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청소를 안 하고 컴퓨터 앞에 섰다. (포스용 컴퓨터라 앉아서 하면 목과 어깨가 아프고 서서 하면 시선이 적당한데 다리와 허리가 아프다. 젠장, 뭐 하나 쉽고 간단한 게 없다.) 일요일 장사를 위하여 정직원 외에 파출부를 불렀더니 청소를 도와주지 않아도 되어 메일도 검사하고 겸사겸사(떡 본 김에 제사지낸다고-인터넷 시작한 김에 알라딘 들어오는, ㅋㅋ) 서재에도 들어왔다. 반가운 댓글도 달려 있고 아침 일찍 보내준 남편의 문자도 받고 해서 그런가 주룩주룩 비가 내리는데도 기분이 좋구나.

오늘 아침 비틀즈의 노래를 들으면서 빗속을 터벅터벅 걸어왔다. 내가 들으며 온 노래는 비틀즈의 그리 대중적이지 않은 곡인데 내 얘기를 하는 듯한 착각이 들어 그런가 완전히 몰입되더라는…. ( ") 더구나 오늘 같은 날씨에 딱 맞더라는. 첫 번째 들었던 노래는 "The Fool On The Hill"



그 다음에 기억나는 곡은 "Misery" [레미제라블]을 읽고 있어서 그런지 제목에서 장발쟝이 생각나면서 역시 공감 팍팍!! 비틀즈의 곡들을 들으면 가사가 가끔 절묘하게 나의 상태와 맞아떨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놀랍다.


어젯밤 [레미제라블]2권

을 여전히!!! 읽고 있다가 <쁘띠-삑쀠스 수녀원>편에서 마르띤 베르가의 에스빠냐식의 혹독한 계율 이야기 편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특히 지금의 내 생활과 예전 사춘기 소녀 시절 수녀가 되겠다는 생각을 강제적으로(ㅋ,,이 사연은 비밀) 하게 되었을 때의 내 유치했던 사유가 함께 떠오르면서,,


지금도 혹독한 계율을 지키고 있는 수도원이나 수녀원이 있겠지만, 그 계율이라는 것의 대략적인 설명을 읽기만 해도 끔찍한 느낌에 전율하게 된다. 물론 그런 계율을 지키는 수녀원에 들어가고 싶었던 건 아니지만,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그런 생활을 선택할까???아님 불가피한 결정이었을까? 어쨌든 책에서 1825년에서 1830년 사이에 3명이나 미쳤다고 하니 얼마나 끔찍한 곳인지 상상이 된다. 그곳에 있던 수녀들의 모습이 '창백하고 엄숙할 뿐'(p. 269)이라고 하는 표현이 서늘하면서도 적확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 교단의 수녀들처럼 일주일 아니, 단 하루만 살아도 미쳐버릴지 모른다. 위고가 표현한 그녀들의 계율을 잠깐 살펴보면,


그 교단의 베르나르-베네딕투스 수녀들은 일 년 내내 고기없는 식사를 하고, 사순절 기간 및 기타 자기들이 정한 날에 금식을 한다. 첫잠이 든 직후에, 즉 세벽 한 시와 세 시 사이에 다시 일어나, 성무일과 서를 읽고 새벽 기도를 드린다. 계절에 관계없이 언제나 지푸라기 위에 거친 모직물을 깔고 자며, 목욕을 하지 않고, 난방용 불을 피우지 않는다. 매주 금요일마다 스스로에게 고행의 째찍을 가한다. 침묵의 규율을 엄수하여, 휴식 시간 이외에는 그 누구에게도 말을 거너네지 않는데, 휴식 시간은 매우 짧다. 또한 성십자가 찬양 축일인 9월 14일부터 부활절까지 육 개월 동안, 거친 갈색 모직으로 지은 속옷을 입는다. 원래 규정은 일년 내내 입도록 되어 있지만, 그것을 육개월로 완화한 것이다. 그 모직물 내의는, 특히 하절기의 열기 속에서는 도저히 견딜 수 없는 것으로, 피부에 신열과 경련을 일으키곤 하였다. 그리하여 그것의 사용 기간을 줄일 수밖에 없었다. 규율을 완화하여 9월 14일부터 입도록 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녀들은 사나흘씩 신열에 시달린다. 순종과 가난과 순결과 칩거 의무의 이행, 그것들이 규율에 의해 깊숙이 각인된 그녀들의 서원이다.          p.263


빨간색으로 표시한 글들은 특히나 내가 할 수 없을 것 같은 것이다. 잠을 늦게까지 안 잘 수는 있지만, 자다가 일어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인간인지라,,,,,또한 추위도 엄청나게 타는데 난방까지 안 한 공간에 있을 수 있을까??? 인생이 고난의 연속이라고들 하는데 서원을 위해 더 강력한 수행을 해야 할까? 독신으로 살면서 면벽 수행과 같은 생활을 하는 종교인들이 존경스러우면서도 결혼해서 아이를 키우며 가족과 함께 맞춰 살아가는 것도 스님이나 다른 종교인들 못지않은 수행이라는 생각을 힘들 때마다 가끔 했었다. 참 수행이 뭔지 모르지만 나 같은 일반사람의 생활도 수행이라는….


추적추적 비 내리는 아침부터 장사 할 생각은 안 하고 멜랑꼴리 해져서 상념에 잠겨본다. 지난주부터 우리 식당 근처의 직원들을 위해서 (오늘의 메뉴)라는 것을 준비해서 실행하고 있다. 오늘의 메뉴는 우리 식당의 고정 메뉴 이외에 찬모님과 함께 결정해서 매일 다른 메뉴를 선보이는데 어제는 부대찌개를 했고 오늘은 매운 돼지갈비찜을 했는데 반응이 아주 좋다. (반응이 좋다는 의미는 우리 식당 형편에 비추어 좋다는;;;) 나는 주인 입장으로 오늘의 메뉴를 해서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준다는 의미에서 기쁜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는데 매일 메뉴를 짜야 하는 찬모님 입장에서는 하나의 수행처럼 느껴지시냐보다. 하긴 살림을 하기 싫은 이유 중 하나가 매일 가족들 뭘 먹일까 하는 것도 큰 골칫거리라 충분히 이해가 간다. 오늘 오신 단골 중 한 커플은(그분들은 연세가 많으시다. 이름을 대면 알만한 유명한 분이라는 것도 살짝 밝혀둔다.) 오늘도 오늘의 메뉴를 드시러 오시면서 "앞으로 우리 집에 쌀을 안 살 테니 사장님이 책임져야 해."라시며 귀엽게 말씀하셨다. 딴 얘기지만 어떤 관계에서든 친근감은 정말 중요하다. 음식 때문에 맺어지는 관계가 어느 정도 깊을 수 있는지 모르지만 나는 음식장사를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음식으로 관계 맺기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일요일 밤 장사도 무섭지만, 수행이라 생각하니 그까이것은 마르띤 베르가의 에스빠냐식의 혹독한 계율에 비하면 새 발의 피도 아니다. 어떤 고행이든 즐거운 마음으로 하려 해야겠다는 다짐과 동시에 그나마 빅토르 위고의 위대한 책을 읽을 수 있는 여건에 감사한다.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2-11-11 14: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30, 총 151119 방문

2012-11-11 16: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13 01: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댈러웨이 2012-11-11 1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나비님 수녀님 되고 싶으셨어요? 어쩐지 잘 어울릴 것 같은 이 느낌은 뭐죠... ( '') 인용하신 인용글의 빨간 부분만이 아니라, 저같은 경우는 전부 불가능할 것 같아요. 상상도 하기 싫... 손님들 상대하는 일이 '속을 다 내놓고 해야 하는 일'이라잖아요. 식구들을 봐도 그렇고. '음식으로 관계 맺기'라는 나비님의 생각에 추천 한 표요! 직장인들 메뉴 선정도 잘 하시면 대박일 거에요. 저도 점심마다 식당 순례하던 게 생각나네요. 화이팅요, 나비님.

라로 2012-11-13 01:35   좋아요 0 | URL
되고싶은게 아니라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더랬어요,,푸후
저 수녀가 전혀 안 어울리는 스타일이랍니다.ㅋㅋ
절 만나보시면 왜 그런지 고개가 끄덕거리실거에요,,ㅎㅎㅎㅎㅎ
그나저나 님의 가족도 식당을 했다는 글을 종종 접했는데 지금도 하시나요???
저는 이제 안해본게 뭔가 생각을 해봤어요. 파란만장까지는 뭣하지만 정말 안 해본게 없는 인생이라는 느낌,,,,요즘 한달이 10년처럼 늙고 있습니다.ㅠㅠ 이제 겨우 두 달이 되어가는데 20년은 늙은 것 같아요,,엉엉엉엉엉

댈러웨이 2012-11-13 09:02   좋아요 0 | URL
헉. 저희 가족 식당 안 하는데 이게 무슨 소리인가요 나비님? 종종? 어디서 그런 얘기를? 저, 댈러웨이인데요. --;

라로 2012-11-14 14:32   좋아요 0 | URL
식당이 아니라 장사나 사업같은거 하시는 건가요??ㅎㅎㅎㅎ저는 님의 글에서 언뜻 식당이 아닐까? 저 혼자 추측,,ㅎㅎㅎ그러다가 이 댓글 보고 맞아!! 식당 하시는구나!!! 뭐 이랬답니다.ㅎㅎㅎㅎ 댈러웨이님 근데 언제 한국에 안 와요????제가 한국에 있을 때 오시면 좋겠다~~~~.

2012-11-11 18: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11 21: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13 01: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2-11-12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아이 키우며 남편과 기타 등등의 관계를 맺으며 사는 것도 수행이지요.^^
종교적 수행보다 어쩌면 생활 속 수행이 더 어려울지도 모르지요~
오늘의 메뉴, 날마다 뭘 먹을까 고민하는 손님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보시라 생각해요.
우리동네도 그런 식당 있는데 손님들이 좋아하더라고요~
음식을 파는 식당이 아니라 음식으로 관계맺는 황금정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는 밤입니다!^^
무엇보다 빅토르 위고의 책을 읽은 수 있으니 감사하지요~

2012-11-12 00: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라로 2012-11-13 01:39   좋아요 0 | URL
그러셨구나,,,벌써 그곳에 다녀오셨군요!!! 시간가는 줄 모르는 일인.ㅠㅠ
일산에 꼭 오세요!!!
광주에서 행신까지 오는 KTX가 있어요. 그거타고 오심 그리 힘들지는 않을거에요.
워낙 먼 거리라,,ㅠㅠ
그럼 제가 역으로 모시러 갈께요,,ㅎㅎㅎ

저희는 오늘의 메뉴를 한 이유가 저 때문이에요.
제가 뭐든 금방 질려하잖아요. 손님들이 매일 똑같은 메뉴는 실증이 날것 같더라구요.
저희가 한 회사와 식권 계약같은걸 맺었거든요.
그래서 그 회사 직원들 배려 차원에서,,^^;;
빅토르 위고의 책은 정말 대단해요,,,93년도 읽고 싶은데 가능할지??ㅠ

moonnight 2012-11-12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왓 나비수녀님 +_+ 잠깐 사운드오브뮤직이 떠올랐어요. ^^
예전에 불교방송이었나 리처드 기어 인터뷰하는 걸 봤는데, 나비님과 비슷한 얘기를 하더라구요. 수행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인생을 살아가는 것 그 자체가 수행이다. 라고. (비슷한 내용이었던 것 같아요. 기억이 잘 -_-;;;;;)
음식장사가 아니라 음식으로 관계맺기를 한다는 말씀. 참 듣기 좋아요. 저도 그런 마음가짐으로 살아야겠어요. 고마워요. 나비님. 좋은 하루 되세요. ^^

라로 2012-11-13 01:42   좋아요 0 | URL
부비부비~~~~달밤님,,,,저는 사운드오브뮤직에 나오는 마리아 수녀와 저는 천지차이,,^^;;
저는 되고 싶었던게 아니라 되어야 하지 않을까 고민했던,,,환경적인 이유랄까요???ㅜㅜ
암튼 더 이상 말하긴 곤란해요,,ㅎㅎㅎㅎㅎ
달밤님은 언제나 무한긍정!!!!저는 달밤님의 댓글을 읽으면서 늘 좋은 영향을 받아요.
달밤님의 장점이기도 해요!! 그나저나 우리 언제 꼭 만나요!!!정말 꼭!!!!!!!

프레이야 2012-11-12 1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식으로 관계맺기! 역시 나비점장님. 마인드가 다르면 뭐든 확실히 달라요. 홧팅 우리의 삶에, 우리의 일상에! 무한긍정 에너지 고마워요.

라로 2012-11-13 01:43   좋아요 0 | URL
'역시 나비점장님. 마인드가 다르면 뭐든 확실히 달라요.'라는 문장은 이해가 잘 안가요!!ㅎㅎㅎ
설명좀 해주세요.ㅎㅎㅎ무한긍정 에너지는 위에 계신 달밤님이에요,,ㅎㅎㅎㅎ
저는 잘 아시면서~~~~^^;;

프레이야 2012-11-13 10:02   좋아요 0 | URL
어라ᆢ 다른분댓글은 안봤는데 진짜 바로 위에 무한긍정 어쩌고ㅋㅋ 근데요 나비님은 투덜대도 못 감추는 무한긍정에너지가 있다구요. 난 다 전해져요. 제게 늘 그걸 주고 있어요. 그걸 모른다니 아이참ᆢ
알면서 모르는척 하심 안돼요.ㅎㅎ

라로 2012-11-14 14:33   좋아요 0 | URL
프님은 언제나 저에게 무한긍정 이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제가 프님께도 그런 에너지를 드렸다니 감자기 뭉클,,ㅠㅠㅠㅠㅠㅠ
알아줘서 고마와요!!!!

2012-11-14 16: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는 좀 있다 읽겠어요.ㅎ (이런 댓글 다는 법은 아이님께 배웠답니다.ㅎㅎㅎ)

라로 2012-11-14 21:07   좋아요 0 | URL
이 페이퍼는 사실 안 읽으셔도 되어요,,빈말이 아니라 아마도 힘들다고 했던 위의 페이퍼와 별반 다르지 않을듯,,ㅎㅎㅎㅎ
저도 아이님께 배웟을까요??몇 번 써먹어본적이;;;ㅋㅋㅋ

기억의집 2012-11-15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골 손님이 누굴까? 되게 궁금해요. 일산은 연예인들이 많이 산다는데...단골 연예인이 자기가 좋아하는 맛집으로 나비님 음식점 나오면 대박 일 것 같은데...

저 노래 많이 들었는데 제목을 몰랐어요. 뮤비에 나오는 여자 참 이쁘네요~ 매카트니의 부인일까요?

종교인 수행 못지않는게 애 키우는 엄마의 수행이라는 말 무한공감이요. 아, 정말~

라로 2012-11-17 18:11   좋아요 0 | URL
부인이듯요. 단골손님은 스스로 유명인이라 생각하시는,,,나중에 살짝 기억의집에게만 알려드릴께요!!ㅋㅋㅋ

2012-11-15 2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늘의 메뉴 같은 거 좋아해요. 맛있는 집에서 그런 거 하면 매일 갈지도 몰라요.^^
비틀즈 노래는 내일 들어야지~. 미저리 하니까 생각나는데, 한 달 전쯤 집에 있는 씨디 챙겨 듣다가 그린데이의 'misery'듣고 완전 꽂혀서 며칠 계속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포스팅도 할 뻔 했는데, 시간이 그냥 흘러버렸었죠~ㅎ
그나저나 300년 전쯤 수도원 계율은 진짜 저랬을까요. 무섭네요. 종교는 역시 한 종교가 한 사회에 절대화되지 않는 편이 좋은 것 같아요. 안 그래도 종교 자체가 '자신이 진리'라고 하는 것인데, 그게 하나 뿐이라면 저런 것도 이루어지겠지요. 끔찍해요.

라로 2012-11-17 19:14   좋아요 0 | URL
저도 좋아해서 했는데 그게 쉽지 않네요,,곧 없어질것 같아요. 연말이라 점심특선을 준비해야 해서,,,ㅠㅠ
저도 비틀즈 노래 자주 꽂혀요, 자주 ㅎㅎㅎㅎ
포스팅 나중에 해야지 하다가 늘 안 하게 되더라구요. 그런 필을 받으시면 그때 모든 걸 제쳐두시고 포스팅 하셔야!!ㅋㅋ
저도 종교에 대해서 좀 회의적인 편이라 그런지 끔찍하더군요. 암튼 섬님 결국엔 읽으셨군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