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마음 - 루시드 폴 詩歌
루시드 폴 지음 / 안테나북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내 맘이 보이나요?
이렇게 숨기고 있는데
내 맘이 보인다면
그대도 숨기고 있나요?

내 마음이 보이나요?
언제쯤 알게 됐나요?
그대도 그렇다면
나에게 말해요.

조심스럽지만 
심각하게 얘기하면 어떨까.
다른 얘기하다
슬그머니 말한다면 어떨런지.

이제는 보이나요?
이미 다 얘기했는데
그래도 모른다면
나도 잊을까요?- p. 92

 

 요즘 루시드폴의 음악을 다시 보고 있다. 처음엔 유투브를 검색하다 오, 사랑을 듣고 반해서 다른 음악들을 들었었더랜다. 그러다 물이 되는 꿈이라는 음악을 듣고 불현듯 그의 작고 낮은 음악세계를 알게 되어 (그당시 아직 멜스메의 세계에서 헤어나지 못했던 나는) 그의 음악을 접었더랜다. 그의 음악을 듣게 된 건 최근, 일렉트로니카 음악들을 섭렵하다 지쳐 충동적으로 듣게 되었다. 가사까지 음미하며 들어보니 그의 작사능력이 월등함을 알게 되었다. 확실히 그는 천재이다. 원랜 마땅히 시인으로 평가받아야 하나 그의 이명같은 목소리는 이어폰을 꽃고 크게 들은들 트럭바퀴 소리에 묻히기 일쑤다. 음.... 서울보다는 비교적 조용한 지방으로 오다보니 그의 소리를 매혹적이라 인식할 수 있게 된 듯하다. 물고기 마음을 한번 보니 손에서 놓고싶지가 않아서, 오랜만에 걸으면서 책읽기 스킬을 시전했다. 루시드폴 노래를 들으면서 읽었으나 본인이 몇 번씩 단어와 문장의 흐름을 음미하면서 읽어도 책 읽는 속도가 더 빨랐던 탓에 아직도 그의 음악 중 3집 국경의 밤을 듣고 있다. 최근에 4집을 발행했는데 그쪽 가사에 대한 이야기는 써주지 않는 건가... 가사집인데도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매력적인 책이다. 그의 낮은 음성이 그렇게나 강하고 투박한 의미를 지닌 줄 처음 알았다.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사실을 몸소 전파하는 사람이었다. 부끄럽다, 그와 같은 감성을 잃어버린 내 자신이.

 

 

그의 사진 중에서도 가장 잘 찍었다고 생각되는 한 컷.

수줍으면서도 장난스럽게 보이는 그의 미소가 인상적이다.

 

김정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