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언즈와 잠의 요정 샌드맨 비룡소의 그림동화 159
윌리엄 조이스 글.그림, 노은정 옮김 / 비룡소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가디언즈 시리즈 2권에서는 샌드맨이 등장한다.

얼굴만 보면 그냥 인상 푸근한 아저씨같지만 특유의 천진난만한 백치미로 잭 프로스트 다음으로 인기가 좋은 아이다.

 

 악몽과의 전쟁 속에서 지구 위로 떨어져 바다에 모래섬을 하나 만든 샌드맨의 이야기였다. 매우 솔직하게 악몽을 무서워하면서도 아이들을 위해 용기를 내어 악몽을 무찌르는 장면이 인상깊었다고 할까... 그러나 전후반 내용은 다 기억 안나고 그냥 이런 캐릭터가 있었다는 사실만 기억난다 ㅋㅋㅋ 이게 바로 스토리는 상관없이 캐릭터성만 중요시하는 요즘 이야기들의 한계라고나 할까; 이상하게도 이 캐릭터는 성인 여성들의 인기를 두루 받아(...) 미화버전으로 듬뿍 그려지고 있는 듯하다.

 여기서 특히 윌리엄 조이스의 실력이 드러나지 않았나 싶다. 별똥별을 그리며 지구로 추락하는 장면은... 직접 보지 않는 이상 그 이상하고 짜릿한 감동을 느낄 수 없을 듯하다. 일러스트만으로도 점수가 반 이상은 먹고 들어간 듯. 이러다가 잭 프로스트 등장하면 편애성으로 4점 정도 기본으로 먹고 들어가려나?

 사실 읽고서 동방프로젝트 생각이 아예 안 난 것은 아니었다. 일본에서 신과 요괴 모에화가 선풍적인 바람을 일으키니 나름 윌리엄 조이스도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신과 요정들을 모에화시키고 싶었던 건지도? 뭐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겠지만 ZUN 씨가 연령 좀 있는 아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만화책을 택한 것과 달리 윌리엄 조이스는 어린아이들에게 맞는 동화를 선택해줘서 고맙긴 하다. 요즘 하도 어른들과 아이들이 같이 즐길 수 있는 문화장르가 줄어들고 있다보니 이런 것도 감지덕지다.

 

 

사실 이 때 이녀석도 조금 멋있어보이긴 했다. 

 

김정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