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메의 문단속 신카이 마코토 소설 시리즈
신카이 마코토 지음, 민경욱 옮김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철도 덕후라서 철도 많이 나온다는 점과 시골 소녀X도시 소년 캐미 빼고는 그나마 감독의 아집을 많이 줄였다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너의 이름은'보다 더 진지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나 싶은 생각도 든다. 날씨의 아이와도 연결이 된다고 하는데, 이 작품 때문에 다시 재탕해볼 의향이 있다.

2. 일본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지진 및 참사에 대한 감독의 평상시 생각을 분명한 메시지로 표현하고 있다. 어딘가 막혀있는 전개와 열린 결말을 지향하는 감독의 평상시 작품을 생각하면 의외였다. 특히 러브라인으로 보면(전우애 아니냐 하는데 사실 너의 이름은이랑 날씨의 아이를 제외한 저 인간의 초기 작품을 볼 때 그래도 저 정도면 연애입니다...), 초속 5센치와 비교할 때 다른 작가가 쓴 건가 싶을 정도로 상당한 분위기 차이가 있는데, 작가의 작품 성향에 어느 정도의 변화가 있는지 다음 작품을 보고 평가하고 싶다.

3. 보통 이런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며 작품을 발표했던 감독이 호소다 마모루였다. 근데 이 정도면 신카이 마코토의 명확한 승리인 듯하다. 호소다 마모루는 올바른 메시지를 표현하려 했으나, 그만큼 가족에 대한 생각이 보수적이라 어떤 이슈는 닫은 채로 내버려둔다고 할까? 그 점이 그닥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런데 신카이 마코토가 그 결정적으로 막혀있던 문을 활짝 열었다고 볼 수 있다. 날씨의 아이 나올 때 조금 실망했었는데,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될지 다시 한 번 희망을 열어주는 감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