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량, 한산, 노량 각본집 & 스토리보드북 콜렉션
김한민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순신을 사람으로서 존경한다. 존경한다는 것은 내가 그 발밑에도 미치지 못하는 걸 의미한다. 자기가 죽을 곳을 스스로 정한다는 건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런데 이순신은 그 과업을 달성하고 전쟁 속에서 죽음을 맞았다. 죽기는 매우 힘들고 결코 아름답지 않다. 그러나 이 영화는 죽음을 너무나 사랑스럽고 아름답게 그렸다. 그게 좋았다. 나도 나이들고 추해지기 전에 얼른 죽고 싶은데 몸이 너무 튼튼해졌는지 죽지를 않는다. 그렇다고 아픔을 감수할 자신도 없다. 술도가니에 빠져 죽은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데 그마저도 힘든 일이다. 안락사 의자나 얼른 나오길 기다리는 판국이었는데 이조차도 곤란한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아무튼 이 영화 보니 난중일기 다시 읽고 싶어졌다. 모름지기 책을 읽고 싶은 영화가 좋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감독이 김한민이던데 이 분 영화 중 최종병기 활이라는 작품이 있다. 총 다섯 번은 본 것 같다. 그래도 재밌다. 추천한다.

2. 한국어에도 자막이 달리던데 의미가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좋았다. 한국영화는 대체로 말을 뭉그러뜨리는 경향이 있어서 알아듣지 못해 짜증이 난다.. 사실 쿠키영상과 같이 정치적 의도가 다분한 걸로 보였다. 아니 무슨 지금이 일제강점기도 아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작품이긴 한데 우리나라 영화에 갑자기 쓸데없는 해설이 많아졌다고 본다. 설명이 많은 밈은 재미가 없다.

3. 자신의 적이 누군지를 파악해야 한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사는 곳은 사는 것이 아니라는 단어가 생각난다. 사람이 착할 필요는 없는데, 다만 명징하게 사람과 사물을 정의해야 한다. 그래야 우린 짐승이 아닌 인간이 된다. 인간을 인간으로 보지 않고 돈이나 지위로 볼 때, 너는 너가 아니고 내 꺼가 될 때, 머리 속에서 계산기를 두드려댈 때 아군은 아군이 아니고 적은 적이 아니게 되고 전쟁은 전쟁이 아니게 되며 우리는 인간이 아니게 된다.

4. 그 와중에 처음 이순신이 맞은 총알은 누가 쏘았는지 분명하게 나오는데 두 번째 총알은 분명하게 나오지 않는 게 인상적이었다. 후반엔 많은 말을 하지 않는데 왜 초반과 맨 끝부분만 그렇게 되었는지..

5. 와중에 성녀도 마녀도 나오지 않아 마음에 든다. 뭔지 모르면 아예 내보내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