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사회의 현황과 정책과제
윤인진 엮음 / 북코리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송광민 씨 외할아버지의 고향은 부산이다. 6.25 당시 북한으로 끌려와 한 생을 북쪽에서 살았다.

자손들은 출신성분이 나쁜 '동요 분자'로 규정되어 평생을 그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만약 이 글에 적혀있는 게 사실이라면 북한은 더더욱 사회주의 국가라고 볼 수 없겠다. 만인의 평등을 꿈꾸는게 사회주의 아닌가. 근데 무슨 일베도 아니고 어느 지역 출신이라고 해서 혐오하는 게 사회주의 국가냐고 ㅋ 일베처럼 혐오만 하면 다행이지 당원이 되거나 대학을 가서 출세하는 데에도 지장이 생기는 모양이다. 확실히 북한이 이렇다면 노력하면 출세할 수 있다는 남한에서의 꿈이 아무리 대다수에게 헛되다고 하더라도 글쓴이에게는 놓칠 수 없는 대역전 찬스이겠다.


강 건너 보이는 개풍군 정경은 죽은 듯 잠잠하다. 망원경 속을 한참 파고들던 관광객이 소리친다. "저기 사람이 살고 있다. 자전거를 타고 가는 사람도 보이고, 밭에서 김을 매는 사람도 보인다."


남한은 이제 일본과 같은 섬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보수적인 정권이 자리를 잡은 현재, 남한과 북한은 2000년대 이후로 각자 자신들의 살길을 찾아 저마다 다른 곳을 쳐다보고 있기 때문이다. 용감하게 목소리를 내어 통일을 주장하던 대통령의 기념관을 이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까? 북한의 모습을 찾아 전망대로 향하는 사람이 이제 얼마나 될까? 흥미로운 건, 요새 사람들은 소외되어 있는 영재들을 중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영재의 아버지(여야 한다)가 분노하고 있다. 비뚤어진 영재가 칼을 빼들었다. 배울 기회조차 못 주어진 탈북민이 꽃다운 나이에 생활전선에 뛰어들어 말이 통하지 않는 외국인 노동자들과 같이 일하며 남한 대학교의 문턱을 쳐다보고 있다. 마지막 사람은 결국 내 블로그에 올려지겠지만, 그 영재들만큼이나 그들이 이슈가 될 수 있을까?

이 다수의 국민들이 해외 사람이라는 이유로 해외아동을 위한 기부금을 거부하는 사람들과 다를 바가 뭘까? 이 말을 알아듣는 사람도 분명 많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사람의 기준이 참 좁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