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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파즈 - 무라카미 류 걸작선
무라카미 류 지음, 김지룡 옮김 / 동방미디어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 남자들이 내 등이나 엉덩이에 촛농을 떨어뜨린 날, 내 방에 돌아와 샤워를 할 때, 그 자국이 화끈거려서 거울을 보면, 빨간 귀여운 반점이 되어 있다. 나는 그 빨간 반점의 아픔이 좋다. 그 반점은 내 고향집 베란다에 있는 불꽃놀이 흔적과 겹쳐진다. 행복의 상징처럼. - p. 53 코가 비뚤어진 여자
어쩐지 '창녀'라는 단어는 우리나라에선 '몸파는 여자' 즉 돈을 받고 섹스상대가 되는 여자를 주로 일컫는 것 같다. 그러나 변태천국 섬나라인 일본에서는 유곽에 다니는 여인들이 다양다재한 봉사(?)를 한다. 이 소설에서는 그 중에서도 SM클럽에 다니는 아가씨들을 소재로 삼은 소설이다. 특히 번역을 하신 인물이 SM을 좋아하시는 분이라 (본인이 글 말미에서 선뜻 밝혔다.) 전문용어들이 아주 제대로 써있다. 묘사도 그만큼 자극적이고. 괜히 19금이 아니니 미성년자들은 보는 것을 삼가주시길.
본인에게 제대로 자극적이라고 생각했던 소설은 어떤 여성의 남성 편력에 대해 써 놓은 코가 비뚤어진 여자, 선량해보이는 남자의 위험함을 제대로 드러낸 펜라이트, 잘못된 사랑때문에 비에프를 버리는 고등학생 여자애가 나오는 Some day 정도였다. 성관계가 드물게 나오긴 하지만 하나같이 정상적인 성관계는 아니다. 펜라이트같은 경우엔 대놓고 고어물이 나온다. 나름 무라카미 류가 반전물이라고 쓴 소설이겠지만 하도 배드엔딩들을 써대다보니 처음부터 대충 어떤 소설인지 감이 잡혔었다. (오히려 무라카미 류가 해피엔딩물을 쓰면 반전물이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녀들에겐 마음을 위로할 물건 혹은 인물들이 꼭 하나씩은 있다. 어쩌면 그 덕분에 소설 속의 여성들은 그 지독한 삶을 살아나가는지도 모른다. 책을 읽다보면 과거를 밝히지 않은 주인공에게조차 무언가 안타까움과 절절함이 배어들어갔음이 느껴진다. 여자들은 창녀밖에 없고 남자들은 살인자밖에 없는 뒷골목세상. <씬시티>의 배경과 비슷하다. 그러나 둘은 차이점이 있다. <씬시티>에서는 마초성이 철철 넘치는 남성 히어로와 연약한 여성 히로인을 주인공으로 세워둔다. 그러나 토파즈에서는 끊임없이 자신의 삶을 견뎌내는 강인한 이미지의 여성 히로인과, 변태에 폭력을 가하길 좋아하며 끊임없이 바람을 피지만 여성이 없으면 한없이 나약한 남성이 등장한다. 작가가 남성인 걸 고려하면 자신에게 가학적인 소설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도서관이나 중고서점에서 책을 읽다보니 가끔 이렇게 사람들이 끄적거린 글들을 발견하곤 하는데..
14살에 이 글을 보고 이해했다니 머리에 피도 안 마른 나이에 ㅋㅋㅋ
책에 대한 평가는 정확했지만.
김정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