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녘 그는 내게 다가와 작은 입술을 살포시 가까이 댄다. 그러고는 곧 내 눈썹과 코, 입술에 입맞춤을 한다. 그러다가는 급기야 그 작은 입술을 열어 조그만 혀를 내밀고 나의 뺨, 나의 입술, 나의 눈썹을 핥는다. 그러면서 자신도 모르게 기쁨의 소리를 내뱉는다. 그릉그릉, 나는 그의 까칠한 혀를 느끼며 기분 좋게 웃으며 슬며시 다시 잠속으로 빠져든다. 내 둘째 고양이와 나의 밤은 그렇게 깊어 간다.

그러던 어느 날, 일주일 전인가 녀석은 나에게 무언가 기분이 상했는지 내가 잠드는 방이 아닌 다른 방에서 잠을 자기 시작했다. 안타까이 불러도 오지 않는 그. 부르면 오히려 부르지 말라는 듯 차갑게 앵알거리는 그. 대체 무엇 때문일까 알 수 없지만 그날 이후로 나는 새벽녘 그의 입맞춤도 눈썹에 닿는 까칠한 혀의 기쁨도, 이윽고 이어지는 그릉그릉 자장가 같은 다정한 소리도 들을 수 없게 되었다. 그 밤들은 얼마나 허전했던가. 그러다가 문득 그는 혼자 마음이 풀렸는지, 며칠 전부터 다시 새벽이면 나를 찾아와 내 귓가에 그릉그릉 자장가를 불러주곤 한다.


올리브는 생이 그녀가 ‘큰 기쁨’과 ‘작은 기쁨’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다. 큰 기쁨은 결혼이나 아이처럼 인생이라는 바다에서 삶을 지탱하게 해주는 일이지만 여기에는 위험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해류가 있다. 바로 그 때문에 작은 기쁨도 필요한 것이다. 브래들리스의 친절한 점원이나, 내 커피 취향을 알고 있는 던킨 도너츠의 여종업원처럼. 정말 어려운 게 삶이다. (<올리브 키터리지>, 124쪽)



드디어 마침내, 요즘 <올리브 키터리지>를 읽고 있다. 노년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올리브 키터리지’라는 한 노년 여성과 그녀 주변 인물의 삶을 묘사한다. 많은 이들이 이런 점에서 이 작품을 좋아하는구나, 공감하면서 참 잘 쓴 작품이구나 감탄하면서 읽고 있는데, 때마침 위의 구절에서 눈길이 한참 머물렀다. 인생은 올리브 그녀가 생각하듯이 ‘큰 기쁨’과 ‘작은 기쁨’이라고 부를 만한 것들로 이루어진다. 나의 ‘작은 기쁨’이란 무엇일까 생각하다 보니,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내 둘째 고양이, 그의 새벽녘 뽀뽀와 핥아줌, 그리고 그릉그릉 자장가 3박자라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다. 요 일주일 녀석이 그 행복을 앗아간 후에야 깨달은 일상의 소소한 기쁨들….

어쩌면 내게 이 ‘작은 기쁨’은 ‘큰 기쁨’의 하나일 수도 있다. ‘결혼이나 아이처럼 인생이라는 바다에서 삶을 지탱하게 해주는 일’이지만 ‘위험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해류’도 존재하는 ‘큰 기쁨’- 나는 비혼주의자이므로 올리브 키터리지가 말하는 종류의 큰 기쁨, 그러니까 ‘결혼’이나 ‘아이’같은 큰 기쁨은 내 삶에서 없고, 앞으로도 없을 예정이다. 사실 그것이 큰 기쁨인지는 여전히 내겐 의문이다.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분명 그럴 것이다. 그 대신 나의 고양이들은 어느 날 문득 내게 찾아와 인생이라는 험난한 바다에서 삶을 지탱하게 해주고 있으며, 그와 함께 ‘위험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해류’도 있음을 덩달아 깨닫게 해주고 있다. 녀석들이 아프거나 노화해 가는 것을 지켜보노라면 그 해류가 더 가까이 밀려오는 것 같아 마음 한구석이 서늘해짐은 어쩔 수가 없다.


다시 ‘작은 기쁨’을 생각해 본다. 올리브에게는 그녀의 커피 취향을 알고 있는 던킨 도너츠의 여종업이 있다. 나는 도시의 익명성을 너무나 사랑하는 사람이라 잘 가는 카페의 주인이 어느 날 알은체를 하면 그 카페에 더 이상 가지 않는 다소 괴팍한 성질의 소유자이다. 비슷한 이유로 식당에서도 알은체를 하면 그곳에 더는 발걸음을 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던킨 도너츠 같은, 익명성이 보장된 곳에서 점원이 내 커피 취향을 알아본다면 더더욱 기겁할 것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이들 중에는 기막히게 그런 취향을 잘 알아내는 이들이 있다. 나의 집 근처 편의점의 S 점원도 그런 이들 중의 하나가 아닐까. 어느 날 퇴근 후 늘 그렇듯이 나는 4캔 만 원인 맥주를 사서 계산대 위에 올려두었다. 그런데 점원 S는 아주 친절하게 계산을 해주면서 내게 물었다. “이 맥주 맛있어요?” “네, 저는 맛있더라고요.”하면서 주섬주섬 가방에 넣었다. 그 맥주는 국내 수제맥주인 ‘수퍼 스윙라거’였다. 사실 나는 언젠가 이곳에서 밝힌 적이 있지만 ‘서울숲’이라는 맥주를 더 좋아한다. 그런데 이 편의점에서 더는 그 맥주가 보이지 않아 대체용품으로 찾은 게 ‘수퍼 스윙라거’였다. ‘서울숲’이 아쉬웠던 터라 한마디 덧붙였다. “그런데 서울숲이라는 맥주가 더 맛있어요.” 점원은 눈을 반짝이며, “그래요? 한번 먹어봐야겠다. 그 맥주 냉장고 안에 있어요. 찾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진열 안했는데 꺼내놔야겠네요. 그걸로 드릴까요?”한다. 점원을 귀찮게 하기가 미안해서 괜찮다고 말하고는 가게를 나왔다.

그러고 나서 얼마나 지났을까 아마 그 다음 주였을 것이다. 나는 또 퇴근 후 4캔 만원을 주문처럼 떠올리며 그 편의점에 들러 또 다시 습관적으로 ‘수퍼 스윙라거’ 4개를 담았다. 냉장고에 서울숲은 여전히 보이지 않았다. 계산을 하려고 맥주 4개를 계산대에 올려놨는데, 바로 그 점원 S가 안타깝다는 듯이 말을 덧붙인다. “서울숲 냉장고에 있는데 드릴까요?” 나는 화들짝 놀랐다. 일주일 전에 서울숲이 맛있다고 지나치듯 말했는데 그 점원은 그 사실을 기억할 뿐만 아니라 서울숲을 나 때문에 냉장고에 넣어뒀다는 말을 덧붙이니까 뭐랄까 몸 둘 바를 모르겠는 거였다. “아, 괜찮아요. 귀찮으실 텐데 다음에는 서울숲 달라고 말씀드릴게요.”하고 가게를 나왔다. 집으로 걸어오는 내내 저 사람은 어떻게 그 많은 손님들 중에 내가 지나치듯 말한 ‘서울숲’을 기억하는 걸까. 손님들마다 어떤 담배를 좋아하는지, 어떤 맥주를 즐겨 사 가는지 다 아는 걸까? 문득 궁금했다. 그러다가 묘하게도, 점원 S의 관심과 배려가 그다지 불쾌하지는 않다는, 익명의 섬에서도 가장 미미한 익명으로 존재하기를 바라던 내가 내 취향을 누군가가 알고 있다는 사실을 더는 불쾌해 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올리브 키터리지의 ‘작은 기쁨’처럼 이 또한 나의 ‘작은 기쁨’이 된 것인가.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1-11-24 11:58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제목의 ‘작은 기쁨‘을 보자마자 이건 올리브 키터리지다! 하고 달려왔는데 역시 그랫네요.

그나저나 저 처음 단락 읽고 아니, 이분 본격 19금 쓰시는 건가.. 했다가 ........
네, 뭐 그렇습니다. 흠흠.

잠자냥 2021-11-24 12:00   좋아요 5 | URL
ㅋㅋㅋㅋ 다락방 님은 ‘작은 기쁨‘만 읽고 바로 아시리라 생각했습니다.
19금으로 낚아서 지송합니다. ㅎㅎㅎㅎㅎ

공쟝쟝 2021-11-24 14:40   좋아요 2 | URL
저도요…. 19금인 줄 알았다가…. (실망이네요, 응?) 절대 작은 기쁨이 기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ㅋㅋㅋㅋ

그레이스 2021-11-24 12:0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노년의 어슐러 르귄이 떠오릅니다.
도시의 익명성이 편하시군요.^^
제게 편의점은 참 어색한 공간이예요
특히 점원만 혼자만 있고, 계산대에서 제가 물건을 고르기를 기다리고 있을 때는...^^

잠자냥 2021-11-24 12:03   좋아요 5 | URL
네, 저는 그래서 마을 주민들이 다 서로서로 아는 곳에 가서 살라고 하면 못살 거 같습니다..;; (올리브 키터리지의 마을 같은)
편의점도 그런 면에서 동네 가게보다는 편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그만 그 편의점에서 제 취향을 알아버렸네요?! ㅎㅎㅎ

새파랑 2021-11-24 12:0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센스 있는 편의점이네요 ㅋ 서울숲이라는 맥주가 눈에 들어옵니다 ^^ 사먹어봐야 겠어요 ㅎㅎ

잠자냥 2021-11-24 12:39   좋아요 1 | URL
ㅎㅎ 서울숲도 슈퍼 스윙 라거도 추천합니다. 둘다 CU에서만 본 거 같아요.

페넬로페 2021-11-24 12:2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올리브 키터리지‘도 읽어야 하는데~~
근데 ‘서울숲‘이라는 맥주가 있다구요?
편의점 가서 찾아봐야겠습니다.
‘수퍼 스윙라거‘도요~~
책보다 맥주가 더 눈에 들어오니, 이런 ㅎㅎ^^
첫 문단의 모습이 옛 추억이 되고 이제는 코고는 소리가 진동하는 현실적 잠속에서 스트레스가 쌓여 그런것 같아요^^
비혼주의 찬성요!
근데 요즘 넷플릭스에서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드라마 정주행했는데 비혼주의 여성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고민하더라고요~~

잠자냥 2021-11-24 12:41   좋아요 2 | URL
저는 드디어 올리브 키터리지 세계로 진입! ㅎㅎ
네, 서울숲은 CU에서만 판매하는 것 같아요. 칭따오처럼 가볍고 상쾌한 라거 좋아하는 분들 입맛에는 안 맞을 수도 있어요. 향도 있고 좀 씁쓸합니다~ ㅎㅎ

ㅎㅎㅎ 첫 문단의 모습이 옛 추억이라니! 이 댓글이야말로 19금 아닙니까?!
전 사랑하는 사람 이미 있습니다만 비혼을 고민하지는 않습니다. 크하하.

Falstaff 2021-11-24 12:3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저는 지금 <다시 올리브> 375쪽을 읽고 있습니다!!!

큰 기쁨.....을 알고 경험해본 자의 입장에서 말씀드립자면, 큰 기쁨은 그 안에 큰 외로움, 큰 아픔을 담고 있더라고요.
올리브 키터리지가 잘 알고 있잖아요. 어차피 세상은 지옥이라는 걸.

잠자냥 2021-11-24 12:43   좋아요 2 | URL
아, 요즘 <다시 올리브> 읽으시는구나, 전 이 댓글 얼핏 보고는 왜 다시 <올리브>를 읽으시는 것일까? 이미 읽으셨을 텐데! 했습니다. ㅋㅋㅋ 전 내친 김에 올리브 시리즈 다 끝낼까 싶기도 했으나 몰아읽기는 좀 힘들 거 같아요. ㅋㅋㅋㅋㅋ 장편 읽어야지;;

올리브 아줌마 현자 또는 점쟁이. ㅋㅋㅋㅋㅋ

페넬로페 2021-11-24 12:47   좋아요 2 | URL
폴스타프님 말씀에 300% 공감합니다^^

mini74 2021-11-24 12: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좋아하지 않을 수 없는 올리브.ㅎㅎ 그런 올리브도 넘을 수 없는 첫번째 며느리와의 사이 ㅎㅎ 저희 강아진 새벽이면 막 발길질을 해요. 어디서 넓은 초원을 달리는 꿈을 꾸는가 싶어 짠하기도 해요. ㅎㅎ

잠자냥 2021-11-24 12:45   좋아요 2 | URL
많은 분들이 올리브를 사랑하시던데, 전 올리브 같은 사람이 이웃(할머니)으로 있으면 힘들 거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 은근 오지랖퍼... -_-;; 근데 그 며느리도 싫고;; 헨리 키터리지도 싫고(특히 모든 사람 짝짓기 해주려는 거);;;; 결론은 제가 인간 혐오자인가 봅니다. ㅋㅋㅋㅋ

미미 님 강아지의 새벽 달리는 꿈 응원합니다.

mini74 2021-11-24 12:47   좋아요 4 | URL
ㅎㅎ저도 옆집할머니로 만나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운. 제가 좋아하는 앤도 옆집 소녀라면 아마 피해다니지 않을까싶어요 ㅎㅎ

잠자냥 2021-11-24 13:22   좋아요 2 | URL
아이고! 앤!!! ㅋㅋㅋㅋ
저랑 제동생은 여자인데도 남들과 달리 유독 좋아하지 않는 소설 캐릭터가 있는데, 그애가 바로 앤입니다. 친구도 하고 싶지 않다고 고개 절레절레. 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1-11-24 13:0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흐흐 19금을 기대하게 만드는 도입부로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안기신(?) 잠자냥님- 하지만 고양이 입맞춤의 느낌을 아는 저로서는 이 또한 참 설레는 장면입니다.
<올리브 키터리지> 읽고 싶네요.. 하 읽을 책 진짜 너무 많다. 서울숲이라는 맥주 처음 들어봐요. 이름이 상쾌해서 한번 마셔보고 싶네요. 편의점 직원이 그렇게 센스가 있다니, 일하기도 힘들텐데. 어쩐지 감동적이예요.

잠자냥 2021-11-24 13:24   좋아요 1 | URL
역시! 고양이 입맞춤 아는 분은 다릅니다요! ㅋㅋㅋㅋㅋ
괭님도 언제 서울숲 마셔보아요~

공쟝쟝 2021-11-24 14: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우 좋다. 이 페이퍼 좋네, 그랴~~!! 저는 올리브키터리지 절반 정도 읽다가 말았어요!! 재미없었던 건 아니고, 이건 아껴뒀다가 인생 좀 알 것 같을 때 읽고 싶다… 이랬거든요. 이 사람들과 친해지기에 아직은 내가 좀 덜살았구나(?)하는 겸손함이랄까 ㅋㅋㅋ 히히. 맥주.. 맥주…. 저는 편의점 직원이 저를 알아볼까봐 너무 무서워요… (제가 취해서 못참고 광기에 휩싸여서 밤늦게 술 담아 간 적이 몇번 있는데 말입죠… 마스크 껴서 얼마나 다행인지…. 그 모습은 내가봐도 미친 사람 같았어…) 어제도 마셔서 오늘은 참아야하는 데…. 안대 안대…안..대…대..대….

잠자냥 2021-11-24 15:21   좋아요 1 | URL
<올리브 키터리지> 사람들이 아주 상찬했는데요(심지어 제 동생도 친구가 자기 인생 책이라고 하면서 선물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3분의 2쯤 읽은 현재 왜 사람들이 좋아하는지는 알겠지만 심정적으로 80% 정도만 좋아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노년에 읽으면 더 좋을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더라고요. ㅎㅎㅎㅎ 아직 젊은 것인가! 하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저도 주말마다 술을 쓸어담고 있는데, 편의점 주말 알바하는 그 친구는(서울숲 챙겨준 S 점원하고는 다른 사람) 절 모른체 해주면 좋겠어요. 근데 왠지 아는 거 같어...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1-11-24 15: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리브 키터리지는 안읽은 사람이 없군요???...........

잠자냥 2021-11-24 15:22   좋아요 0 | URL
ㅋㅋㅋ 제가 바로 그 유명한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 1권도 읽지 않은 사람이었는데요! (심지어 엄마집에 동생이 선물받은 <올리버 키터리지>도 있더라고요.) 그런데 그만....그만..... 다부장님이 막 읽으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신입 사원인 제가 부장님 말씀 따라야죠. 네네 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1-11-24 15:41   좋아요 1 | URL
음?? 아 저도 그 유명한 1인이네요! ㅋㅋㅋ

coolcat329 2021-11-24 18: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큰 기쁨이란 누군가 내 삶에 들어오는걸텐데요...당연히 거기엔 고통도 따르더라구요.
잠자냥님에겐 고양이가 큰 기쁨맞네요.

지난번 김연경 식빵 잠자냥님 때문에 사먹었는데 이번엔 또 서울숲을 사겠네요 ㅋㅋ

올리브 키터리지 저는 마지막 장이 참 좋더라구요.

잠자냥 2021-11-24 21:52   좋아요 1 | URL
네, 저에겐 고양이들이 자식이나 마찬가지겠지요. 큰 기쁨! ㅎㅎㅎ 서울숲 쿨캣 님 입맛에 맞기를 기원합니다!

앗, 저는 아직 마지막 장 못 읽었는데! 오늘 마저 다 읽어야겠습니다.

건수하 2021-11-24 21: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올리브 키터리지 몇 년 전에 읽었는데 기억이 안나요…

그치만 첫 문단을 흐뭇하게 읽었답니다. 처음부터 그의 정체를 파악했지요 ㅎㅎ 저는 첫째 (프로필의 러블)랑 같이 살게되고나서 열흘 정도 첫 출장을 갔을때 다녀오니 모른척했다가 몇 시간 지나서는 팔을 지그시 꽉 물었던 게 아직도 기억이 나요. 십년도 더 전에…

서울숲! 저는 맥주가 잘 안 맞지만 궁금해서 마셔봐야겠어요. 한 모금 마시고 동거인에게 줘야지 ㅎㅎ

잠자냥 2021-11-24 21:55   좋아요 0 | URL
ㅎㅎ 고양이 키우는 분들은 첫 문단에서 다 그 느낌 아실 거예요. 수하 님 고양이도 그때 삐쳤다가 10일 만에 풀렸군요! ㅎㅎ 역시 예민하고 섬세한 녀석들.

서울숲 그 한 입이 맛있길 기원합니다~

건수하 2021-11-24 22:03   좋아요 1 | URL
아, 10일 정도 제가 자리를 비웠더니 삐져서.. 근데 몇일은 아니고 몇 시간 모른척 하더니 팔을 정말 지그시.. 아프게 꽈악 물었었어요 ^^;;;