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23
존 보인 지음, 정회성 옮김 / 비룡소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물론 픽션이겠지만 헛웃음이 나올 정도로 아이들이 너무 착하다. 특히 슈무엘은 브루노에 의해 눈이 실명되기 직전까지 얻어맞은 것 같은데도 그를 용서한다. 사실 이 부분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무슨 유치원생도 아니고 이제 슬슬 브루노를 만나면 목숨이 위험하다는 정도는 잘 알 때가 되었을텐데 말이다. 브루노는 뭐 그에 대한 죄책감으로 인해 아무 의심없이 슈무엘을 따라갔겠지만 말이다.

2. 브루노가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지 않으려 한다는 사람들의 리뷰에는 공감하지 않는다. 그 당시에는 상황을 이해하려 한다면 아무리 군인의 자식이더라도 죽음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실제로 브루노가 위험에 처할 뻔한 상황이 여러 번 등장한다. 살려는 본능적인 심정이었겠지. 아마도 배경이 2차 세계대전 말기인 것 같은데, 광기에 말려들지 않은 것만 해도 어딘가.

3. 가정폭력이나 아우슈비츠가 본격적으로 등장하지는 않지만, 군인들의 폭력성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개인적으론 브루노의 어머니가 이 작품상 가장 불쌍한 인물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어디서 많이 본 여배우같았다. 영국영화라서 중간에 지루한 면은 있었지만.. 아름다운 주변 자연환경과 그에 반해 유대인을 태울 때 나오는 짙은 연기를 소름끼칠만큼 훌륭하게 대비시켰다. 인물들의 대사 중 은연중 암시되는 역사적 분위기, 표정, 목소리의 높낮이를 주목하면서 보면 좋다. 영화 러닝타임은 짧지만 내용이 묵직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