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자유의 길
장경각 엮음 / 장경각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심원해자심애호 深怨害者深愛護! 나를 가장 해치는 이를 가장 받든다!- p. 123

 

 

 

성철 스님에 관한 불교만화 중 이번 책의 핵심 주제를 잘 나타낸 것 같은 한 컷.

 

 대체로 '자기를 바로 봅시다'라는 법어에서 시작하여 그 뜻을 하나하나 설명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사람들은 대체로 다른 사람들에게 잘 대하는 게 공양이라는 글에서는 고개를 끄덕끄덕거리며 좋다고 할 것이지만, 충격적인 글귀도 여러군데 있다. 물론 사람에게 충격을 주는 것은 제각기 다를 것이다. 대체로 개신교에게는 아마 '하느님을 욕하는 사람들이 천국에 가게 해달라고 삼천배 절을 하시오'라는 구절이 충격적이었다거나. 하지만 보편적으로 충격적일 글이 하나 있다. 그는 자신을 제일 아프게 한 사람을 부모처럼 받들라고 한다. 물론 요즘 유명한 혜민스님같은 사람은 나 자신을 위해 용서하라는 직구를 던진다. 하지만 성철 스님은 여러모로 레벨이 깊은 것 같다. 그는 악마가 부처가 될 수 있고, 부처 또한 악마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전에도 성철스님에 대해 까대는 개신교에 대해서 말한 적 있는 것 같은데, 그들이 바로 이 구절을 빗댄 게 아닌가 싶다.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라는 부류의 의미심장하고 알쏭달쏭한 법어 중 하나에 속한다고 보면 되겠다.

 확실히 그렇다고 성철 스님이 사탄 숭배를 했다는 건 아니고,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봐야 왜 스님이 그런 말을 했는지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가 갈 텐데 개신교 작자들이 너무 짧게 생각하고 짧은 머리로 해석하다보니 문제가 된 것 같다. 이에 대해선 참 뭐라 설명할 길이 없고... 일단 성철 스님의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개인적으로 머릿속으로 그의 논리가 이해는 가는데 인간으로서 실천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정말 수행을 하고 도를 닦아야 행할 수 있는 지론인 듯하다.

 이미 불교에서 나온 불생불멸이라거나 전생의 이론을 과학에서 답습하고 있다는 그의 이론도 흥미로웠다. 여러모로 이 스님은 알아갈수록 점점 빠져드는 매력이 있다.

 

김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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