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저널 2022.11
일본어저널 편집부 지음 / 다락원(잡지) / 2022년 10월
평점 :
품절


주로 이용하는 독서 방법으로는 ‘종이책’이 1위였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PC’ 순으로 예전에 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책을 읽는 사람이 늘어났지만 아직은 ‘종이책’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을 부러워하게 되는 점이 몇 가지 있었는데 그 중에 하나를 더 추가해야겠다. 왜 여긴 여전히 종이책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을까. 인터넷 속도 차이인가? 아직 휴대폰 문화가 정착되지 않았다고 보기엔 SNS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고 보는데 말이다. 하긴 책에 대해서 설문지를 굳이 하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드문드문 책을 읽는 수준이라 보지는 않지만 말이다. 문득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게 1위를 차지할지 궁금해졌지만 거의 당연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가 아닐까 싶다.. 요즘 지하철 타면 거의 99.9%가 핸드폰 보고 있더라.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우리나라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도서관에 이런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많으나 도서관은 꽤 보수적인 성향을 띄고 있으니 말이다. 간혹 페미니즘과 연관된 책을 들여놓길 거부하거나, 철학책이 대중적이지 않고 비싸기 때문에 들여놓지 않는다고 대놓고 이야기하는 도서관이 있다고 들었다. 유지를 위해서라는 설명은 꽤 그럴싸해보이나, 시간도 없고 공간도 없어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청년들이 많은 현실을 볼 때 매우 아쉬운 구절이 아닌가 싶다. 주민들이 찾는 책도 없고 공간만 있다면 거긴 도서관보다는 단지 책이 있는 무료 독서실이 아닌가.. 일본의 도서관 대출시스템이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대출시스템을 좀 더 향상시키길 바란다는 일본 사람들의 염원도 흥미로웠다. 이야기만 들어보면 무인시스템을 도입하자는 거 같던데, 사서 공무원들은 어떻게 먹고 살라고요; 그래도 꽤 다양한 의견이 나와서 재밌게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