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동포사랑 Vol.98 - 북한이탈주민,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 동포사랑 98
남북하나재단 / 경성문화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이들 '로프공'의 손길이 필요한 일이 많다.



탈북민을 다루는 잡지 두번째 판인 셈이다. 남북하나재단에서 나온 책이라 처음에 본 잡지보다 종교 색깔은 덜하다. 굉장히 자본주의에 충실한 책이었는데, 성공한 탈북민의 이야기를 메인으로 다루는 데서부터 그렇게 느껴졌다. 책의 표지에 나오는 사람은 무려 세무법인 팀장이고, 은행에서 종사하는 중인 사람도 나온다. 그런 점에선 불쑥 등장한 면이 있는 로프군단 창업주가 가장 인상적이고 독특했다고 할까. 여자 로프공에 대해서도 호기심이 생겼는데, 아무래도 탈북민 관련 기사여서 그런지 그 분에 관해선 잠깐 언급되다 말아서 아쉬웠다. 계속 일하셔서 돈을 많이 벌게 된 뒤 훗날 다른 책의 어느 인터뷰에서라도 다시 만나길 바란다.

후반엔 은행에 대해 매우 깊고 자세하게 쓰여져 있어 나처럼 돈알못인 남한 사람들도(...) 참고하기 좋은 책이라 생각했다. 사회복지 혜택을 받는 법에 대해서도 상당히 꼼꼼하게 적혀있어서 깜짝 놀랄 정도였다. 그 중 의료사회복지사와 연계되어 혜택을 받는 내용도 나오더라. 의료사회복지사는 아무래도 정부에서 급여를 받거나 차상위계층인 사람들에게 의료비를 지원하는 등의 도움을 주는 모양이다(물론 이런 지원에는 반드시 조건이 따르니 재단홈페이지를 검색하거나 동사무소 등에 전화해서 사전에 꼼꼼히 알아보도록 하자.). 의료 관련 일이나 상담만 할 줄 알았는데 이런 일도 하고 있었다니.. 이 책을 접하지 않았다면 꿈에도 몰랐을 것이다. 사회복지는 많이 변화하므로, 이런 비교적 최신 정보가 실린 잡지를 많이 본다면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들에게 많은 참조가 될 것이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