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즈의 노래 제목 중에 'Ask Me Why'라는 게 있는데 지난 번 페이퍼의 제목으로 빌려왔었고 이번에 제목으로 빌려 온 'Tell Me Why'도 있다. (닐 영의 노래도 있구나..) 뭐 그렇다는 싱거운 얘기다.


오늘 아침에 아이들 여권을 갱신하느라 미국 대사관에 가야 하여서 온 가족이 다 함께 KTX를 타고 서울, 광화문에 도착했다. 오전 9시 30분 약속이라 우리는 대전에서 7시 14분 기차를 타고 용산역에 내려서 전철을 타고 광화문에 도착했는데 그 여정이 쉽지 않았다. 이제는 훌쩍 커버렸지만, 지하철의 계단을 오르락거려 본 적이 없는 해든 이가 잠이 덜 깬 상태에서 힘들다며 보챘기 때문에 올라야 할 계단마다 남편은 해든 이를 안아주어야만 했다. 더구나 1호선 지하철 안에서는 지하철이 터질 만큼 꽉 차서 종로 3가에 도착 할 때까지도 해든 이를 안고 있어야 했다. 남편을 과소평가하다가도 저 큰 아이를 덜렁 안고서 지하철 그 높은 계단들을(갈아타는것도 장난 아니더라는;;)  올라가는 남편을 보면 제임스 본드에게 느끼는 그런 느낌까지는 아니라도 관대한 눈길을 보내게 된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네가 그렇게 열심히 운동하더니 성과가 있긴 있구나."라며 다시 평가절하하려는 심보가 생기기도. ( ")


오늘 부모님과 여동생은 시제를 드리러 갔다. 오늘이 음력 10월 1일이라 새벽부터 나가셨나 보다. 식당에 와 보니 직원들뿐인데 히터를 얼마나 오래 틀어놨던지 후끈후끈하더라는;;; 날씨가 점점 추워지니 이 큰 공간을 데울 일이 걱정이다. 더구나 요즘처럼 장사가 안 될 때는 그 걱정으로 엄마는 잠도 안 오시나 보다. 사서 고생이라는 말이 있는데 우리가 식당을 시작한 일이 바로 그런 일이다. 세를 줬으면 난방비니 직원 월급이니 쓰레기로 버려지는 음식이니 그런 거 신경 안 써도 되는데…. 오늘은 식당을 시작한 이후 최악의 매출일 것 같다. 손님이 어찌 이리도 없을까!!! 이 바빠야 할 시간에 페이퍼 올릴 여유가 있다는 것은 정말 심각한 일이다. 단골손님 중 한 분은(오늘도 갈비탕을 드시러 오셨다. 그분은 우리 집 갈비탕과 우거지를 정말 무척 좋아하신다!!) 아침에 눈을 뜨면 식당에 손님이 바글거리는 상상을 하라고 하시는데 내가 상상을 안 해서 그런가?? 아니면 그제처럼 힘들어 죽겠다는 투정을 부려서 그런가? 괜히 엄마에게 미안하면서 손님이 없는 이유가 나 때문인 것 같은 죄책감이 든다.


아참!! 손님이 없어 페이퍼를 쓰기 시작했지만 정작 페이퍼에다 쓸 이야기는 다른 것이었는데. 하긴 요즘 명사가 잘 떠오르지 않는 것을 느끼며 윤정희씨가 출연했던 영화 '시'의 대사가 떠오른다. "명사가 중요하잖아요?"라는 대사와 함께 먼저 기억을 못 하는 단어가 명사라는 사실. 아무튼, 영화 (시)는 정말 훌륭한 작품이었고 나는 명사를 조금씩 잊어가고 있다.ㅜㅜ


세 아이의 여권이 모두 기간이 만료되었다. 남편은 이번 방학에 아이들을 데리고 미국에 가려는 계획을 세웠기 때문에 다시 여권을 만들어야 했다. 보통으로 미국 여권을 만들 때 우리가 모든 서류를 준비하고 인터넷으로 신청한 뒤 아이들과 부모 모두 대사관에 가서 우리가 작성한 모든 기록이 사실이라는 것을 사무관(?) 앞에서 선서(?)하고 부모가 사인하는 것으로 신청이 접수되는데 밑의 두 아이는 그렇게 했지만, 올해 16세가 된 딸아이는 우리의 사인도 필요 없이 달랑 딸아이의 사인만 필요로 했다. 좀 많이 놀랐다. 감개무량하다는 게 이런 느낌일까? 한국에서는 아직도 미성년자로 부모의 동의가 필요한 나이인데 미국에서 16세란 완전히 독립된 인간이 된 것을 의미하는 것 같아서…. 딸아이가 자신의 신처청서에 사인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 아이가 여권이 나오면 훌쩍 떠나가 버리는 게 아닌가 하는 상상까지 하게 되었다. 어떤 신중한 느낌이 들었는지 신처청서에 사인을 하는 아이의 모습이 자못 진지했다. 하긴 미국이었다면 운전면허 딴다고 친구들과 난리도 치고 했을 텐데…. 나는 한국에 나와서 참 좋았는데 대사관 안에 들어가면서 남편이 N군에게 하는 말을 듣고 있자니 남편과 아이들이 희생한 부분도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내가 참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오늘 밤에는 얼마 남지 않은 [레미제라블]2권을 다 마치고 3권으로 넘어가리라,,불끈.

그리고 내 서재를 찾아주시고 위로해 주시고 허접한 글을 읽어주시고 즐찾해주시는 알라딘 친구들을 위해 닐 영의 노래를 골라봤다. 뭐, 다들 아는 노래겠지만~~~.^^;;



Neil Young - Tell Me Why


부모님과 여동생은 오늘 저녁 손님이 별로 없을 줄 알고 시제 갔다 오는 길에 여주 아울렛에 들렀단다. 쳇 괜히 억울하다. -.-++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크아이즈 2012-11-14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여섯에 대한 의미를 정립해봅니다.
나비님 따님은 미쿡 여권을 만들 수 있고, (근데 미국 여권 만드시는 것 보니 이중 국적? 비자 갱신은 아닌 것 같고..
제가 나비님 알게 된지 얼마 안 된지라, 이해가 좀 딸리긴 합니다ㅠ)
신경숙은 부모 떠나 타지에서 노동과 학업으로 독립한 나이라고 그녀의 소설에서 썼고,
울 아들은 어딘가에 있을 여친을 상상하며 초콜릿을 녹여 빼빼로를 만드는 나이?
위에 둘 윈, 울 아들은ㅠㅠ

라로 2012-11-17 12:37   좋아요 0 | URL
제 딸도 16이지만 님의 아들과 비슷한 어린아이에요!!ㅎㅎㅎ
그나저나 우리 아이들이 동갑인가봐요!!!호호 갑자기 급 동질감을 느끼는!!
아참!!!그런데 16세라는 나이는 '만'나이에요~~~. 좀 더 생각해보니 제 아이는 님의 아들보다 누나일듯???ㅎㅎㅎ
팜님을 알게 되어 너무 기뻐요!!^^(제가 월래 타자를 잘 못쳐서 긴 이름은 다 싹둑 잘라요. 그래서 프레이야님도 프야님, 또는 프님이로 불렀고 댈러웨이님도 댈님~~~요렇게,,ㅋㅋ 팜므느와르님도 5 글자이니 팜님~~~ㅎㅎ 괜찮으신가요???--멋대로 괜찮아 하신다고 생각..ㅋ)

순오기 2012-11-14 2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래 페이퍼 보고 그날 아침에 일어나서 아드님 얼굴은 보셨나 궁금하군요.^^
훌쩍 커버린 딸을 보면서 느끼는 이중적인 감정에 완전 동감해요.
축하파티를 해야지요~ 제 앞가림하는 인격체로 키워내는 게 부모가 할 일이니까!!

장사를 하면 그날 그날 상황에 따라 일희일비하게 되는군요.
레미제라블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을 번다 생각하면 그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라로 2012-11-17 12:47   좋아요 0 | URL
늘 자명한 언니의 댓글!!! 너무 좋아요!!^^
축하파티 해야하는거군요!! 이미 늦엇으니까 친구들과 하라고 할까요???ㅎㅎㅎ

장사는 그렇더라구요. 월급받는게 속 편한것도 같은데 다른 사람들 보면 그런것 같지도 않고.
쉬운 게 없어요!!!

제 앞가림을 하는 인간으로 키우자는 목표만 세워야겠어요!! **

프레이야 2012-11-14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여섯, 그렇군요! 부모가 먼저 독립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요. 주위에 보면 아이에게 너무 생을 이입하는 사람들 있어요. 나비님이 그렇단건 아니구요. 가족 서울나들이 그런대로 좋았기를요. 힘내요, 우리! 편안한 잠 주무시길 ^^

라로 2012-11-17 14:29   좋아요 0 | URL
맞아요!! 부모 먼저 독립을 해야죠!!!ㅎㅎㅎㅎ저도 그런 사람 봤는데 정말 안타까와요!! 서울 나들이는 너무 짧았어요.ㅜㅜ기다리면서 남편 무릎베고 잠든게 가장 큰 수확이랄까,,,ㅠㅠ
우리 잘 지내요 프야님~~~ㅎㅎㅎㅎ

프레이야 2012-11-17 15:26   좋아요 0 | URL
앗참 ᆢ 제가 잘지내요 우리, 라고 했던 건
우리 잘 살고있다가 만나요, 의 의미였어용. 팜님께도 마찬가지로 하루하루 잘살자는 뜻이었구요. 약간의 오독 같아서 ^^ 찡긋^^*
어쩜 이 해 가기 전에 얼굴 볼 수 있을지도 몰라요. 힘내요,오늘도. 정말정말 잘 지내요 하루하루, 우리!

조선인 2012-11-15 0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전 페이퍼 제목만 딱 보고, 나비님도 pink floyd의 post war dream을 좋아하는구나 신나서 들어왔어요.

라로 2012-11-17 14:30   좋아요 0 | URL
ㅋㅋ 그러셨구나,,,가까이 사시면 황금정원에 놀러 오라고 하겠는데 넘 멀어서~~~^^;; 오늘 가족들과 즐거운 휴일루 되시길 바랍니다.^^

기억의집 2012-11-15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네가 그렇게 열심히 운동하더니 성과가 있긴 있구나~ 이 대목에서 완전 빵 터졌어요. 나비님은 일산에 계셔야 해서 미국에 못 가시겠네요. 궁금해서 여쭤보는데 못 가셔서 서운하세요. 페이퍼에 시모랑 사이 좋으신 거 같으신데. 부군과 아이들은 미국 시부모님 댁에서 머무는 거예요?

다락방님도 레미제라블 재밌다고 페이퍼로 올린 적 있던데.... 나비님도 레미제라블이군요.

원래 장사라는 게 한 일년은 두고 봐야한다고 하잖아요. 저도 요즘 언니랑 우리 둘이 뭐 해볼까 궁리중인데,,,,, 남양주시 별내면이 신도시가 되면서 올해 사람들이 입주하기 시작했거든요. 거기 상가에서 뭐 좀 하자고 하는데, 솔직히 뭘해야 할지 엄두가 안나요. 음식 장사는 저의 엄마가 무지 반대하고...니네들이 음식 장사 몰라서 그런다고. 설거지며 사람 부리는 일이 쉬운 줄 아느냐고 그런데..큭 음식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음식 장사 이야기 꺼내니 친정모는딸냄이들 한심하다 속으로 했을 거에요.

닐영 목소리 들으니 정말 젊었을 때네요~

라로 2012-11-17 14:32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이다!!!! 어떻게 지내신거에요?????????
무소식이 희소식이라 생각했어요!!
암튼 식당은 제가 도시락 싸들고 말리고 싶어요!!
커피장사 하세요!! 식당보다는 그게 훨 낫드라구요.
언니와 두 분이 하시면 외롭지는 않겠어요.
친정엄마 말씀 들으시길,,

BRINY 2012-11-15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님이 Sweet Sixteen이군요

라로 2012-11-17 14:32   좋아요 0 | URL
그렇네요!!!ㅎㅎㅎㅎ정말 파티를 해 줘야겠군요!!^^

Mephistopheles 2012-11-15 2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마지막 미쿡 대사관 출입이 기억납니다.
길게 줄서서 들어가 두꺼운 유리창에 마이크만 달랑 나온 벽을 사이에 두고
그 나라 사람의 영어 질문에 어설픈 영어로 단답형으로 대답을 했던 기억이요.

마치 교도소에서 수감자를 면회하는 분위기..근데 분명 수감자 분위기는 미쿡 대사관 직원인데..
심리적인 걸로 따지면 밖에서 질문 받는 내가 수감자같은 느낌이었다는.

라로 2012-11-17 14:35   좋아요 0 | URL
저도 메피님께서 대사관 갔다 오신 후 올리신 페이퍼 기억나요!!!^^;;;
그때 넘 죄송한 마음(? 이 왜 드는지 모르지만 들어서리)에 댓글도 못 달았던;;;
글도 잘 쓰셔서 그런지 아직도 기억이 나는;;;ㅎㅎㅎㅎㅎㅎ
저도 원래 긴 줄을 서서 들어가야 하는 사람이지만 가족과 함께 갈때는 줄 안서고 약속 잡아서
그냥 들어갈 수 있는;;;그런데 그 안에서도 마찬가직로 교도소 면화소 같다는;;;

토트 2012-11-16 0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은 모르는 사이 쑥쑥 크네요.^^
많이 바쁘시죠?
저는 나비님 덕분에 음악 들으면서 간만에 한가한 아침을 맞고 있네요.
오늘도 힘내세요! ^^

라로 2012-11-17 14:38   좋아요 0 | URL
아이들이 자라는 게 참 경이로와요!!!
자식 농사라고 하는 이유를 느끼게 되는;;ㅎㅎㅎㅎ
많이 바쁘진 않아요,,,요즘 불경기라 그런지 음식장사 더구나 고기장사니까 경기를 좀 타네요.
하지만 마음이 피곤해요.ㅠㅠ
오늘도 힘내라는 말씀 덕분에 기운 차립니당~~~. 고마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