 있었던 그는 예전부터 취미로 무언가를 창작하고 있다가 바다유리 공예를 하게 되었는데, 장터에 시범상 내보내보니 반응이 상당히 폭발적이어서 생업마저 바꿨다고 한다. 그 때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에 대해선 인터뷰에 자세히 적혀있진 않았지만 아마도 창작의 고통 속에서 나오는 인생의 묘미를 감미롭다 느끼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나는 언제 저렇게 보람차고 가치있는 생업을 찾을 수 있을까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역시 그 분처럼 인생의 묘미를 맛보려면, 지금의 생업에 충실하면서 여러가지 일들을 경험해보고 꾸준히 참여하는 게 최선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영화 이야기도 나왔는데 솔직히 거기에서 소개된 영화 중 설국열차밖에 못 봤다;;; 클라우드 아틀라스는 내가 일하는 매장에서 팔고 있던데 사기엔 좀 아까운 것 같고... 영화를 소개해 주는 필자마다 각각 특유의 문체와 관점이 살아있어서 꽤 재미있었다. 게다가 설국열차에서는 자칫 영화가 핵에너지를 찬양하는 것으로 비출 수 있다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제기하던데, 일반적인 영화평들과는 다르게 환경적으로 접한 게 작아다웠다고나 할까.

 

김정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