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로켓 Marble Rocket Issue No.3 : 사가 - 도시 탐사 매거진
마블로켓 편집부 지음 / 마블로켓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다케오 도서관의 내부 구성이나 운영도 흥미롭지만 인구 5만의 작은 시골마을에 이만한 규모와 이런 성격의 도서관을 만들었다는 발상이 더 놀랍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별마당 도서관이 벤처마킹한 곳으로 많이 비교되지만, 별마당 도서관과는 비교하기 힘들다. 거리에 사람을 보기 힘들 정도의 소도시인 다케오와 서울 도심의 코엑스는 맥락부터 다르니까.



다케오 도서관은 잘 몰라도 별마당 도서관? 거기 가보니까 실질적으로 책 읽는 사람도 거의 없어 도떼기시장이야 진짜 책도 많이 꽂혀있는 것도 아냐 뭐랑 비교하는 거니 ㅋㅋ 부끄럽지도 않나?

좀비 랜드 사가를 보고나서 사가란 도시에 흥미가 생겨 구매한 것 맞다(...) 덕질순례하고 싶은 곳으로 두번째랄까. 사진을 보면 좀비 랜드 사가와는 다르게 좀 더 도시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도자기를 싸게 구할 수 있는 헌터 쇼핑몰(?)이 낡았다거나, 빵집에서 굉장히 옛날 빵를 판다거나 한다고.. 역시 시골같은 느낌이 없는 건 아니구나 하는 느낌이 잠깐 들었다;

사진 찍는 분들과 글 쓰는 분들이 직접 거리를 돌면서 잡지를 만든다. 그래서 그런가, 관심있어하는 주제를 숨기지 않는다. 온천보다는 디자인 관련 전시에 아주 흥미가 많은 편이다. 쇼핑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긴 하지만, 글쓴이들이 그렇게 관심이 있어하는 편은 아니다. 사진에 한정해서는 마을의 풍경을 찍은 게 압도적으로 많다. 여행잡지답게 책에서 사진이 압도적 분량을 차지하는 편이다. 그래서 텍스트가 조그마하며, 내용은 그렇게 많지 않다.

좀비 랜드 사가 2기에서 아이돌들의 구사일생 이야기에 초점이 맞춰졌다보니, 사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건너뛰는 편이다. 그래서 아이캐치 사진들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데, 이 잡지를 본 후 아이캐치 사진을 보면 왜 주인공들이 이러고 있는지에 대한 많은 참고가 된다. 조선인이 여기서 최초로 백자를 만들었다는 사실은 꽤 충격적이었다. 그것도 사가에게는 꽤 핵심적인 에피소드라고 하더라. 아무래도 보수적인 애니메이션 계열의 특징상 그런 이야기를 하기엔 무리가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주인공들이 도자기를 빚는 아이캐치는 언뜻 봤던 것 같기도 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