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를 잘못 사서 100100복 프로젝트의 진행에 무시할 수 없는 장애가 발생하였다. 도대체 니맛도 내맛도 상실한 이 미친 복숭아들은 어디서 온 거지? 신의주? 블라디보스토크? 과채 서랍 속에서 싱글거리는 저 노란 털복숭이들을 다 어이할꼬. 냉장고 손잡이를 움켜쥘 때마다 마음이 무겁다.

 

100복은 망조지만 100북의 달성은 안정적이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100권 아니라 100톤이라도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는데, 100권이 가시권 안에 들어오자 이제 슬슬 책 읽기도 지겨워지고 있다. 생산적인 뭔가를 좀 해야 하겠다.

 

 도무지 프라하에 있다간 아무것도 안 될 것 같습니다이곳에서는 모든 것이 근본적으로 의타심을 원하는 저 같은 사람을 의타심 속에 가두어두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모든 것을 손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사무실에서 아주 성가시고 참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자주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내심 편합니다또 여기에서 저는 제가 필요한 것 이상의 수입을 얻습니다하지만 무엇 때문에누굴 위해서저는 봉급의 사다리를 타고 계속 올라가겠지요무슨 목적일까요이 일은 제게 맞지도 않고보상으로 독립성을 가져다 주지도 않는데 말입니다그런데 왜 저는 이 일을 버리지 않는 것일까요제가 사직을 하고 프라하를 떠나는 것은 결코 모험이 아니라 전부를 얻을 수 있는 길입니다. (...) 프라하를 벗어나면 저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달리 말하면 제가 갖고 있는 모든 능력을 십분 활용하고선하고 올바른 일을 한 대가로 정말 살아있다는 느낌과 지속적인 만족을 느끼는 독립적이며 침착한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그런 인간이-그건 적지않은 수확일 것입니다부모님의 마음에 더욱 드실 것입니다.

프란츠 카프카카프카의 엽서

 

 이탈리아 문법책을 읽어라프랑스어 사전을 아무데나 펼쳐 어떤 프랑스 단어라도 읽어라이번 달에 우리는 어떻게 먹고살아야 하는지가 진정한 질문이다.

존 치버존 치버의 일기



180818 - 180822 : 22권



1. 파과

 : 왜 많이들 괜찮다하는 구병모가 syo는 이리도 별로일까 고민해보았다. 거짓말이다. 고민할 것도 없이 바로 답이 나왔으니까. 원인은 문장이다. 중문과 복문의 전면출동으로 인해 호흡이 길어질 대로 길어진 문장들. 심할 경우 네댓개의 문장으로 한 쪽을 먹어버리는 햇님달님 동아줄 같은 문장들. 그래서 왜 그게 맘에 안 드는가 하니, 바로 syo가 그런 문장을 지어내기 때문이다! syo의 좌충우돌 우당탕탕 긴 문장을 읽으실 서재친구님들의 고충이 내 눈동자를 흐려 도저히 이야기에 집중할 수가 없더라.....

 : 그보다 이야기가 너무 단선적이지 않나? 영화화를 염두에 두고 주인공 할머니 킬러의 배역을 점쳐보는 글들이 많은데, 영화로 만들면 더 선명하게 드러날 것 같다. 단순하다 못해 앙상하게 느껴지는 이야기의 뼈대가.

2. 춤추는 사신

 : 사신은 死神이 아니라 使臣입니다. 사신인줄 알고 책을 열었더니 사신이더라구요. 

 : 예술이, 언어의 구실이 무엇인지, 나아가 이야기의 자리가 어디인지, 그리고 그것들이 익숙하다 못해 식상하기까지 한 현재의 방식으로 계속 구현되어도 좋을지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했다. 작가라면 한 번쯤, 이야기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싶은 욕심이 들고 그러는 걸까? 넘겨 짚었나?

3. 섬의 애슐리

 : 결국 나는 내가 지켜야 한다. 나의 사랑이, 나의 역사가, 나의 이미지가, 그 모든 나의 것들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나를 언제라도 찌르고 베어낼 것이다. 살을 발라가고 뼈를 훔쳐갈 것이다. 내가 나라는 이유로 나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 내가 나라는 이유로 나는 나의 편에 서야 한다. 내가 아닌 그 누구도, 내가 나라는 이유만으로 내 대신 다쳐주지 않는다.

4. 흐름을 꿰뚫는 세계사 독해

 : 저자가 자신의 독창적인 기법이라도 되는 양 제시하는 '아날로지적 관점'이라는 말의 존재 이유 자체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syo의 모자란 독해력으로 미루어보건대, 아날로지적 관점의 효용이라는 게 과거의 유사한 조건, 구도, 환경 속에서 일어났던 사건들을 분석하고 얻은 교훈을 현재 정세를 헤쳐나가는 데 사용하자는 것인 듯 하다. 그런데 이건 역사라는 물건이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쓰임새가 아닌가? 공기처럼 당연한 이야기가 아니란 말인가? 웬 생색이지? 물론 유사한 역사적 사건들을 병렬적으로 구성해 공통적과 차이점을 명백히 제시한다는 것은 이 책이 지닌 장점일 수 있다. '아날로지적 관점'을 들먹일 게 아니라 '아날로지적 편집'이라고 했으면 적당했을 것 같은데.

 : 책 자체는 굉장히 만족스러웠다. 어쩐지 역사를 해독하는 관점도 뭔가 시원시원하고 명쾌하다는 느낌이다. 재미도 있고.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저자에겐 "우국의 라스푸틴"이라는 무시무시한 별칭이 붙어 있다. 개인사도 역사만큼이나 재미있을 것 같은 인물이다.

​​


5. 역사, 권력, 인간

 : 젠장, 읽고 바로 뭐라도 끄적여 놨어야 했는데, 귀찮아서 구석에 밀어 놓고는 다른 책 실컷 읽고 나흘 만에 돌아왔더니 뭘 쓰려고 했었는지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다...... 죄송합니다. 읽을 때는 되게 재밌네, 되게 알차네, 그랬었는데요. 책이 부족해서 제가 기억을 못하는 게 아니라, 제가 부족해서 제가 기억을 못하는 겁니다....... 엉엉.

​​

6. 당선, 합격, 계급

 : 일단 문학상에 도전할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그리고 문학상에 도전할 생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강력하게 권하고 싶다. 문학도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저마다 몇 번의 당선, 합격과 대체로 그보다 더 많은 수의 낙선, 불합격을 경험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 당락과 합불의 결과로 우리에게 주어진 계급을 몸에 두르고, 위를 비난하고 아래를 비하하며 꾸역꾸역 영차영차 살기 때문이다.

​ ​

7.도련님의 시대 2

 : 나쓰메 소세키와 쌍벽을 이룬다고 하는 모리 오가이는 의외로 풍성하게 번역되어 있지 않다. <무희>라는 작품의 배경이 되는 독일 여인과의 사랑과 혼인약조와 파혼에 관한 이야기가 이 책의 뼈대인데, 곰비임비 핑계대면서도 멋있는 척하기 바쁜 모리보다, 남자의 약조를 믿고 일본에 건너온 앨리스가 사랑을 만들고, 지켜나가고, 정리하는 모든 과정에서 한 오백만 배는 더 멋진 것 같다

 

8. 도련님의 시대 3

 : 다쿠보쿠 이 양반 누군지 잘은 모르겠는데, 찌질함이 유카타를 걸치고 사람행세를 한다면 이 모양 이 짝이겠다. 이 시리즈에 등장하는 남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의 찌질함을 소리높여 외치고 있긴 한데, 게중 얘는 단연 노답이다. 눈은 가졌으나 재능은 그 절반밖에 가지지 못해 보들레르가 되다만 인간의 낙오기라고 해도 괜찮겠다.




9. 아무튼, 로드무비

 : 영화라고는 1도 모르고, 심지어 여행은 0.5도 모르는 syo에게 언젠가 꼭 찾아서 봐야겠다 싶은 감독 이름 몇 개를 던져주고는 바람처럼 홀연히 사라진 책.

 

10. 열다섯 번의 밤

 : 소설 같은 인생을 살아내는 힘과, 살아낸 인생을 궁굴려 소설을 만들어 내는 힘이 어떻게 서로를 지탱하는 두 개의 발이 되는지, 신유진의 글을 통해 배우고 있다. 그렇게 살아낸 삶이나 만들어 낸 글이 위대하거나 거대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누구나 살고 또 써야하니까. 사는 힘과 쓰는 힘의 결맞음이 필요하니까. 내 삶을 쓸 작은 용기를 얻는 것, 다른 사람의 삶을 읽는 큰 이유다.

 

11. 도련님

 : 여기까지의 소세키는 풍자작가에 가깝다. 그의 모든 작품 속에 특정한 인간 유형이나 그 인간을 낳은 시대를 비꼬는 혀가 마치 무늬 고운 비단 속에 몰래 넣어둔 바늘처럼 숨어 있긴 하다. 그렇지만 대놓고 붓을 놀려 독자의 웃음을 유발하는 책은 초기 두 작품으로 땡이다. 그러니까 14권 전작을 다 드실 분들이라면 출간 순서에 따라 읽지 마시고,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도련님을 적당히 배치하여 웃음을 도모하시기를.

 : 안 그럼 머리 빠져요.

 

12. 공부의 철학

 : 뻔한 이야기 되게 폼 잡고 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공부란 기존의 환경에 동조하며 살아온 자신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하는 자기 자신의 파괴다.’ 라는 말은 멋있어 보이긴 해도, 다양한 장르의 책에서 반복적으로 진술되고 있으며, 자체 어디 하나 특별한 구석이 없는 진부한 이야기다.

 : 개소리를 하진 않는다. 나쁜 책은 절대 아니다. 그러나 새로운 책도 절대 아니다. 좋은 식상한 책입니다.

 



13. 매운 인생, 달달하게 달달하게

 : 남자이기 때문에,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벽들을 이미 클리어한 상태로 태어날 수 있었다. 그래서일까, 살면서 이게 정말 무너뜨리지 못할 단단한 벽이구나, 하는 느낌은 나보다 20, 30살 많은 이들과의 대화에서 얻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나를 이해하려 하지 않는 상대를 이해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같다면, 누가 누구를 먼저 조건 없이 이해해야 이 교착상태를 해결할 실마리가 보일까. 그리고 먼저 열린 사람의 삶은 실상 어떤 모습일까. 여기 답.

 

14. 도서 대출 중

 : 저자가 읽은 많은 책들이 쭉 이어지는 몇 개의 주제로, 그리고 그것들을 관통하는 하나의 큰 주제를 중심으로 엮여 있다. syo처럼 중구난방으로 읽지 않는다. 삶을 어떤 방향으로 물들이기 위해 읽는다면, 이렇게 읽어야 할 것 같다. 그러니까 이 책은, 내용이 아니라 태도를 배울 책이다.

 

15. 소수는 어떻게 사람을 매혹하는가?

 : 소수는 어떻게 사람을 매혹하는가?는 어떻게 이토록 사람을 매혹하지 못하는가?

 

16. 한국사특급 떡국열차

 : 숨어 있는 역사로 차려낸 한 그릇 떡국 같은 역사책. 떡국은 가끔 먹는 음식이다.

 : 정치적으로 올바른가? 판단하기 미묘한 지점이 꽤 있다.

 



17. 날씨의 맛

 : 소소한 와중에 독특하고 참신하긴 한데, 어쩌자는 말인지 잘 모르겠다.

 : 읽을 땐 달콤쌉싸름 참 좋은 맛이었던 것 같은데, 읽고 나니 그게 무슨 맛이었는지 설명을 잘 못하겠다. 한 달이 채 못 가 이 책의 내용을 몽땅 잊어버릴 것이다.


18.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

 : 이 시리즈는 만화 보기 위해서라도 한 번쯤 읽어보면 좋다. 만화작가 센스쟁이.

 : 200쪽 남짓, 대부분의 공간이 그림으로 채워져 있는 책이지만, 생각보다 든 게 많다. 만만하게 보고 덤비셨다가 중후반부부터는 땀 좀 납니다.

 

19. 본격 한중일 세계사

 : 굽시니스트의 능청스런 말재간이야 의심할 필요가 없지. 만화로 된 역사책이라고 다 웃긴 건 아닙니다. 근데 얜 웃겨.

 

20. 이 정도 개념은 알아야 사회를 논하지!

 : 이 정도 개념은 알아서 기분이 좋았다. 헤헤.




21. 기본소득이 세상을 바꾼다

 : 기본소득의 필요성이며 가능성이며를 syo는 믿어 의심치 않으나, 이렇게 험난한 세상의 중심에서 기본소득을 외치는 책들은 한 권으로 끝낼 게 아니라 여러 권 읽어서 단단해질 필요가 있다. 한 권은 비실거릴 수 있으나 세 권, 다섯 권이 힘을 합치면 이야기는 다르다. 원래 지구를 구하는 일에는 반드시 용사들(혹은 그들이 조종하는 로봇들)합체를 요한다.

 : 기본소득이 주어지면 탱자탱자 놀 거라는 허무맹랑한 주장은 굉장히 다양한 실험 자료를 통해 이미 박살난 것 같다. 이 책에서 가장 읽을 만한 곳이 그 점을 지적하는 부분이었다.

 

22. 청소년을 위한 성서

 : 청소년을 위한다고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청소년에게 언제 한번 따뜻한 사람이었느냐....

 : 군대에서 구약 2회독, 신약 3회독, 특별히 전도서 7회독을 마쳤다. 신앙도 없이 읽었더니 그때그때 깨달은 바가 있었으나 허공으로 날아간 건지, 핏속으로 스며든 건지, 하여간 지금은 보이지 않는다. 이 책으로 나사로마냥 죽어 있는 성경의 기억을 무덤에서 걸어 나오게 하려 했는데.....

 

 

그나저나, 폭풍이 온다구요?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8-22 2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8-23 00: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너가말해줘야지 2018-08-23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yo님 글은 항상 술술 읽히고 재밌는 거 같아요 ㅋㅋㅋ 필력 갑,,, ㅎ 늘 즐겁게 읽고 있습니다 책 마니 읽으시고 글 마니 써주세요! ㅎㅎㅎ

syo 2018-08-23 00:31   좋아요 0 | URL
난예빈님, 별말씀을요!
훌륭한 리뷰어가 되지 못하고 요렇게 빈약한 한줄평으로 이 바닥에서 버티려다 보니.....

이달이 지나면 읽기는 좀 줄이려고 해요 ㅎㅎ

너가말해줘야지 2018-08-23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 한줄로 그 책을 읽고 싶고 궁금하게 만드는 게 대단한거죠!!! 훌륭한 리뷰어십니다,,

syo 2018-08-23 08:14   좋아요 0 | URL
훌륭한 리뷰어 이웃님들이 바다처럼 넘칩니다. 그 사이에서 밥값만 해도 어디겠어요 ㅎㅎㅎ 난예빈님 감사합니다^-^

독서괭 2018-08-23 0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요즘 syo님의 100북 프로젝트로 인해 제 알라딘 보관함이 터져나가려고 하네요.. 사지도 읽지도 못하고 있는 요즘인데;;

지금 몇 글 연속으로 복숭아 얘기가 나오는지 세어보고 싶어요 ㅋㅋ

syo 2018-08-23 08:15   좋아요 0 | URL
정확히 100북100복 프로젝트입니다. 100북 프로젝트라 하시면 복숭아님이 진노하셔요 ㅋㅋㅋ

(그럴 땐 사지 말고 빌려보세요.....쉿쉿)

psyche 2018-08-23 0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yo 님은 사람 낚는? 꼬시는? 그런거 하시면 잘할거 같아요. ㅎㅎ syo 님이 쓴 리뷰보면 막 읽고 싶은데 이제는 복숭아까지 막 먹고 싶거든요. 올해 syo 님 때문에 마트갈때마다 복숭아를 챙겨 사오게 되었다는.

syo 2018-08-23 08:16   좋아요 0 | URL
제가 잘나서 그렇겠어요. 다 복숭아가 잘 나서 그런 것이지요 ㅎㅎ

이 참에 복숭아 리뷰를 쓸까 봐요??ㅎㅎㅎ

카알벨루치 2018-08-23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yo님 성경도 몇독 하셨군요! 대단하세요~그나저나 syo님 글 보다가 한번씩 저도 따라하고 있는듯한 느낌...웃겨요 많이 웃겨요 기분이 좋아집니다 복숭아는....맛없는 복숭아는 어쩔...ㅎㅎㅎㅎ 장강명책 소개도 넘 웃김~난 강력히 읽어봐야겠네요! 햐~리스트만 봐도 배가 부르네요 그림의 떡입니다

syo 2018-08-23 10:50   좋아요 1 | URL
군대에서 할 일이 많이 없더라구요.... 오죽하면 신앙도 없이 성경을 읽었을까요. 군대는 정말 기적적인 집단이네요.

따라하시긴요. 카알님 글이 제 것보다 훨씬 알차죠. 저야 띡 쓰는 글이고 카알님은 딱 쓰는 글이지요 ㅎㅎ

카알벨루치 2018-08-23 10:53   좋아요 1 | URL
또 웃음 발산! 띡!딱! ㅋㅋㅋㅋㅋ오늘도 행복하세요 syo님~

nama 2018-08-23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라면 맛없는 복숭아로 잼 만들겠어요. 설탕 듬뿍 넣고 팔팔팔 끓이다가 걸쭉할 때 쯤 스톱!

syo 2018-08-23 17:06   좋아요 0 | URL
그렇지 않아도 처치곤란 복숭아로 만든 잼이 한 통 있습니다.
근데 그것조차 먹질 않아서 결국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수준이네요 ㅎㅎㅎ

그렇게혜윰 2018-08-23 1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구병모 좀 힘들었어요.......1권 읽고 힘들어서 다른 책은 시도도 못함요. 특별하긴 한데 말이죠.

syo 2018-08-23 17:06   좋아요 0 | URL
앞으로도 찾아 읽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별로 재미도 없는 것 같아요 저는.

2018-08-24 00: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8-24 11: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8-08-24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경은 꼭 믿음이 있어서 읽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세계 4대 경전쯤 되잖아요.
책 좋아하고 많이 읽는 스요님이 그래도 그렇게 읽어줘야
어디가 책 좀 읽는다고 명함이라도 내밀죠. 잘했습니다. 짝짝짝~!
솔직히 저 청위성은 제가 좀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신약은 읽을만한데 구약은 영 잘 안들어 오더라구요.

근데 저 카프카 시리즈 꽤 읽었나 봅니다.
전 일기하고 그의 친구가 쓴 평전 읽었는데
뭔 말을 하는 건지 통 모르겠더군요.
전 지금까지 남의 일기가 이렇게 안 읽히기는 카프카가 처음인 것 같아요.
존 치버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ㅠ

카알벨루치 2018-08-24 10:44   좋아요 1 | URL
그러니깐 syo님이 대단하다는 것 입니다요 ㅎㅎ

syo 2018-08-24 11:39   좋아요 1 | URL
일기는 정말 읽기에는 최악입니다. 이 양반이 왜 이러나 싶을 정도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장들.....

치버는 좋습니다. 완전이요.

syo 2018-08-24 11:40   좋아요 1 | URL
카알님 여기서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