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Design 2023.4 - 그 전시 누가 디자인했을까? Who Design the Exhibition?
디자인 편집부 지음 / 디자인하우스(잡지) / 2023년 3월
평점 :
품절


들뢰즈는 배치가 욕망을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배치는 사람들을 특정한 관심과 이해 영역으로 이끌고 새로운 질문을 떠올리도록 한다. 그 연장선상에서 배치 방식을 결정하는 전시 디자인은 관람객의 태도와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지금도 책표지 이야기를 하면 '책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고 비웃는 사람들이 있는데 미술관이나 박물관은 오죽할까. 미술관의 그림 배치가 어땠다 의자 배치가 어땠다 그러면 사람들이 이해나 할까? 근데 난 65세 남짓 되어가는 부모님을 데리고 다니니 어느 정도 디자인에 대해 전문가들이 하는 말이 이해가 되는 것 같다. 어머니께서는 이제 큰글자책을 따로 구비해두지 않으면 아예 책을 읽지 못하시는 분이다. 당연히 전시회를 소개하는 글씨가 작으면 입구에서부터 안으로 들어가는 데에 벌써 상당한 시간이 소모된다. 아버지께서는 허리가 불편하시고 오래 걸으면 관절 통증을 호소하신다. 전시회를 걷다가 힘들면 앉아서 쉴 곳이 있어야 한다.

디자인 설계를 하는 분들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겠지만 이 책에서 말하듯 전시회는 요새 이중적인 것들의 조화가 필요하고 그 때문에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게 내 생각이다. 디지털을 이용한 전시회가 유행이지만 한편으로는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전시회에 대한 고민이 대중에게 전달되고 있다. 코로나 이후로 QR코드를 이용한 체험식 전시회가 유행하고 있으나 대중성을 고려하자면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노인들만 생각될텐데 환경을 위해서 혹은 신용 문제로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생각보다 많다.)을 생각해야 한다. 코로나 이후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해 이번 월간 디자인에서는 정말 다양한 의견이 쏟아져 나왔다. 이게 딱히 2023년 4월호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고 정말 장기적인 시점이며 그런 점에서 이 잡지는 매우 매력적이다. 아무튼 얼핏 보면 무에서 창조를 하는 것 같이 보이는 디자이너들도 이에 대해 지침을 익히고 참조하여 자신만의 관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외침은 신선했다. 역시 배려는 학습에서 나온다.

P.S 모 전시회 사진을 봤는데 작품이 죠죠 6부 C-MOON이 스탠드를 발동할 때 현상을 베낀 것 같더라. 서브컬처나 SNS 작품은 베껴도 표절 논란이 거의 안 나니까 그러나? 소위 예술이라는 장르에서 이것저것 베껴가는 게 참 그렇다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