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as Social Change : New Opportunities for Qualitative Research (Hardcover)
Michael Schratz / Routledge / 199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의사결정(FTM)모델은 아동보호 및 가족기능 강화를 위해 가족들의 의사결정을 돕고, 이를 보충하는 서비스 형태로의 지속적 해결을 위해서는 결국 가족기능의 강화와 지역사회의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가치를 통해 만들어졌다.



나는 브X치만이 사회복지사의 글쓰는 공간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 사회복지사 친구들도 신상이 드러날까봐 일단 이웃공개의 패턴을 취한 경우가 많지만, 페이스북에서 글을 열심히 쓰고 있고 충분히 다른 사회복지사 동료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내가 한창 페미니즘에 관련된 글을 많이 쓸 때쯤, 브X치에 작가 신청을 했는데 거부당한 적이 있다. 내가 네이버 블로그에 10년 이상 글을 쓴 기록이 있는데도 말이다. 꼭 글쓰는 실력이 좋다고 해서 브X치 작가가 되는 것도 아니다. 브X치 운영자들의 입맛에 맞아야 한다. 딱히 따지고 싶지는 않지만, 그 사이트에서도 여혐을 온당한 자신의 권리라도 되는 마냥 글을 쓰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페미니즘을 주장하는 작가도 있으나, 내가 본 그런 작가들이 죄다 페미니즘을 옹호해주는 남자인 건 그저 우연인가? 운영자들이 모두 페미니즘을 좋아해줄 순 없을 거라 생각하나, 입맛이 쓴 건 사실이다. 작가라 불리는 사람도 스스로를 다스려야 하고, 작가라 불려지는 사람도 경계해야 한다. 슬프지만 그게 현실인 걸 어쩌겠나. 그리고 요즘 사회복지사들이 유튜브를 많이 한다고 하던데, 일하느라 정신없는 사회복지사들도 청취할 수 있게 오디오에 특화된 프로그램도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눈으로는 일에 집중하고 있어도, 귀로라도 들을 수 있도록 말이다.

아동학대를 학대한 가족과 같이 풀어가자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좀 더 생각해봐야 하는게 아닐까 싶다. 나도 체험해봤지만(...) 가해자에게 알콜 중독이 겹친 경우는 사람에 따라서는 피해자와 분리시킨 후 의료적 조치를 받지 않는 이상 답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이쪽 업계에 종사하게 되어서 산 잡지인데 생각보다 괜찮다. 최근 새로 등장하거나 바뀌는 정책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소개해줘서 많은 참고가 되었다. 각자의 일에 열심히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니 장애인들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를 하게 된 듯한 느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