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권력>을 75쪽까지 읽었다. 1장을 읽고 영 모르겠다 싶어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를 읽고 아주 약간 도움이 됐다.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는 영국 루틀리지 출판사에서 석학들의 이론을 알기 쉽게 정리한 인문학 입문서 'Critical Thinkers' 시리즈를 낸 것을 번역한 'LP Routledge Critical Thinkers' 시리즈 중 한 권이다. 두껍지는 않지만 줄리아 크리스테바에만 한 권을 할애하고 있고 쉽게 쓰여져 있다.


이 책의 목차는


옮긴이의 글_줄리아 크리스테바, 경계인의 사유

왜 크리스테바인가?


01 기호계와 상징계

02 과정 중의 주체

03 아브젝시옹

04 멜랑콜리

05 여성적 윤리학

06 여성의 시간

07 반항


크리스테바 이후

크리스테바의 모든 것

웹사이트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렇게 되어있는데, 일단 3장 아브젝시옹까지만 읽었다.



<공포의 권력> 1장 '아브젝시옹에 대한 방법론'은 <공포의 권력>에서 논의에 사용하는 개념들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장부터도 어렵다. 그러면 앞으로 이 방법론을 써서 전개하는 내용은 이해할 수 있을지... 전혀 자신이 없다.


일단 1장에서 기호계 (코라) 와 상징계가 언급되고 (이는 라캉의 상상계-상징계-실재계를 수정-발전?시킨 개념이다), 정신분석학적 내용이 나오며, 현대 문학 (크리스테바가 학위 과정 연구했다는 프랑스의 '누보 로망'과 동일 개념 혹은, 그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인다) 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그러므로 라캉과 프로이트, 특히 라캉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이 좀 있어야 할 것 같고 또 줄리아 크리스테바가 학위 과정 혹은 그 이후까지 연구했던 문학 관련 논문 혹은 책 ('코라'는 크리스테바의 <시적 언어의 혁명>에서 처음 언급된다), 기호학과 관계된 <세미오티케> 등에 나온 개념을 이미 알고 있어야 <공포의 권력>의 논의를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  



전체 11장 중 2장을 읽는데도 어려워서 결국 다 읽을 수 있을 지는 자신이 없다. 일단 무모하더라도 조금 더 읽어보려고 한다.. ^^;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 중 '옮긴이의 글' 에 있는 내용을 노트한 걸 옮겨본다. 

필요한 개념이 대략 잘 정리되어 있다. 



크리스테바는 라캉을 공유하지만 라캉을 넘어선다. 라캉의 정신분석학 + 헤겔의 변증법적 사유 + 바흐친의 대화주의 + 페미니즘 등 분리된 여러 이질적인 사유들이 교차하면서 새로운 사유를 생성하는 '불가사의한' 접면


기호분석론 semanalysis

정신분석학적 기호학. 모든 '말하는 주체 speaking being'의 언어적 실천, 특히 문학적 담론에 대한 유용한 통찰. 


라캉: 상상계 + 상징계 

크리스테바: 기호계 (코라) + '상징계' 


라캉의 상상계: 상징계에 진입하기 위해 단절해야 할 하나의 단계. 주체 subject 에게는 잃어버린 영토.

크리스테바의 기호계: 전pre 오이디푸스 단계에서 주체가 자신의 리비도적 에너지와 충동을 표현하고 방출하는 의미작용의 한 방식을 뜻함. 이 기호계가 주체의 언어적 실천 과정에 지속적으로 개입하여 상징계와 변증법적 ·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형성하면서 의미를 생산한다. 기호계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상징계의 영원한 반려로 남아 강력한 힘을 발휘. 


*상징적인 언어의 이질적 타자로 정의될 수 있는 기호계의 유입: 규범적 문법과 의미론에 검열되고 규제되는 상징적인 언어를 위반하고 분열시킴으로써 상징적인 언어로 작동하는 사회문화적 언어를 전복 · 혁신할 수 있게 됨. 이런 점에서 크리스테바의 기호학은 텍스트의 역동적인 의미 생산 과정과 그것의 정치적 함축을 읽는 문학 이론 및 비평 작업의 한 모델이 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 프로이트와 라캉으로 전개되는 남근주의적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여성주의적 도전이자 전복

- 전 오이디푸스적 어머니를 복원하여 '기호적 코라'로 개념화.


    상징계: 아버지의 이름, 법과 거세가 지배 

    기호적 코라: 원초적인 리비도의 복수적인 힘이 작동하는, 어머니의 몸과 연결된 전복적 공간. 

                  상징적 언어 곧 남성적 질서를 깨는 혁명의 언어.

                  이질적 타자성을 내포한 열린 주체만이 창조할 수 있는 '사랑의 윤리'


- 모성적 경험, 남녀의 성적 차이를 긍정적으로 봄

  

    여성성: 여성의 자유를 가로막고 수동성과 의존성을 부과하는 악덕이 아니라 

             여성 자신의 신체, 여성 자신의 욕망을 표현하는 미덕, 모성과 더불어 남성성이 결여하고 잇는 사랑의 윤리를 

             담보함으로써 억압과 배제의 상징적 질서를 혁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간주된다. 


    남녀의 차이는 부정되고 거부되어야 할 차별이 아니라 긍정되어야 할 차이로, 섹스와 젠더의 구분은 해체되어야 할 

    이분법으로 인식. 모성의 거부와 차이의 부정이야말로 남성주의적 틀에 갇힌 자기 부정의 논리로 봄.



아브젝시옹


- 상징계가 요구하는 '적절한' 주체 subject 가 되기 위해, 즉 안정된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이질적이고 따라서 위협적으로 여겨지는 어떤 것들을 거부하고 추방하는 심리적 현상. 이 과정에서 버려진 것들, 경계 밖으로 제외된 것들이 아브젝트 abject


- 주체는 자신의 아브젝트를 배제 · 추방함으로써 그 경계를 통해 주체로서의 특권적 위치를 구현하고, 사회 역시 경계를 설정한 뒤 반사회적 요소들을 몰아내거나 억압함으로써 질서를 확립한다.


- 크리스테바의 아브젝트와 아브젝시옹 이론은 프로이트와 라캉의 주체형성이론, 따라서 우리의 문화적 · 상징적 질서가 분리와 배제의 논리, 경계 설정에 따른 동일화의 메커니즘에 의존한다는 것을 가장 극적으로 드러낸다.


- 아브젝트는 상징계의 밑바닥, 상징계가 거부하고 숨기며 동시에 '포함해야만' 하는 것. 결코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고 오히려 주체와 사회가 구축한 경계를 허문다. 주체의 정체성과 사회의 질서는 아브젝트의 전복적인 힘 앞에서 늘 불안정과 무질서의 위협을 받지만, 바로 그 덕에 자기동일적 폐쇄성과 규범화된 지배적인 삶의 억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변화의 가능성을 잃지 않는다. 아브젝트, 즉 이질적 타자성의 수용이야말로 주체의 쇄신과 현실의 변혁에 필수적인 요건, 이것이 바로 심리적이고 정치적인 '반항'의 의미이자 효과. 


경계인의 사유


- 추방자 · 이방인으로서의 경험이 그녀를 경계의 어느 쪽에도 완전히 귀속되지 않은 경계선상에 위치 지우면서 문학이론, 정신분석, 페미니즘, 정치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이질적인 타자성의 의미작용을 탐색하도록 추동한다. 포스트모더니즘적 사유가 자칫 무정부주의적인 분열과 해체의 미로 속으로 빠져드는 것과 달리, 그녀의 사유는 경계의 양극단 사이의 균형을 잃지 않는다. 



*중요한 내용, 핵심 키워드를 붉은색으로 표시함. 



그리고 이 책 외에도 조금 찾아본 것이 있어 정리해둔다.



 이 책들에 <줄리아 크리스테바> 챕터가 있다.  


 <생각하는 여자는 ~ >은 줄리아 크리스테바라는 인물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기본적인 내용이 요약-정리되어 있긴 한데, 그 개념 요약만으로는 크리스테바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앞부분과 내용이 상당히 유사하다. 그러므로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를 읽는다면 이 책은 굳이 읽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은 쟝님이 알려주셨고 **의 서재에 있길래 읽어봤는데... <공포의 권력>의 아브젝트, 아브젝시옹의 의미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현대철학입문 / 제18강 줄리아 크리스테바 [Julia Kristeva]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인터넷에서 개념을 찾아보다가 발견한 이 글은 철학아카데미라는 사이트에서 조광제 교수라는 분이 했던 강의를 블로그에 옮겨놓은 것으로 보이는데, <처음 읽는~> 의 크리스테바 챕터의 저자가 조광제이고, 책에 있던 내용을 거의 다 포함하고 있다. 아래쪽에 있는 <부록>은 책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 게시물은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을까 싶은데.. 어쨌든 다른 책을 찾아보기 전 이 글을 한 번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듯.  


 (사실 오전에 이 글 쓸 때까지만 해도 그래 비슷하다 했는데 다시 보니 어째 비슷해서... 블로그 글은 한참 전에 읽었고 책은 어제 읽었는데, 책 읽을 때 왜 새로웠던건지 ㅠㅠ ) 



+ 다락방님 외 여러분들 (저도)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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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화가 2024-01-18 11: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수하님 정리 감사해요. 저는 4장까지 읽었지만 솔직히 뭔말인지 모르겠습니다ㅋㅋ 정신분석학을 비롯하여 현대 철학의 기초 지식이 있어야 이 책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러기엔 시간이 너무 부족하네요. 올려주신 자료 참고하여 나중에라도 재독을 하게 된다면 참고해보겠습니다^^ 링크는 당장 읽는 것에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건수하 2024-01-18 13:08   좋아요 1 | URL
정신분석학은 이드 에고 수퍼에고 정도 알아도 그런가보다 하겠는데... 기호계 상상계 시니피앙 주체 오브제 등등... 힘드네요 ㅎㅎ 문학과 연결시키는 얘기는 더 모르겠구요. 그래도 조금 더 읽어보겠습니다 ^^

다락방 2024-01-18 11: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휴 정리 감사합니다.
저는 크리스테바 읽으면 여성학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정신분석학이 나와서 이게 뭔가 싶고, 그렇지만 학문이란 모름지기 죄다 연결되어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일단 손에 잡기 시작한 거 끝까지 읽어낼 생각이긴 한데, 이해 못하면서 읽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싶다가도, 그런데 이렇게 일단 한 번 봐두면 어떻게든 그 후의 독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고 그렇습니다.
<경계에 선 크리스테바> 책은 제게로 오는 중입니다. 어휴..

건수하 2024-01-18 13:10   좋아요 0 | URL
이것저것 연결해서 집대성?한 분인 것 같아요. <경계에 선 크리스테바>에 크리스테바가 왜 중요한지 나오는데 그 부분 읽을 때는 잠시 뿌듯했습니다...

다락방 2024-01-18 1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뤼스 이리가라이 <하나이지 않은 성> 읽을 때보다 더 어렵네요. 크리스테바.. ㅠㅠ

건수하 2024-01-18 13:11   좋아요 0 | URL
전 그것도 안 읽어서... 어렵습니다 흑흑. 읽는다기보다 그냥 가슴으로 느껴보고 있달까..

은오 2024-01-18 13: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너무 무서워서 도망친 저는.. 수하님께 응원 보태고 갑니다..쮸아아아아압

건수하 2024-01-18 13:11   좋아요 1 | URL
‘공포‘만 보고 도망친 거 아니에요 은오님...? 방학인데 한 번 시도는 해 보시지요 ㅎㅎ

은오 2024-01-19 04:42   좋아요 1 | URL
도레미파솔라시도 치는게 더 재밌을거같습니다
....

잠자냥 2024-01-19 11:17   좋아요 1 | URL
그 손으로?? 그게 더 어려워 보여....

은오 2024-01-20 05:10   좋아요 0 | URL
따로따로 못쳐서 한번에 칩니다,,,

잠자냥 2024-01-18 13: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너무 무서워서 외면한 저는.. 수하님께 응원 보태고 갑니다..쮸아아아아압2222222

건수하 2024-01-18 13:38   좋아요 1 | URL
잠자냥님은 은오님 영혼의 반쪽이 되셨군요...

잠자냥 2024-01-18 13:47   좋아요 1 | URL
이 댓글을 은바오가 좋아합니다…..
은바오 공포는 안 읽어도 <시스터아웃사이더>는 이미 완독했어요…. 건수하 님은 언제?? 🧐

건수하 2024-01-18 13:52   좋아요 1 | URL
벌써? 은오님은 글을 써달라!
근데 잠자냥님은 어떻게 아시는거죠...? 은오님 서재엔 안 보이는데.

<공포의 권력>은 1월이고 <시스터 아웃사이더>는 2월까지입니다...
이러다 2월에 시작하게 되지 않을런지 ㅠㅠ

잠자냥 2024-01-18 14:08   좋아요 1 | URL
은바오랑 잠자냥이랑 진짜 같이 산다니까 안 믿네 이 사람들이.....

건수하 2024-01-18 14:09   좋아요 2 | URL
아, 같이 사는게 아니라... 로그인-로그아웃-로그인이었죠?;;

은오 2024-01-19 04:26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 저 5일 전에 다읽었네요 수하님 ㅋㅋㅋㅋ 읽은 책 목록 보시면 보입니다 😆
은바오가 요새 100자평 쓰기에 소홀한 관계로 100자평은 남기지 않았지만...... 이거 읽으니 <자미>도 읽어보고 싶더라고요.
수하님 덕분에 읽은 책❤️

건수하 2024-01-19 06:31   좋아요 1 | URL
아니 이럴 수가… 어제 가봤는데 최근 읽은책에 없어서 다른 데서 보신 거라 생각했거든요. 근데 그 뒤로 여러 권 읽어서 안 보인 거였네요 ㅎㅎㅎ 완독 축하해요 은오님 저도 곧 따라갈게요! (100자 평 써주기예요 ㅎㅎ) 자미도 참 좋다고 하네요 ^^

잠자냥 2024-01-19 08:44   좋아요 1 | URL
다른 데 = 우리집

햇살과함께 2024-01-18 21: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수하님 최고! 내일 찬찬히 읽어보겠습니다…

건수하 2024-01-19 06:32   좋아요 1 | URL
전 이걸 읽고 읽어도 이해가 잘 안 되었지만 햇살님은 이해하시기를…

단발머리 2024-01-18 23: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종일 놀다가 이제 막 들어왔습니다. 찬찬히 읽어도 여전히 어렵네요.
전 <감정의 문화 정치>,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 <페미니즘의 개념들>, <쥘리아 크리스테바>에서 아브젝시옹, 아브젝트, <공포의 권력> 부분만 뽑아서 읽었는데, 그래도 많이 어렵더라구요. 찬찬히 따라가겠습니다.

건수하님 믿고 따라갑니다!!! 후덜덜 아브젝시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4-01-19 06:32   좋아요 1 | URL
아니 저 믿으시면 안되구요… 이제 단발머리님이 나눠주실 차례입니다 😉

공쟝쟝 2024-01-19 09: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와 수하님 크리스테바 장인 되시겠다!! _ 진짜 멋져요. 저 역시 같은 이유로 읽을 수는 없었지만, 이유는 모르겠는데 크리스테바가 진짜 끌렸거든요. 그래서 크리스테바 설명하는 글들을 찾아봤었어요. 크리스테바의 기호계에 동의합니다. 특히 모성적 경험에서 나온 사상이라는 게, 라캉을 매우 보완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크리스테바 라캉의 착한 딸이라고 ㅋㅋㅋ)
물론 왜 여성이 모성에 사랑에 할당되어야 하는가?? 그건 결국 돌아가는 것 아닌가??에 대한 질문은 래디컬페미니스트들의 그것과 똑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남성사회는 바뀌지 않아왔죠. 수천년 동안) 그렇다 하더라도 끌려요. 저는 그 가치들이 재평가되어야 한다는 쪽입니다. 아직 구체화시키지는 못한 어떤 열린 문제의식 이지만. 저는 그런 쪽입니다. 생식, 재생산 돌봄의 윤리를 권력화하자. 그러니까 크리스테바의 주장에 동의합니다. 억압과 배제의 상징적 질서를 혁신하는 데 여성의 경험과 언어가 필요하다. 정희진의 말로 하면. 새로운 언어를 향해 쓴다.. ^^ 언제나 제가 하는 말이지만. 쓰세요. 쓰십시다.
배제와 공포, 비체화의 경험은 글쓰기의 거대한 역량 맞으니깐요.

건수하 2024-01-19 10:30   좋아요 2 | URL
지금은 여기까지가 한계인 것 같은데….. 모르는 게 넘 많아서 앞으로 더 알아가고 싶네요.

크리스테바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입장이 많이 갈릴 것 같아요.

배제와 공포 비체화의 경험이 글쓰기의 거대한 역량이란 말을 이해 못하겠… 생각해보면서 좀더 읽을게요 ^^

단발머리 2024-01-20 19: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건수하님~~ 이 페이퍼의 아브젝시옹 부분 제 페이퍼에 일부 옮겨갔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즐거운 여행 되시길요!!

건수하 2024-01-22 11:53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제가 쓴 것도 아닌데 언제든 옮겨가셔도 됩니다~ 여행 다녀와서 다시 보는데… 정말 모르겠어요 ㅜㅜ 전 슬슬 하산해야 되려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