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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ㅣ 동양고전 슬기바다 1
공자 지음, 김형찬 옮김 / 홍익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물방울이 스며들듯이 쌓여가는 비방과
피부에 와닿는 급박하고 절실한 무고가
너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면,
분명하게 본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물방울 스며들듯이 쌓여가는 비방과
피부에 와닿는 급박하고 절실한 무고가
너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면,
네가 멀리 내다본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논어 안연이편 6> p. 349
옛날엔 나름 혼란한 국정이었다고 한다. 논어에서도 '아, 옛날이여! 그래도 옛날엔 사람들이 좋았다'라는 식의 말들이 여러번 나오는 데 왠걸. 나는 되려 공자시대에 살았던 인물들의 자세가 부럽기만 하다. 심지어 엄격하다고 알려진 공자조차도 시와 음악을 배울 것을 굳게 강조한다. 시를 알면 적어도 나무와 짐승과 풀의 이름이라도 알게 되며, 음악은 예의와 법도의 기초이기 때문에 말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음악공부는 여자의 혼수품으로 취급되며 시는 굴러다니는 휴지보다도 더 대우받지 못하는 지금 시대에선 되려 공자가 '진보나부랭이'에 '빨갱이'라고 불리지나 않을까. 요즘은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신자유주의가 보수로 불리는 시대이니 말이다. 게다가 공자가 직접 잠도 안 자고 생각을 해 봤는데 '매우 쓸데없는 짓'이었다고 말하는 구절도 있다. 공자가 한 말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본인도 이 말에 적극 찬성하는 바이다.
비록 살아서는 정치에 쓰인 적 없고 권력가 중에 누구 하나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고 하지만,
현재 권력에 앉은 사람들은 물론 다른 사람들도 널리 그의 책을 읽고 있으니
그의 인생이 꼭 허망했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어쨌던 그는 자신의 인의와 도리를 묵묵히 추구했다.
김정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