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말 하모니
마이클 아리아스 외 감독, 스자키 아야 외 목소리 / 에이스미디어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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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논리적인 분들은 이게 무슨 ㅈ같은 소리냐며 펄펄 뛸텐데 나는 생각보다 잘 만들었다고 봄. 바빌론하고는 굉장히 상반된 이야기이니 둘을 같이 본 다음에 안락사에 관련된 토론을 해보는 것도 재밌을 거라 생각한다. 예전에 3사 방송에서까지도 한창 거론되었던 이슈였는데, 인구감소가 어지간히도 심각한지 요즘엔 코빼기도 안 보이더라.

이전에도 퀴어 잡지를 리뷰할 때 설명한 적이 있을텐데, 그리스 시대부터 동성애는 존재한 게 맞지만 그 사이에서도 레즈는 차별당하는 존재들이었다. 심지어 그 유명한 소크라테스도 그렇게 소년 좋아하면서 레즈는 씹음(내 생각에는 그게 플라톤의 견해였을 거라 보지만.). (시문에서도 나오듯이) 여자는 남자를 만나 결혼을 해야 어른이 된다고 생각되고 결혼적정기가 될 때까지 남자를 경험해서 사고(...)치면 안 된다나. 그 사고방식을 일본이 이어받아 생각한 건 여학교에 처넣고 여자학생들끼리 뭔 사고를 치던 넘어가자는 것. 그래서 만약 여자들끼리 사랑했다가 어른이 되면 그들의 감정을 참고 결국 다른 남자와 결혼하는 게 일반적인 순서임. 미하아는 그런 순서가 싫다고 간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고, 나처럼 8090년대 때 레즈물(백합물 아님.)을 보고 자란 사람들은 이해할 수 있는 정서라고 생각한다. 나도 어릴 때 일본만화를 소개해준 단짝친구가 저런 식으로 자주 자살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같이 죽자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저렇게까지 거창한 과거는 지니지 않았겠지만, 미하아는 내 시절에는 마을에 한 명씩은 있을만했던 녀석이다. 나도 투안처럼 어른이 되는 게 너무 끔찍해서 자살시도하다 실패한 녀석이고. 좀 더 직접적으로 드러냈으면 좋았겠지만, 저 억압이 여성들이 사는 세계의 단면이라고 보면 된다. 굳이 여성가족부 폐지를 언급하지 않아도, 일상에서 여성들은 많은 걸 희생하며 산다. 그걸 거부하면 사회에서 축출되어 저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셋 중 한 명이 되겠지. 그런 사실을 SF에 녹여내서 잘 처리했다고 본다.

그러니 유X브에서처럼 '쌍년 하나 때문에 세계가 망하는 이야기'라고 해석되면 곤란하다; 대체 그런 리뷰를 적은 놈은 평소 어떤 정서를 갖고 세상을 사는지 궁금하다. 만나서 이야기하기는 좀 무섭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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