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PT : 한국 아파트의 모든 것
아파트멘터리 지음 / 로우프레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물의 에너지 사용 감축을 위해 정부에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을 개정해 관련 조항을 대폭 강화하고 추진 로드맵을 발표했다. 아파트를 포함한 민간 건물의 단열 성능과 신재생에너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2017년부터 인증제로 시행하던 제로 에너지 건축을 2024년부터 의무화하는 것이다.



1. 책의 외관 구성이 흥미롭다. 표지는 골판지같은 두꺼운 종이이며, 실로 종이를 엮은 제본 방식을 취하고 있다. 오래 소장하기는 힘들 것 같은 구성이다. 어차피 나는 책에 대한 미련이 거의 없어서 다 읽고 아파트 경비실에다 가져다줄 생각인데 구입하실 분들은 참조하기 바란다.

2. 책을 지은 사람들도 특이하다. 아무래도 아파트멘터리라는 회사같은데, 리모델링을 주 업으로 하는 스타트업이라고 한다. 자신의 기업에 대한 홍보보다는 아파트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 아파트의 역사, 아파트와 관련된 작품들을 골고루 다루고 있어서 흥미롭다. 최근 아파트에 관련된 책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그런 책에 흥미가 있고 천천히 공부하고 싶다면 이 책부터 입문삼아 보는 게 좋겠다.

3. 보다보면 역사적인 건물 및 아파트가 많은데 대부분 재개발로 인해 헐리고 완전히 다른 아파트가 들어선다는 식이라 아쉽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는데 난 일제강점기나 독재시절 건물이라도 어느 정도는 보존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냉난방 개선같은 건 어쩔 수 없겠지만 너무 다 헐리는 건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곳에서 산 사람들의 추억도 있고, 언젠가는 역사적 유물로서의 가치도 생기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