봇치·더·록! 5
하마지 아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니 원작 그림 맞습니다.

1. 난 MBTI같이 이거겠지 싶은 정신론이나 감정적인 표현을 퍽 싫어한다(라고 하면 '너 T지?'라고 물어보는 사람이 나올지도 모른다!). 내가 오디션 프로그램을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도 이거다. 거기 나오는 잘나가는 심사위원들, 혹은 코치들의 두루뭉술하고 감정적이고 노래에 "진심"을 담으라는 조언 같은 거, 뭐 어쩌란 말인가 싶고 정말정말 듣기 괴롭다. 괴롭힘 외 그 이상이 아닌 것 같은 분들도 꽤 봤다.

보컬 코치라면 난 반드시 해부학적 지식이 있어야 하고 목소리가 어떤 원리로 나오는지 실질적으로 알고 그것을 위주로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추상적인 심상을 통해 뭔가를 이끌어내는 건 가능은 하지만 간접적이고 비효율적인 방식이다. 난 철저히 이렇게 생각한다. 감정이 전혀 담겨 있지 않더라도 동일한 방식의 울림을 낸다면 동일한 소리가 난다. 이건 기타도 마찬가지고 작곡도 마찬가지다. 음악가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 충동적이고 감정적이고 말하는 게 두루뭉술하고 구름 속을 떠다니는 것 같고.... 난 이런 거 전부 싫어한다. 어떤 예술적 성취를 위해 필요한 것은 적확한 방법론 뿐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노래 잘하는 가수는 진심을 담아 부르는 가수가 아니라 기계적인 트레이닝을 충실히 해서 어떤 상황에서도 균일한 목소리가 나오는 가수다. 특히 유명 가수는 그 노래를 정말 수천 번은 부른다. 실전에서 말이다. 거기에 스스로 얼마나 서사를 부여하겠나. 어쩌다 여러분이 본 화려한 무대는 가수에게는 일이고 스쳐가는 무수한 업무 시간 중 하나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당연히 음악을 소재로 한 이야기는 안 그런다. 단 한 번의 무대. 그 자리에 오르기 위한 캐릭터 각각의 심리적인 벽, 인간관계의 벽 등등을 넘어서 그 무대 하나를 서사적인 절정으로 만든다. '단 한 번의 사건'을 설정하지 않으면 이야기가 아니다. ​

​2. 요즘 이걸로 생활할 수 있나 싶을 정도로 되게 멘탈이 약한 사람들이 많다. 그것만으로도 좀 위험한데 여성들의 경우 흔한 무언가가 섞이면.. 생존전략으로 동정 안 하는 척하지만 의식하게 된다. 예를들어 아이돌 음악을 듣는 게 너무 싫은데 자꾸만 보게 되는 그런 것. 그들의 외모와 나이가 소비되고 버려지는 사이클을 의식하게 되고 티비에 나와 수십 시간 동안 앞머리 각도를 유지하는 그들의 발버둥을 보게 되면 골아프다.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이를 자신에게 대입해 비교하고 강박적으로 검열하게 되는 것이다. 봇치는 앞으로 그걸 이겨내고 음악을 할 수 있을까. 자신을 온전히 대중에게 보여줄 수 있을까. 공중에 내놓은 자기 얼굴과 이름, 결과물에 대한 얼토당토 않는 피드백을 감당할 수 있을까.

삶의 대부분의 궤적을 온갖 간섭과 참견 속에서 살아야 하는 여성은 타율적이고 수동적이고 방어적이고 또 매우매우 눈치에 예민한 성격으로 자랄 수밖에 없다. 이른바 여성적 성격인 것이다. 지금도 한국은 그 강박 속에 사로잡혀 있다. 예를 들어 여성은 죽을 때까지 다이어트와의 싸움을 벌여야 한다던가.

봇치는 야망이 높지 않은 게 단점이라 볼 수 있다. 자신의 한계 속에서 그녀는 과연 얼마나 튀어오를 수 있을까. 적어도 그에게 자기 극복의 서사가 더 필요한 것은 확실해 보였다. 그런데 그걸 어떻게 한단 말인가. 여기서부터는 나도 정말 모른다. 작가의 전개에 맡긴다.

내가 뭇 남성들의 무례함과 억울함을 하찮게 여기는 이유가 여기 있다. 그들은 한 번도 타인의 삶을 살아보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남의 말을 도통 귀담아 들어보려 하지 않는다. 상상해보지도 않는다. 이런 실질적인 문제들을 망상이나 피해의식 따위로 치부해 버린다. 한국에서 록이 성공하지 못하고 아이돌은 성공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본다. 적어도 일본은 봇치를 성장시킨다. 그걸 찌질함으로 해석한다면 뭐.. 니 똥 굵은 거 맞습니다.

애니메이션은 딱 인스타용 짤이 많았지만 그럭저럭 재미있었다. 나는 이렇게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드는 작품을 높게 산다. 원작은 안 이럴 것 같은데 들어있는 양념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