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애니메이션으로 떠나는 철학여행
김치완 지음 / 인문산책 / 2011년 9월
평점 :
종교인에게 신은 자신과 이 세상을 존재하게 한 근원입니다. 이 세상 어느 것 하나도 신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루마니아 출신의 종교학자인 미르체아 엘리아데가 말했듯이, 이렇게 생각하면 이전과 전혀 다른 시공간이 펼쳐집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문제 삼는다는 것은 그런 순간을 제대로 경험해보지 못했거나, 애써 외면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달기란 캐릭터에 상당한 흥미가 있었던 관계로 봉신연의를 좀 자세히 보았던 적이 있다. 개인적으로 애니 구판에서 달기의 결말이 너무 맘에 안 들었는데 리메이크 되었단 소식을 언뜻 들었다. 만화책처럼 결말이 났음 하는 바이다.
이 구절을 올린 다음 비판이 쏟아졌는데, 대표적인 게 '믿을 사람들은 믿으면 되지만 왜 남에게 강요하느냐?'는 질문이었다. 그 다음 구절을 올리지 않아서인데, 이 책은 신이 자신에게 말을 했다고 믿는 사람들이 벌이는 전쟁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동양(중국) 사람들이 일찍 천상과 지상을 분리하여 신이 땅에 내려오지 못하도록 설정한게 대단하다고. 왕에게만 하늘의 혈통이 존재하기 때문에 나쁘게 말하면 군주정권이고, 좋게 말하면 종교를 남들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아예 신이 인간에게 간섭할 수 없는 세계관이니까. 지금은 개신교가 들어오고 불교가 타락하면서 종교가 많이 이상해졌는데 동양에선 사실 그런 전통은 없었다고 한다.
남들에게 종교를 강요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자신의 종교가 잘났으니 나 자신도 잘났다 생각하는 이기주의자들이라 본다. 어떤 정신과병원 출신 목사님은 개신교가 조현병과 연결될 때 문제가 많다 하더라. 환청이란 증상이 있는데 그게 예수의 소리로 들린다나.
미쿠라는 요괴였지만, 호슌인 에코의 수하가 되어 자신의 신체를 기계와 바꿉니다. 그들이 에코의 수하가 된 이유는 인간이 도시를 부패시킨다고 생각하는 에코의 주장에 동의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몸을 기계로 바꾸지만, 인간의 피를 마심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자신의 존재를 증식시킬 수 있습니다. 리오타르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이 설정에는 인간 대 비인간의 대립 구도가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원령공주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등과 같은 애니메이션보다는 카라스가 좀 더 충격적입니다.
뭐 사실 딱히 진보란 말을 들이대지 않아도 지브리는 항상 두리뭉술하고 온건하게 상황을 표현한다. 마치 그걸로 아이들을 지킬 수 있는 마냥. 그러나 치매 노인들에게 죽음이 무엇인지를 언젠간 강의해야 하듯이 몸을 건강하게 회복시키기 위해선 입에 쓴 약은 피할 수 없다. 카라스는 로리타 느낌의 정령이 나오는 등 지적할 사항도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스타일리쉬하면서 히치콕의 새 같이 정확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