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30 나는 느린학습자의 엄마입니다 1

알라딘 서재를 기웃거리고부터 가장 의아했던 것이 '페이퍼'라는 것이었다. 100자평은 말 그대로 100자평이고, 리뷰는 100자평을 100배쯤 늘인 독자평인 건 알겠는데, 페이퍼? 이것은 무엇인가? 내가 알아챈 한 가지는 페이퍼는 리뷰와 달린 여러 권의 책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었다. 알라딘 페이퍼의 세계는 놀라웠다. 책 읽고 글 쓰는 호모페이퍼들. 누구는 삶과 책을 잇는 생활 글쓰기의 달인이고, 누구는 AI인가 의심스러울 정도의 지적풀을 가진 달인이고, 누구는 지구상의 온갖 책을 섭렵해 강의를 하는 달인이고, 누구는 통통 튀면서도 수려하기 짝이 없는 문장력을 가진 달인이고, 누구는 세계문학 접수를 실천해 나가는 달인이고 등등등. 사실 친구 신청을 하지 않고 있는 달인들도 많다. 그들의 서재를 기웃거리면 넘 비교돼서 자꾸 주눅이 든다. 넌 이 나이 되도록 뭐했니? 책 좋다고 그렇게 떠들고 다녔으면서 아는 게 뭐니? 그런 맘이 드는 것이 아닌가. 꺼이~~~~ 

그러다 슬그머니 고개를 쳐든 생각 하나. 나는 이런 페이퍼를 써볼까. 어차피 한 번은 정리를 해야 하는 일이었으니, 그 정리를 알라딘 서재에다 해봐?

나는 좀 특별한 아이를 키운다. '특별하다'는 건 똑똑하다는 그런 의미가 아니고 평균적인 아이들과는 좀 다르다는 뜻이다. 학계에서는 우리집 어린이 같은 아이를 '경계선 지능' 이나 '느린 학습자'라고 명명한다. 우리집 어린이가 또래보다 발달이 느리고 주의력 결핍에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남자아이들은 어릴 때 대개들 그러하고 크면서 좋아진다는 말을 나는 믿었다. 그러나 과잉행동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었지만 주의력 결핍이나 기억력과 인지력은 나아지지 않았다.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이 어린이가 초등학교 1학년 들어 지능검사를 비롯한 각종 검사를 받아본 후였다. 

나에게 독서는 뭐니뭐니해도 '유희'다. 즐겁지 않다면 책을 읽을 이유가 그닥 없었다. 그러나 아이 문제는 좀 달랐다. 나는 머릿속의 세계가 나와는 너무나 다른 이 아이를 이해해야 했고, 이해하고 싶었다. 책은 내 아이에 대한 이해를 도운 길잡이들 중 하나이다. 그런 책들을 이 페이퍼에 담으려 한다.


도리스 레싱의 <<다섯째 아이>>는 잘 쓴 소설이지만 아주 불편한 글이다. 작가의 의도는 우리가 구축한 행복이란 것이 모래성처럼 얼마나 허망하게 무너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려 했던 것 같다. 행복으로 가는 길을 방해하는 문학적 장치로 '다섯째 아이'를 착안한 듯한데, 나는 이 소설을 읽는 동안 계속 등장하는 "비정상"이라는 말에 온몸이 떨렸다. 무엇보다 "비정상"이라는 그 아이를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선이 너무 무섭고 화나고 안타까웠다. 내가 아는 한, 다섯째 아이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폭발적인 에너지를 가졌지만 그 에너지를 조절할 인지력은 가지지 못한 아이이다. 그러니까 바람직한 도움이 필요할 뿐인 장애 아이를 괴물로 취급한 것. 행복 댐에 구멍이 뚫린 것은 아이 때문이 아니라 그 태도 때문이었다. 태어나는 아이들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 장애를 가진 것이 불편의 요소이긴 하나 죄악은 아니다. 그리고 불편함은 장애인보다 비장애인이 더 크게 느낀다. 왜냐하면 무엇이 어떠해야 한다는 신념을 버리지 않기 때문이다. 불행은 거기서 시작된다. 아이가 다른가. 그러면 다르게 대하라. 같기를 바라지 마라. 
















올해 초 온 가족이 <<포레스트 검프>를 보았다. 무려 26년 전 개봉작. 범상치 않은 아들과 살다 보니 전에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였다. 아이들과 어른들이 바보라고 놀릴 때면 포레스트가 주눅 들지 않고 당당하게 하는 말. "엄마 말이, 바보는 지능이 좀 낮은 것뿐이래요." 포레스트의 IQ는 75다. 헐. 우리집 어린이보다 높다니. 아무튼 우리집 어린이는 포레스트와 비슷한데 겉모습만으로는 이 어린이가 더 똘똘해 보인다. 포레스트는 용감하고 현명한 엄마가 있어, 달리기를 잘해, 운동 신경이 좋아, 운명의 신이 늘 붙어다녀 억만장자가 된다. 이렇게 부러울 수가. 

​"여보, 우리 아들도 억만장자가 될 수 있을까?"(아들이 들었다)

"엄마, 뭐가? 뭐가 되라고?" 

"으응. 억만장자." 

"뭐? 엉망장자? 날더러 엉망장자가 되라고?" 

"아니아니, 엉망장자가 아니고 억만장자. 따라해봐. 억  만   장  자." 

"아하! 엉  망  장  장!"(깨갱) 














내 아들과 비슷한 성향의 아이를 키우는 동생이 "언니, 우리 아이들은 이 부류에 드는 것 같아"라면서 내게 권해준 책이었다. 경계선 지능 아이들을 오랫동안 관찰하고 연구해온 저자는 이런 아이들에 대한 정의와 발달적 특성, 인지력 향상 및 학습지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정말로 고마운 책이다. 경계선 지능에 드는 아이들의 비율의 의외로 높다. 대략 13~14%이다. 

경계선 지능은 미국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린(DSM-IV)에서 "경계선 지적 기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 BIF)"으로 분류한 것으로 통상 경계선 지능으로 줄여서 부르고 있다. DSM-IV는 "경계선 지능"을 표준화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IQ 70~85 사이에 속하는 아동들로 정의하였다. 실제로는 IQ 70~79 사이의 지능을 나타내는 경우를 경계선 지적 수준이라고 해석한다(K-WISC 3 지침서, p187)(16쪽)​

저자는 5년 뒤 연구 성과를 더 많이 담은 또 한 권의 책을 출간한다. <<경계선 지능과 부모>>에서 저자는 경계선 지능 아이들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이들은 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이다. 배움이 느려 누구나 쉽게 가르칠 순 없지만 자극을 줘서 잠재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야 하는 아이들이다. 따라서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 . . . . . .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분명 장애는 아닐지라도 방임하거나 매우 나쁜 환경에 노출되면 지적 장애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26쪽) 
















이 두 권의 책은 일선 교사들(초등학교, 중학교)이 글을 읽을 줄 모르는 학생들, 글자는 읽어도 의미를 모르는 학생들을 찾아내 그들에게 적합한 특별 교육을 기록한 학교 현장 탐사 보고서이다. 학교 속 문맹자들을 유형별로 구체적으로 기록해 놓았다. 이 두 선생님의 문제 의식과 탐구 정신과 실천 의지는 감탄과 감사를 절로 불러일으킨다. 두 교사는 그림책 읽기를 통해 아이들의 문맹 탈출을 시도하는데, 효과 만점이다. 나는 이 두 권의 책을 연달아 읽고 우리집 어린이가 받고 있던 구몬 학습을 때려치웠다. 1년을 배웠는데도 한글을 떼지 못했다. 그리고 이 두 선생님이 학생들을 가르친 방법을 우리집 어린이에게 적용해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아이와 그림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 오랜 작업 끝에 이 어린이는 드디어 2학년 말쯤 한글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5학년이 된 이 어린이는 책을 좋아하며 소리 내지 않고 속으로 읽기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 물론 문해력의 길은 여전히 멀다. 

"읽고 쓰기를 가르치는 것은 공교육의 영역이다. 글자를 모르는 아이의 한글 교육은 부모와 가정이 아니라 학교와 교사의 역할이다. 국가 교육과정에 한글은 초등학교 1학년 과정에서 가르치도록 명시하고 있다. 부모는 국가와 학교, 그리고 교사를 믿고 자녀를 학교에 보낸다. 만약 학교가, 교사가 이러한 믿음을 저버리고 아이가 한글을 익히지 못한 상태를 방치한다면 이는 약속위반이요, 공교육의 붕괴를 뜻한다."(<<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 11쪽) 









홍인재 선생님과 엄훈 선생님이 제시한 문제 해결 방안을 내가 아이에게 적용한 첫 번째 책이다. 나는 초등학교 2학년 아들과 이 책을 한 달 동안 읽었다. 이 책은 일단 이야기가 재미있다. 아이들은 똥 얘기라면 사족을 못 쓴다. 게다가 복수극이다. 통변의 통쾌함을 가져다준다. 이 책에는 여러 동물이 등장하고 그들이 누는 똥의 생김새와 똥 누는 소리는 저마다 다르다. 모양과 색깔과 소리에 대한 인지를 끌어낼 수 있다. 그런데 이 얇은 동화책을 한 달 동안이나 읽었다고? 그렇다. 처음에 내용을 읽어 주며 같이 웃는다. 독서는 유희가 우선이니까. 두 번째 읽을 때는 차례와 상관없이 등장 동물들을 불러낸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스스로 기억하는 능력이 모자라 이 작업을 거치지 않으면 읽어준 것을 대부분 까먹기 때문이다. 다음 번엔 등장한 차례대로 동물들을 소환한다. 순서 개념을 넣어 주기 위해서다. 여러 번 읽어 주어야 순서대로 말한다. 다음에는 동물마다의 똥 모양을 이야기한다. 그 다음에는 똥 누는 소리를 이야기한다. 이것 역시 기억하기까지 오래 걸린다. 다음에는 범인이 누구인지, 그 범인의 이름이 무엇이었는지 묻는다. 복수를 끝냈을 때 두더지가 뭐라고 말했는지, 왜 그렇게 말했을지 이야기해 본다. 그리고 마지막 하일라이트. 이 책의 내용으로 일인극을 펼쳐 보인다. 이것은 우리집 어린이가 연기하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5학년이 된 이 어린이는 지금도 공룡 흉내 내기를 엄청 좋아하고 엄청 잘한다. 그리하여 이 어린이는 지금도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를 달달달 외우신다. 

To be continued . . . . . . ^^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04-30 15: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별 열 개 주고 싶은 페이퍼입니다. 짝짝짝

행복한책읽기 2021-05-01 09:23   좋아요 3 | URL
와. 별이 열 개!!! 리뷰 달인 잠자냥님이 주는 별이니 냉큼 받겠습니다요. 어깨가 으쓱해집니다^^

새파랑 2021-04-30 15:1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도 🌟 10개요. 알라딘에 달인이 많다는데 완전 공감합니다. ‘다섯째 아이‘ 진짜 잘쓴 책인데 불편하다는 ㅜㅜ 저도 독서는 ‘유희‘라고 생각합니다^^

행복한책읽기 2021-05-01 09:25   좋아요 2 | URL
별 열개 추가!!!! 와. 별이 쏟아지는 날도 있다니. 어깨 더 으쓱. 새파랑님 덕에 도리스 레싱 입문했어요. 리뷰가 어찌나 궁금증을 유발하던지. 감사^^

scott 2021-04-30 15:5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세상의 속도에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행복한 책읽기님의 속도에 맞춰 아이가 읽고 학습 해나가는 모습 진심으로 감동적이네요.
잠재적 능력이 많은 아이 건강하게 천천히 아이의 속도에 맞춰 배워나가는것
행복한 책읽기님 홧팅!!

별폭탄은 이런 포스팅에 쓰려고 아껴두었음


───✱*.。:。✱*.:。✧*.。✰*.:。✧*.。:。*.。✱ ───
⁺•*¨*•.¸¸☆*・゚✡*。゚✧*。*•.❥﹢◊*゚•*¨*•.¸¸♪
. *     ✦ .  ⁺   .
-ˋˏ ༻🥀༺ ˎˊ-☆.。.:*・°☆.。.:*・°☆.。.:*・°☆.。.:*・°☆
☆.。.:*・°☆.。.:*・°☆.。.:*・°☆.。.:*・°☆.     ⁺ ⁺    ˚
⁺☆.。.:*・°☆.。.:*・°☆.。.:*・°☆.。.:*・°☆
다음편도 기대해용 ~*

행복한책읽기 2021-05-01 09:28   좋아요 3 | URL
아. 여긴 별폭탄. 이런 폭탄은 황홀하고 달콤하구만유. 별사탕 눈이 내리는 듯해요. 아름다워요. scott님 맘 같아요. 감사감사^^

미미 2021-04-30 16:2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누가 내머리에 똥쌋어>찜해요~♡요즘 동화가 조금씩 끌리네요? 책읽기님 시 적 감수성만 풍부하신게 아니라 아이와 함께 성장하고 계신 멋진 엄마! 연기는 같이해야 맛인데 책읽기님도 잘하실 듯한 느낌적인 느낌!😆

행복한책읽기 2021-05-01 09:30   좋아요 3 | URL
ㅎㅎㅎ 지가요. 자칭타칭 리액션여왕이어유. 아이가 책을 읽거나 연기할 때 호응을 끝내주게 해줍니다. 그럼 아이가 신나서 더욱 합지요. 문제는 제 에너지가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진다는 ㅡㅡ <누가 내머리>는 정말정말 재밌어요^^

2021-04-30 17: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행복한책읽기 2021-05-01 09:34   좋아요 3 | URL
ㅋㅋㅋ 짐작의 달인 북사랑님. 님은 달리기의 달인^^ 선배님이 그렇게 하신이유 저는 충분히 알 것 같아요.당사자가 아니면 보지 못하는 것이 있거든요. 어려운 걸음인데 존경스럽네요. 마주일기. ㅋㅋ 이참에 북사랑님도 일기장 꺼내보세요. 애들은 힘들고 신선하고 그렇네요.

붕붕툐툐 2021-04-30 22:4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엉망장장이라니 이렇게 귀여운 어린이를 봤나~~ 포레스트 검프는 극장에서 3번 본 유일한 영화고요, <학교 속의 문맹자들>은 제가 읽은 책이네요~
투비컨티뉴가 이렇게 기다려질 수가 없네요. 행복한 책읽기님은 이 페이퍼 시리즈로 자녀 교육 달인 찜입니다!!!🙆

행복한책읽기 2021-05-01 09:37   좋아요 2 | URL
역쉬. 샘이시라 엄훈 샘 책을 읽으셨네요. 저 이 책 읽고 넘 고마워서 질문도 있고 해서 엄훈 샘께 이멜도 보냈어요. 친절히 답장도 주셨다는.^^ 툐툐님. 저도 달인에 등극하게 되는건가요? 끌어올려주시는 건가요? ㅋㅋ

라파엘 2021-05-01 10: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말 소중한 페이퍼를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학을 연구하는 입장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평균의 종말˝이라는 책이 떠오르기도 하고요... 자녀분이 훌륭한 양육자를 만나게 되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이 페이퍼 시리즈는 잘 읽어보아야겠어요 ^^

행복한책읽기 2021-05-02 12:31   좋아요 1 | URL
아. 라파엘님은 교육학을 연구하시는군요. 저는 아이 덕에 새로운 세계를 접했고 알아가고 있어요. 이 아이가 절 만난것도 다행이지만(자뻑맘^^) 저도 이 아이를 만나 감사해요. <평균의 종말> 찾아볼게요. 라파엘님께 도움 받을 일도 생기겠어요^^

han22598 2021-05-01 10: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행복한님도 숨겨진 페이퍼의 달인이셨네요.^^ 써주신 글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우리는 모두다 특별한 한사람 한사람이 아닐까요?. 행복한님 아이도 특별한 사람이고, 행복한님도 특별한 사람이고......다음 .이야기 기다릴게요 ^^

행복한책읽기 2021-05-02 12:33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요. 모두 다 특별한 한 사람 한 사람. 한님처럼 생각하는 사람들만 있음 제 아이 같은 아이들이 무던히 살거구만유 ㅋ

희선 2021-05-03 02: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고 쓰기를 가르치는 건 공교육의 영역이고 한글은 초등학교 1학년 과정에서 가르치도록 국가 교육과정에 쓰여 있다는데, 현실은 그것과 다른 듯합니다 요새는 학교에 가기 전부터 부모가 아이를 가르쳐야 한다고 하기도 하더군요 하나도 모르면 부모가 집에서 뭐 했나 하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아주 잘 아는 건 아니어도 조금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을지...

사람마다 다른데 학교 교육은 거기에 잘 맞지 않기도 하죠 그걸 나쁘다 말하기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선생님이 한사람 한사람한테 다 마음 쓰기 어렵기도 하니... 지금은 아이가 얼마 되지 않는 것 같던데, 아이한테 조금은 맞춰주면 좋겠네요


희선

행복한책읽기 2021-05-04 00:40   좋아요 1 | URL
맞아요. 이상과 현실은 달라요. 그래도 저 두 선생님들처럼 열성적으로 가르치는 교사들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학급 인원 수는 제가 학교 다닐 때보다 3분의 1로 줄었지만 저는 더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쪽이에요. 교사들 업무를 줄이고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답니다.^^

scott 2021-05-07 15: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행복한 책읽기님 이달의 당선작 추카~
저의 별빛 가루가 마법 가루 였음 ^ㅅ^

행복한책읽기 2021-05-07 16:10   좋아요 1 | URL
아니. scott님한테는 이달의 당선작들 미리 보내주기라도 하나요? 어쩜 이리도 소식이 빠르심? 감솨감솨. 요 페이퍼는 진심 당선되고 싶었어요.^^

새파랑 2021-05-07 16: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직접보진 못했지만 스콧님 알람 따라서) 당선 축하드려요~!!

행복한책읽기 2021-05-07 16:11   좋아요 2 | URL
지금은 몰겠는데, 새파랑님도 분명 당선되셨을 듯. 고마워요~~~~^^

잠자냥 2021-05-07 16: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제가 별 열 개 주고 싶은 페이퍼라고 했는데 역시 당선되셨군요. 축하합니다.

행복한책읽기 2021-05-07 16:16   좋아요 2 | URL
잠자냥님 별 열 개를 알라딘 관계자들이 보고 당선시켜준 듯합니다. 고마워요~~~^^

초딩 2021-05-08 18: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행복한 책읽기님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려요~
만세 만세~ ㅎㅎㅎ

행복한책읽기 2021-05-10 10:58   좋아요 1 | URL
축하 댓글 감사해요. 다들 생업에 바쁘실 텐데, 바지런히 댓글까지. 이번엔 당선금 올라 좋더라구요. 더더더 주면 좋겠다는. ㅋㅋ

얄라알라 2021-05-08 23: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제가 4월에 읽었던 많은 좋은 페이퍼 중에서도 또렷하게 기억하는 행복한 책읽기님의 페이퍼, 당선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덩달아 기쁩니다!!^^

행복한책읽기 2021-05-10 11:00   좋아요 1 | URL
또렷하게 기억하는! 캬. 이것은 저를 으샤으샤 시켜주는 댓글이군요. 덩달아 기뻐해주셔 고맙습니다. 저도 덩달아 더 기분 좋아졌어요. 기운 받아 언능 2편 써야 하는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