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저널 2022.6
일본어저널 편집부 지음 / 다락원(잡지) / 2022년 5월
평점 :
품절


신사 입구인 도리이에서 배전까지 나무로 만든 솥뚜껑을 머리에 올린 채 떨어뜨리지 않고 걸어가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일명 '솥뚜껑 신사'가 바로 그곳! (...) 이 신사의 진짜 이름은 '이타테쓰와모노누시 신사'로 일본 신화에 나오는 무신 스사노오노미코토를 모시고 있어 무사나 그 가족이 솥뚜껑이나 냄비를 뒤집어쓰고 기원하면 전쟁에서 무사히 살아 돌아올 수 있다고 믿었다.



사실 이 책을 그닥 자세히 읽지는 못했다.. 아마도 짝수에 속하는 월에는 계속 이럴 것 같다.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회사에 배달을 신청하는 책이 있기 때문이다 ㅠㅠ 그리고 부러운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있겠으나 여름에는 일이 한가한지 회사 직원들이 다 칼퇴하고 회식하고 하다보니 내가 일본어를 읽는 속도로는 책을 정독하기가 힘들어진 것도 사실이다. 초과근무에 관련되서 돈을 받고 싶은 나로서는 사실 상당히 곤란한 일이 아닐수가 없다. 직원들은 자꾸 집에 가라 독촉하지; 주말에 출근하면 되지 않느냐 싶겠지만 그것도 한도가 있지;; 자꾸 동료 직원들에게 같이 초과근무하자고 요구하는 것도 조금 그렇지(...) 다른 사람들하고도 같이 고충을 털어놓고 싶은데 내가 하고 있는 일의 성격상 어디에 이야기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그냥 길게 푸념을 써봤다. 집에서 읽으면 되지 않느냐 싶겠지만 우리 집은 일본에 대한 편견이 있어서 일본어를 큰 소리로 발음하지 못하는 탓에 공부가 잘 안 되고.. 집에 가면 책 읽느라 벅차서 굿모닝팝스도 공부할 시간이 없긴 하다만, 일본어를 공부하는 데 이런 난관에 부딪칠 줄은 몰랐다 ㄷㄷ

그러나 내용으로 일본어 문화를 공부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라일락 색이 일본에서 귀족스러운 색으로 취급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지도에 관한 내용도 좋았다. 지도 기호로 문화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알 수 있었다고 할까. 그나저나 화장실 기호가 따로 없었다니.. 제주도로 여행갔을 때 부모님이 이전에 신혼여행 간 이야기를 했던 게 생각난다. 사방에서 화장실 냄새가 풍겨서 걸어다니기가 불편했다고 ㅡㅡ; 섬이라 물의 자유로운 사용이 곤란하다보니 이런 곤란한 일도 있지 않았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