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박민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그대로,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라는 곡으로 인해 떠오르는 단편적인 기억에 대한 책이다.
 그러나, 죽은 사람도 아닌 주제에 그녀는 왜 이렇게 세상에 대한 원한이 많은 것일까... 생각한다.
 그러나.
 "웃지마, 웃으면 더 이상해."
 라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은 저 말의 참혹함을 이해할 수 없을 거라는 생각도 들고.
 이름도 없이 여자로밖에 등장하지 않는 그 '여자'의 어둠, 요한의 어둠, 그리고 주인공의 어둠.
 그 모든 것이 심각하리만큼 어우러져서 코믹해야 할 이야기들마저 한없는 우울감과 무력감을 자아낸다.
 작가의 생각을 빌린다면 서민의 어둠이라고 표현해도 좋을지?
 사실 그와 그녀의 연애이야기마저도 상당히 분석적으로 나타나는 것 같기도 하고..
 처음 문체를 보았을 땐 엄청 여성적인 소설이라고 생각했으나, 반전을 보고서 생각이 바뀌었다.
 사실 '해피엔딩'읽고서 괜히 읽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후기는 때려칠려고 했었으나, 그런 결말이 있었을 줄은(...)
 멀쩡하게 잘 읽다가 허점을 맞은 느낌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오싹 소름이 돋기도 하고;
 무튼 사랑이 신께서 부여한 마지막 희망이자 환상이라는 사실은 인정하는 바이다.
 그것이 현실이던, 기억이던, 아니면 그저 자신의 이기심이 만들어낸 환상이던 간에.
 모두가 그 달콤한 잠에서 평생 깨어나지 않기를.
 "웃지마, 웃으면 더 이상해."라는 소리도 평생 들을 일 없기를.
 PS. 사실 요한과 여자의 어둠이 닮았다고 생각했을 때, 얼추 이 책의 결말을 알 것 같았다. 젠장.
 스포인가 이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