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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연고
이생진 지음 / 작가정신 / 2018년 11월
평점 :
황금찬
선생님 중에서
ㅡ통화
내용
황금찬 선생님은 강원도
횡성에 계시다
서울 계실 때는 한
달이 멀다 하고 전화 주셨는데
반년이 지나도 전화가
없다
수소문 끝에 전화
걸었다
(...)
'반갑습니다. 박희진
시인도 잘 있나요?'
ㅡ그분은 떠난 지
2년이 됩니다
(...)
'다들 가네요. 올해엔
누가 갈려나'
하고는 흐느끼는 소리가
뒤를 이었다
인투커피에서 회초리를
낭송하다가 자주 우셨다
아무래도 회초리는 어머니가 드시니 대충 시의 내용이 뭔지 다들 아실
것이다.
시집은 대체로 내용이
쉽다. 시인도 대놓고 쉽게 시를 쓰며 그 방법밖에 모른다고 하신다. 굉장히 솔직하게 자신의 삶에 대해 시에 탈탈 다 털어놓는 분이신듯. 테마를
나누지도 않으시는 것 같다. 이 시 다음엔 황금찬 선생님이 몇 세이신지에 대한 부가설명이 나오는 시가 있고, 어떤 시에선 하루란 단어가 나오는데
바로 그 다음에 나오는 시 제목이 하루고 이런 식이다. 일본에선 100세가 되어서 시를 쓰신 분이 계신데, 약간 그것과 비슷하다. 그렇다면 좀
더 표지를 가볍게 하고 아기자기한 일러스트를 써도 될 것을 딱딱한 커버에 시퍼런 커버를 왜 택했는지 궁금하다. 무연고는 얼마든지 다른 식으로
표현할 수 있을텐데. 일본처럼 일러스트 안 쓰면 애국자가 되기라도 하나 ㅡㅡ 혹시 저자 분께서 커버를 택하셨다면 연륜이 연륜이다 보니 죄송한
일이지만. 그렇지만 책 읽는 사람들이 시를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로 시를 어렵게 생각한단 편견도 있는데.. 이렇게 만들어버리면 좀.
우선
중에서
우선 일어나면 바깥
날씨부터 확인한다
그건 핸드폰
몫이다
ㅡ8도
9분
꽤
춥다
카톡은 온 것이
없고
문자도
없다
그리고 실내 온도를
올린다
세탁기가 얼까 봐
파이프에 타월을 더 감아준다
그리고 내게도 두꺼운
옷을 입혀주고 더운 물을 마신다
입속에 물이 들어가니
마른 골짜기에 첫물이 내려가는 기분이다
그리고 책상 앞에
앉아서 책을 읽는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음악은 이연실의
소낙비(밥 딜런의 노래)를 늘 준비해놓고 있다
죽음의 준비는 미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