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저널 2023.7
일본어저널 편집부 지음 / 다락원(잡지) / 2023년 6월
평점 :
품절


그러한 전설의 존재였던 쓰치노코가 20세기 말에 인기를 끈 것이 의외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 계기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1972년에 일본의 인기 작가인 다나베 세이코가 쓰치노코 포획에 빠진 남자들을 주인공으로 한 소설을 일본의 대표적인 신문인 '아사히 신문'에 연재한 것. (...) 당시는 마침 고도 경제성장 시대로 일본인 사이에 '과학 만능'의 사고방식이 널리 침투하고 있었는데 그 반면 사라져가는 일본의 오랜 전승이나 전설에 눈길을 돌리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오늘 결국 녹음기를 상시 틀고 다니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같은 공간 내에 있으니 인정으로 넘어가려 했으나, 심사숙고 끝에 결국 그런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나이주의에 반대하는 운동으로 인해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사람을 미성숙한 인간으로 보지 않으려 노력한다. 내가 항상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 존댓말을 쓰려 노력하는 건 그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아직도 그를 존중하지 않고 설득을 하려 해도 통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나도 법 절차를 따르려 한다.

어머니는 나와 동생을 키우느라 대기업 커리어도 포기하고 자영업을 운영하셨다. 그러다 은퇴하고 나서 모임에 다니시는데, 더 벌이가 좋은 직장을 다니다 은퇴한 사람에게 업신여김을 당했었다 한다. 상사에게 욕을 들었다는 페친도 한둘이 아니다. 이에 명시해두겠다.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자신보다 수입이 적은 일을 한다고 해서, 여자라고 해서, 아무튼 어떤 이유이던간에 결코 같은 사람을 '똘마니'라 생각하고 업신여기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내가 여전히 종교를 믿는 이유는 (어느 정도 깊이 들어가면 다른 이야기도 있지만) 보통 하늘 아래 사람은 모두 다 사람일 뿐이란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운전수 없이 달리는 자동차도 만든다던데, 하늘 아래 사람이 보이지 않아서인가? 인간으로써 서로간의 지켜야할 예의범절은 인간들에겐 퇴물로 취급되는 것 같다. 정작 자신에게 예의범절을 지키지 않는 건 그렇게 불쾌해하면서 말이다. 그러다 고소미 먹어도 할 말은 없겠죠?

P.S 물론 법만 믿다가 실업수당 폐지처럼 사람 뒤통수를 쎄게 치는 일도 있을 수 있으니 예절법도에 대해선 동서양 고전 책도 번갈아 보시길 바람. 그나저나 실업수당 폐지 이야기하시는 분들은 노자 책 보셨는지 모르겠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