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는 인생의 낭비일까요? - 가장 열려 있고 가장 닫힌 세계, 그곳에서 나를 찾는 미디어 리터러시 세상을 묻는 십대
김보미 지음, 2DA 그림 / 서해문집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처럼, 복지국가에 내재된 불평등의 경제논리가 물질적 측면에서는 빈곤층의 생태적 불평등을. 환경적 측면에서는 빈곤층의 생태계 파괴를 초래하고 있음을 단편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뉴스에서도 상당히 어려운 직종임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어떤 사회복지사 직종보다도 가장 먼저 생태계에 대해 소셜워커에서 언급하는 노력이 가상하고 응원을 표한다. 모쪼록 정부 및 지자체, 다른 사회복지사 기관들도 본받길 바란다.

다른 사회복지사 사람들과는 달리 난 2급 시험에 반대하는 편이다. 여태까지 쭉 2급 시험 찬성자들의 의견을 들어봤는데, 전문성같은 이야기만 하고 이런 문제는 외면하고 있는 모양이다. 2급 시험은 물론 좋지만, 난 이 문제들부터 해결하고 나서 시험을 만들어야 하는 문제라 본다. 이것 말고도 할 얘기가 많은데 요새 너무 바쁘고(...) 자격증 딴지 2년 남짓밖에 안 된 내가 거론하기엔 너무 주제넘은 것 같아 추후에 논의하기로 하고 크게 세 가지 문제만 짚어본다.

1. 지방소멸

사실 지방이야말로 정말 복지가 필요한 곳이라 난 생각한다. 지방의 삶을 잊지 못해 그 자리를 떠나지 못하는 노인 및 약자들도 많고, 이런 곳의 복지는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사업이 필요하다. 시험을 보는 곳이 제한되어 있을 경우, 지방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지방 사회복지 계열은 지방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절실하다. 지방 토박이가 제발 지방에서 공부하고 시험보고 취직할 수 있게 좀 냅둬라. 책에서는 약사가 2년 동안 나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시험제를 채택했다고 하는데, 뉴스에서도 나오는 이야기이지만 육체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복지가 이뤄지지 않으면 버티지 못하는 가구가 다른 사람들의 생각보다 많다. 약사하고는 또 다른 문제라 본다.

2. 사회복지공무원의 사회복지법제론 의무시험화

많이 거론은 되지만 아무래도 건드리기 힘든 시험이라 그런지 자주 사그라드는 문제인데, 사실 이걸 더 공론화해야 하지 않을까. 사회복지사는 물론이고 사회복지공무원도 사업을 진행하거나 할 때 기안을 많이 올리는데, 이 때 사회복지법을 찾게 마련이다. 그러나 아무리 인터넷이 활성화되어서 쉽게 법을 훑어볼 수 있다고 해도, 법령의 존재 여부를 아는지 여부에 따라 사회복지공무원이 얼마나 빨리 사업을 파악할 수 있는지의 역량이 달려 있다. 초반에 이걸 제대로 파악 못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찍히고(이 업계 좁다..) ㅈㄴ게 고생한다. 일 시작하면 바로 현장에 투입되는 경우가 태반이고 매우 바쁘므로(ㄷㄷ) 지침을 읽는데도 한계가 있다. 여기서도 불평한 적 있지만 지침 어떤 경우엔 법보다 더 읽기 어렵다. 합격해 일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시험 준비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법제론 시험은 반드시 의무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행정법을 빼든 같이 시험보든 간에 제발 빨리 결판 좀 내자.

3. 사회복지사의 복지

간호사 자격증이 장롱면허되는 이유와 비슷하긴 한데, 아무리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해도 직장 복지가 확보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실제로 이 책에서도 실제 관련 직종으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가 적다고 우려했지만,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의 미흡은 잘 거론되지 않는 듯하여 다시 한 번 이야기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어렵게 사회복지사가 되었다면 그만큼 직장의 수준도 업그레이드 되어야 한다. 책에선 되게 말 조심하던데 내가 못을 박자면 현재 사회복지 업무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도 고학력 스펙좋은 인싸를 끌어다모을 수 있는 그런 자리가 절대 아니다.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봐라. 문제는 월급뿐만이 아닐 것이다. 세상에 아직도 툭하면 직원을 때리려고 하는 상사가 있는 줄은 나도 몰랐다. 정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사를 가르고 싶다면 동성애에 대해 편견을 가진 사람들부터 쳐내자. 나도 인성보자는 얘기 아니다. 진지하게 동성애에 대해 번개시험 치자는 얘기다. 반 이상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래도 수급 못 해주면 졸지에 빨갱이 새끼들 취급을 받는 이 한국에서 그들의 월급이 오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