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성철 지음 / 장경각 / 200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살인, 강도 등 극악 죄인을

부처님과 같이 공경할 때

비로소 생명의 참모습을 알고

참다운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p. 11

 

 처음 그의 법어를 책으로 접하는 사람들은 매우 놀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 스님이 살인자가 강도를 오냐오냐 대할 것 같으냐면, 그것도 아닌 것 같다고 답하겠다. 오히려 속세의 사람들을 살인자, 강도 대하듯이 엄격하게 대한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이라 생각한다. 일단 삼천배를 올리지 않으면 고관이라도 진심이 담긴 말을 섞지 않는다고 하니 말이다.

 2013년 초가 성철스님 100주년이라서 그랬던지, 설악산 근처 서점에 그와 관련된 책이 많았다. 그 때 미리미리 챙겼어야 했는데, 아무것도 모르고 어영부영하다가 정작 백일법문 같은 책들은 건지지도 못하고 놓쳐버렸다. 대신 얇은 두께의 책들만 건지게 되었는데, 유독 이 책이 다국어들로 많이 번역되어 있었다. 확실히 시 형태로 구성된 간결한 책이라서 번역하기도 수월했으리라 생각한다.

 

 

유독 그의 이야기를 할 때 거론되는 게 문제의 이 구절이다.

 

 하지만 위에 본인이 적은 인상적인 글귀를 보면 그 어감이 전혀 색다른 바가 있지 않은가? 더군다나 이 책에서 볼 때 이런 식의 구절은 한 번 등장했을 뿐이다. 그 다음으로는 쭉 모든 종교와 모든 생물이 하나가 되어 더불어 사는 이상향을 그리고 있다. 이 세상은 하나의 무대이며, 그 무대가 끝나고 막이 내릴 때 모두가 즐겁게 축제를 벌이는 장면을 그리고 있다. '사탄'이나 '살인, 강도'보다는 '강아지'라는 단어가 아마 더 많이 나올 것이다. (이상향을 그릴 때 그는 꼭 뛰노는 강아지를 배경 무대로 넣었다.) 하나밖에 볼 줄 모르는 그들이 참으로 답답하며, 살아생전엔 무서워서 벌벌 떨다가 세상을 떠났을 때야 그를 배척하는 짓거리가 참으로 옹졸하다 말할 수 있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철스님은 끝까지 '일체를 존경합시다'라고 했던가.

 

김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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